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왕오징어科 Architeuthidae
◇ 대왕오징어 : Architeuthis dux Steenstrup
► 외국명 : (영) Giant squid, (일) Daiouika (ダイオウイカ, 大王烏賊)
► 형 태 : 크기는 암컷이 13m, 수컷이 10m로 암컷이 조금 더 크며, 오징어 중에서 가장 대형이다. 최고 기록은 유럽에서 발견된 전체 길이 18m를 넘는 개체로 세계에서 가장 큰 무척추동물(동시에 최대급의 두족류)로 알려져 있다. 최대 길이가 14m되는 남극하트지느러미오징어(Colossal squid)를 최대종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직경 30센티미터나 되는 거대한 눈을 가지고 있어서 아주 작은 빛도 포착해 심해의 어둠 속에서도 시력을 발휘할 수 있다.
► 설 명 : 수심 300~1,000m에서 생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심해에 서식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는 발견 수가 적
고 태풍에 의해 해변으로 밀려와 시체가 발견되는 사례가 대부분이다. 촉수 길이와 동체 크기에 비해 동체 끝의 유영 지느러미가 작고, 근육 속에 염화암모늄을 대량으로 포함하고 있어 수영 능력은 낮은 것으로 여겨져 왔지만 최근의 영상에서는 심해를 교묘하게 움직이는 모습이 촬영되었다. 다른 오징어와 마찬가지로 체색도 변화하지만 촬영된 영상에서는 빛을 반사하는 황금색이었다. 표본이나 죽어서 발사된 개체는 표피가 벗겨지고 하얗게 변색된다. 대왕오징어에 대해서는 아직도 생태, 개체차 모두 불분명한 점이 많
아 자세한 사항은 향후 보다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흔히 식재료로 쓰이는 대왕오징어는 아메리카대왕오징어(Dosidicus gigas)로 훔볼트오징어라고 불리는 종이다. 본종은 살에 염화암모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사람이 거의 먹을 수가 없을 정도로 맛이 쓰다. 그래서 대왕오징어를 식재료로 사용하지는 않는다.
► 분포 : 전세계 모든 바다에서 발생하며, 널리 퍼져 있다.
주로 북대서양, 특히 뉴펀들랜드, 노르웨이, 영국 북부 섬, 스페인, 아조레스와 마데이라의 해양섬에서 남대서양, 일본 주변 북태평양, 뉴질랜드와 오스트레일리아 주변 서남태평양까지 대륙과 섬 슬로프 근처에서 발견된다. 열대지방과 극지방에서는 드물다.
► 비고 : 남극하트지느러미오징어(Colossal squid, Mesonychoteuthis hamiltoni) 가 종종 대왕오징어로 착각되는 일이 있지만 이들은 크기가 클 뿐 분류상으로는 다른 종이다. 남극하트지느러미오징어는 하트오징어과(Cranchiidae)에 속하고 대왕오징어는 별개의 대왕오징어과(Architeuthidae)에 속한다. 2013년 3월 20일자에 발표된 연구자료에 따르면 전세계에 있는 모든 대왕오징어는 하나의 단일종이라고 한다. 생김새가 다른 것끼리도 교배가 가능하다는 것이며, 이는 다른 생물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특이한 경우로 대왕오징어가 유충시절에는 전세계의 바다를 떠돌아다니다가 몸크기가 커지면 근처에 서식지를 삼는 특성 때문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참 고 : 크라켄이라 불리며 사람들의 두려움을 한 몸에 받았지만 태평양슬리퍼상어나 향유고래에겐 잡아먹히며, 인간을 죽인 예가 보고된 것은 도움을 요청하는 구명정에 있던 선원을 물 속 깊은 곳으로 끌고 들어간 단 한 가지 사례뿐이다. 매우 큰 이빨을 가지고 있으며 다리의 빨판도 매우
크기 때문에 대왕오징어의 다리에 붙들리면 몸에 매우 큰 빨판의 흔적이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