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어렵다,기존서양이론알아야하는지식필요,진리와멀어지게하는엘리트적사고/서양학문이주도하는대세나흐름이해,세미나함께공부하는데의의,자급을현실화하는전략
1.일원론적 유물론?
-이분법을 유물론(생동하는 물질)으로 통합해내려는 시도 높이평가하나, 여전히 유심론을 거부하는 이분법적 사고 여전하며 개념에 사로잡혀있다는 측면에서 데카르트 벗어나지 못함. 증명,실험,과학 만능주의,서양 중세 신(영혼 위계적사고)중심 트라우마에대한극복의지로 생각됨.영혼이없어서 도구로 이용하는게 아니라 감수성, 정서적 유대감 중요(데카르트 예), 위계적 사고에 따른 차별이 문제, 구조적 사회적 차별하는 시스템이 문제. "내가 된다는 것 being you 아닐세스"
-치밀하게논증하려는노력인정,애쓴다/동양적사고와태도로삶을사는데우리에게는꼭필요하지않다,구지하향평준화되고싶지않다. 개념,도식,철학적 구성에 사로잡힌 삶의 방식임.한계,개념적으로어렵게풀어가, 물론 개념화,구체화하는 작업 필요. 도올 프랑수아 줄리앙 being to living 대담
-Being에서 becomeing(명사보다는 동사)를 얘기하나, 그방식은여전히삶을살지않으므로한계 느낌,존재 보다는 관계,배치(기세) 말하는면은 중요하다 생각하고 동의함.
-"가장 고귀한 것은 가장 일상적이어야 됩니다. 우리가 살기 위해서는 빛,공기,물..있어야..이런 일상적인 것들이 가장 고귀한 것들입니다. 고미숙,몸에서 자연으로,마음에서 우주로,동의보감,숫타니파타"
2.물질이란 무엇인가?
-박문호박사(오마이사이언스, 현대과학은우주법칙인신과만다다,사물 중심에서 사건 중심의 세계관으로, 상대성이론 시공관계,양자역학 확률적 결정론, 표준모델 진공 에너지, 무한에서 경계(원자),연속성에서 불연속성(에너지), 인과에서 확률로(관계 네트워크)
-물질은 에너지. 특수상대성이론(등속운동,중력=가속도), 이는엠씨제곱.
-우주는 4% 물질, 23% 암흑물질, 73% 암흑에너지다크에너지(밀어내는힘)에 의한 우주 가속 팽창하고 있는중
-물질이란 무엇인가? 자연에 없는 인위적 물질 생성, 인간이 과기세상으로 발전한 거, 자본주의 세상, 생명과 물질은 질적인 차이가 있다.
유무는 동전의 양면, 한가지 관점으로 흡수되는게 아니라 양쪽 관점으로 넓고 높은 차원 인식이 전환의 시대에 필요, 극으로 치달으면 반동, 극과극은통한다.과학이초월의식을말하는이유. 인간중심주의가 아닌 인간은 자연의 일부, 소우주
3.언어란 무엇인가?
-말,언어,말이전에 상징,집단지향성,문화
-새로운언어창발,창출/탈개념화,재개념화,정화,잃어버린말,회복,감수성 회복,생본 회귀
-인위적물질 만들어내는 것은 신중해야함(행위소로 정동작용),위험한일 도구에 종속되기때문,생본능력 쇠퇴,예로 폰 숫자못외워,차 걷는능력퇴화
-서양 절대적이분법, 모순을 견디는 힘 길러야
-업장의 현주소 신구의身口意, 행위와 말과 생각
-학문은 새로운 언어 만들어내는 것,self-interest, 자리이타自利利他
-내가 만든 언어 '스스로' self-active,act, 인간 의식은 스스로 질문 self-ask 하기 위해, 자기구원 self-save
결론-제인베넷 물질이라는 공통적 토대 강조
-나와 다르지 않다. 보편성(선악 이분법 아닌, 보상과 처벌, 폭력 정당화, 사회적 구조적 제도적 폭력, 감시 시스템, 불신 착각,신뢰,토드로즈의 집단착각 collective illusions),공감력,감수성,연결성 회복
-차별은 차이라는 이질성에서 발생 확률 높기 때문에 나와 다르다 라고 차이를 인정하는 것(파편화,무관심)보다 나와 다르지 않다는 보편성 방향이 더 효과적인것 같음.
- 동양,공자, 물시어인(己所不欲 勿施於人)
‘내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남에게 시키지 마라’고 했다.
서양 쪽에서는 기독교 윤리관의 기초를 이루는 예수의 명언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가 유명하다. 황금률
공자가 '내가 원하지 않는 바를 남에게 행하지 말라'[1]는 가르침을 남겼다. 예수가 '행하라'로 했다면, 공자는 '하지 말라'고 표현한 것이다.
부정어법이 더 보편성에 근접한 표현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