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공원 풍력발전기 말목장 양떼목장 강원도여행 평창 가볼만한곳 대관령하늘목장 등산가들과 걷기동호회 회원들이 가장 좋아하는 코스인 대관령에서 선자령으로 넘어가는 고개길에는 거대한 풍력발전기가 눈길을 끄는데 대관령고개마루에 우뚝서있는 풍력발전기가 좌우로 늘어서 모습을 제대로 볼수 있는 곳이 대관령 하늘목장이다.
한일산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대관령하늘목장은 1974년에 첫삽을 뜨기 시작해서 약 400여 두의 홀스타인 젖소와 100여 두의 한우를 친환경적으로 사육하고 있으며, 연간 1,400톤의 1등급 원유와 대관령 청정 한우를 생산하고 있는데 2014년 9월 1일 40년만에 최초로 공개되어 사람들이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1970년대 국가경제개발 5개년 계획에 발맞추어 국토의 70%에 달하는 산악지대를 효율적으로 개발해야 한다는 범 국가적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고 허채경 한일시멘트 사장과 목장 직원들이 정열을 바쳐 개발한곳이 바로 대관령 하늘목장이다.
태백산맥이 이어지는 해발 800미터가 넘는 고지대에 초지를 조성하고 목장을 만든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라며 수많은 전문가들이 반대했지만 허 회장을 비롯한 목장 사람들의 피땀어린 노력 끝에 대관령 황무지는 푸른 초지로 탈바꿈하게 되었다.
대관령하늘목장을 개척하기 시작하면서 40년 세월동안 일반인들이 출입하지 않아서 자연이 보존된 목장에는 벌개미취를 비롯해서 노루귀, 투구꽃, 앵초, 얼레지, 홀아비바람꽃등 우리나라 토종식물들이 군락을 이루며 자란다.
40년 만에 공개된 하늘목장에서는 개별 프로그램 별로 이용권을 구입하여 이용하거나 패키지 권을 구매하여 이용할 수 있는데 먹이주기(건초, 우유, 바구니<당근+우유+건초>), 트랙터마차(중앙역~전망대 운행, 약3km, 승차시간 20여분), 승마체험(원형 승마트랙 2회, 장비(헬멧,장갑,안전조끼)무료제공), 젤라또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이 진행된다.
대관령 푸른초지위에서 자유롭게 뛰어노는 말들을 보면 유럽에 여행을 온듯한 착각을 일으키게 만드느데 대관령하늘목장 트랙터마차가 출발하는 중앙역 뒤편에 조성된 승마장에서 승마체험이 진행된다.
승마체험은 자신이 복장을 준비해도 되지만 대관령하늘목장에 승마용장구가 준비되어 있으니 몸에 맞는 장비를 착용하고 조교와 교관한테 안전교육을 받고 안전한 승마트랙에서 체험을 즐기면 된다.
승마경력이 있는 승마인들은 대관령하늘목장 2단지 초지에서 대관령의 아름다운 능선을 바라보면서 2시간에서 4시간의 시간동안 외승을 즐길수 있는데 사전에 미리 예약은 필수 이다.
간단한 식음료와 간식을 먹으면서 휴식을 취할수 있는 오차드하우스 뒤편으로는 양떼목장이 자리잡고 있는데 우거진 숲에서 자유롭게 방목되고 있는 양떼들은 양치기들이 몰고 나오지 않으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숲이 우거지고 광활하다.
대관령하늘목장에서는 양치기들과 함께 목장 펜스(울타리) 중간에 있는 문을 열고 안으로 들어가서 양떼에게 먹이를 줄수도 있고 양들과 즐겁게 경주를 즐길수 있어서 색다른 경험을 하게 된다.
양떼목장 맞은편에는 대관령하늘목장의 상징물중 하나인 소와 말들의 먹이인 목초를 저장하는 원통형의 대형저장시설인 ‘하베스토어 사일로’가 자리잡고 있어서 눈길을 끄는데 출입구를 열고 들어서서 “야호”하고 소리치면 들려오는 메아리가 신기하다.
대관령하늘목장은 대관령에서 선자령을 이어지는 광활한 산자락에 자리잡고 있어서 걸어서 다니기에는 여행자들에게는 무리가 있기에 국내에서 제일큰 32인승 트랙터마차 3대가 산정상까지 관람객을 태워가는데 원하는 곳에서 내려서 자연을 즐기다가 다음 마차를 차고 내려오면 된다.
대관령 하늘목장에는 경치가 너무 아름다워 선녀들이 노닐었다는 전설이 전해오는 해발 1157m의 선자령으로 이어지는 트레킹코스를 비롯해서 ‘너른풍경길’, ‘가장자리숲길’, ‘숲속여울길’, ‘종종걸음길’등 4개의 산책로가 발기을 반긴다.
대관령하늘목장 입구에는 이름도 독특한 나무기둥들이 심어지고 나무미끄럽틀이 있는 삐뚤빼뚤놀이터와 동그란 조형물과 말장남감이 있는 내마음대로 놀이터가 자리잡고 있어서 아이들의 동심을 즐겁게 해준다.
대관령하늘목장은 하늘목장은 하계시즌(3월~9월)과 동계시즌(10월~다음해 3월)으로 폐장 시간이 다르게 운영하고 동물가족(젖소,양,산양등)의 방목시기는 계절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된다.
대관령하늘목장 관람 유의사항 @ 하늘목장 내 동물 가족의 보호를 위하여 모든 애완동물의 출입을 금합니다. @ 목장 내에서는 취사 행위가 법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도시락을 준비해 주십시오 (음료와 스낵 류는 목장 내 매점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 목장 내부에는 자연 훼손 방지와 관람객 안전을 위해 자전거, 인라인스케이트, 스케이트 보드 등의 반입과 이용이 불가합니다. (휠체어, 유모차 제외) @ 목장 내에는 모터 바이크와 승용차 등 동력기관을 이용한 차량의 진입이 불가능합니다. 반드시 주차장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동물의 안전한 관리를 위해 지정된 먹이 외에 다른 음식물을 주시는 것을 절대 금합니다.
강원도여행 평창가볼만한곳 평창군 여행 대관령 하늘목장 옛주소: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횡계리 산 279-7번지 새주소: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꽃밭양지길 458-23 전화번호 : 033-332-8061
|
출처: 강경원의 여행만들기 원문보기 글쓴이: 마패
첫댓글 오우...대관령 하늘목장 멋진곳이 정말 많더라구요...
체험거리도 많고...앞으로 인기 만땅 할것 같아요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하늘목장은
오감만족을 주는 곳이에요~
와~ 멋집니다^^
어렸을적 겨울 소먹이용 김장하시던 부모님이 생각나네요^^ 그땐 싸일로를 땅파서 만들었는데....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