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궐혈은 바로 배꼽에 있는 혈자리이다. 신궐혈은 인체에 활력을 주고, 원기와 체력을 왕성하게 하며, 허리 근육을 강화하고 얼굴 혈색을 좋고 윤기가 흐르게 하는 등 몸을 가뿐하게 해주는 장수 혈자리이다. 아울러, 복명, 복통, 부종, 만성장염, 설사, 탈항, 중풍 등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손가락을 이용해 배꼽 주변을 원을 그려가며 지압해준다.
신궐혈은 사람이 모태에 있을때 어머니로부터 기혈을 받아 생명을 키운곳이기 때문에 인체의 뿌리에 해당하는 중요한 기관이며 뿌리에 영양을 주면 가지와 잎이 무성하고 꽃이피고 열매가 튼튼해지는 것처럼 빼꼽에 뜸을 함으로서 오장육부 전체의 기운을 돕고 각종질환를 개선해준다.
심장과 신장의 진기가 출입하는 문호
동의보감에서의 배꼽은 아랫배의 단전과 더불어 중요하게 취급됩니다. 단전은 배꼽 밑에 있는데, 정혈을 저장하고 있으면서 오장 육부가 활동할 수 있게 하는 기운의 근본이 됩니다.
그래서 단전과 배꼽은 차가워서는 안 되고 반드시 따뜻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신궐혈, 즉 배꼽에는 침을 놓지는 않고 주로 뜸을 많이 뜨는데, 바로 따뜻한 기운을 더해주고 원기를 보강시켜 병을 치료하기 위함입니다. 단, 배꼽에 뜸을 뜰 때는 절대 화상을 입어서는 안되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출처 다음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