‘한 길만 판다!’ 나만의 컬렉션 #01
#01
행운의 말편자 이야기
박재현
글로벌지식협력단지
운영단 운영총괄팀장
“If you find a horseshoe, you’ll have a good luck”
서양에서는 편자를 발견하면 행운이 온다는 속담이 있다. 내가 말편자에 애정을 가지고 모으게 된 이유는 편 자를 사용하는 ‘말’은 사람을 밟고 지나가지 않는 착한 습성이 있다는 것 때문이었다. 편자가 가지는 행운은 네잎클로버 같은 단순한 행운의 상징이 아니라 발굽이 닳도록 훈련하고 힘든 노력 끝에 얻어지는 달콤한 승 리를 상징한다는 해석 역시 나의 흥미를 끌었다. 실제 말이 착용했던 말편자는 사이즈와 크기, 모양이 전부 달라 나만의 의미를 부여하여 수집하는 재미가 있기도 했다. 또한, 인테리어 효과가 상당하여 좋은 의미를 담아 소중한 분들에게 선물하기에도 좋은 물건이다.
내가 가장 아끼는 수집품은 탄약박스 위에 말발굽 편자를 전시한 작품(?)이다. 실제 미국에서 말이 사용한 편 자를 구하여 잔물 및 녹물을 제거하여 냄새를 없애고 왁스로 마무리했다. 말발굽 편자와 탄약박스 고정에는 말편자 못(horseshoe nails)이 사용됐다. 프레임은 파덕의 거친 면을 그대로 살렸고 정면 아래에는 홈을 내 어 24K 금분으로 마감했으며 뒷면에는 합판을 덧붙였다. 무게를 생각하여(약 2,072g) 벽에 걸 수 있도록 쇠 줄을 달았다.(물론 세워둘 수도 있다) 탄약박스는 미국 Western Cartridge Company의 소총용 탄약박스로 1930~40년대에 사용된 것이다. 나름대로 해석을 하자면, 탄약박스에 말발굽 편자가 어우러진 ‘거친 행운’이 라 할 수 있겠다. 재료 하나하나가 희귀한 자료로, 모아서 배경을 만들었고 그 위에 편자를 놓았다. 다듬은 것 은 뒷면의 합판과 쇠줄뿐이고 재료 본래의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도록 하여 들어오는 행운이 걸리지 않도록 했다. 보고 있으면 전쟁터를 달리는 군마의 모습이 그려지며, 빈티지하고 유니크한 디자인으로 어느 곳에 있 어도 주인공으로서의 자격을 가질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 작품이라 하겠다.
액운을 막아주고 복을 가져다준다는 말편자! 하나씩 소장해 보기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