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주의 힘" 3. – ‘이신혜 고소’로 밝혀진 “세계본부의 자금은 정원주의 쌈짓돈” 귀금속 구매와 변호사 비용 지급 (2025-10-18)
정원주의 힘은 통일교의 재정과 인사권을 가지고 세계본부의 자금을 마음대로 사용하는데 있다. 한학자 총재가 구속 기소된 상태에서도 정원주는 천정궁에서 지시를 하며 통일교의 자금을 마음대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 통일교의 비극이다.
정원주는 2024.03.22. 시민연대의 김상민 총장이 뇌물공여죄로 고발한 사건과 이청우가 고발된 사건들에 대하여 법무법인 율촌을 선임하여 수억 원의 비용을 지급하였다. 그리고 특검의 수사를 대비하기 위하여 ‘초호화 전관 변호인단’을 꾸려 상상을 초월하는 변호사 비용을 지급하였다고 한다.
변호사 비용은 모두 개인이 지급하여야 할 금액으로 세계본부(협회 포함)에서 지급을 하였다면 변호사 비용 지급에 관련된 자들은 배임과 횡령의 법적 책임을 지게 되었다는 현실을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 이신혜 횡령으로 고소, 특검의 ‘한학자 총재’ 횡령 혐의 추가 기소
2025.09.01. 통일교에서는 윤영호의 처 이신혜 전 재정국장이 2021년 7월 ~ 2023년 4월까지 총 225회에 걸쳐 20억원을 횡령하였다며 특경법 위반(사기)죄 및 형법상 사기.업무상 횡령죄 취지로 고소를 하였다며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포하였다.
이에 대하여 이신혜 측에서는 ‘정론직필”을 통하여 “사실 왜곡과 희생양 만들기 멈춰야” 한다며 이신혜 전 재정국장이 가정연합의 고소에 항의한다는 입장을 표명하였다.
특검에서는 이신혜를 비공개로 소환을 하여 조사를 하였으나 통일교에서 이신혜를 고소한 이후에는 이신혜를 공개로 소환하여 조사를 하면서 20억 횡령에 대한 실체를 파악한 것으로 보인다.
오늘(18일) 노컷뉴스에서는 [단독] 특검 “5억대 명품.귀금속 통일교 자금으로 구입”…공소장에 적시를 하였다는 보도를 하였다.
https://www.nocutnews.co.kr/news/6414917?utm_source=naver&utm_medium=article&utm_campaign=20251018024348
기사에 의하면 “18일 CBS노컷뉴스가 입수한 한 총재 등의 공소장을 보면 통일교 전 세계본부장 윤영호씨의 배우자 이신혜(전 재정국장)는 통일교 '2인자'이자 전 비서실장인 정원주 지시로 윤석열 정부 초기인 2022년 5월부터 그해 8월까지 한 총재에게 전달한다는 명목으로 5억원이 넘는 고가 보석과 명품 등을 구입했다. 구매 품목에는 브로치·귀걸이뿐 아니라 남성이 주로 착용하는 장신구인 타이핀도 4점 포함됐다. 당시 정원주는 이씨에게 "한 총재에게 줄 4억2천만원 상당의 브로치, 귀걸이 대금을 S보석상(신라보석)에게 지급하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S보석상(신라보석)은 문선명 전 총재 시절부터 통일교 측이 보석을 구매해온 곳으로 알려졌다.”고 한다.
이신혜는 특검의 조사에서 자신의 횡령 혐의를 벗기 위하여 정원주가 한 총재에게 줄 4억 2천만원 상당의 귀금속 대금을 신라보석에 지급하라고 한 지시에 따라 현금으로 지급을 하고 가짜 영수증을 첨부한 것이라는 구체적인 진술을 하였던 것 같다. 즉, 정원주가 이신혜를 횡령으로 고소한 것이 발단이 되어 한학자 총재에게 빠져나가기 힘든 횡령죄가 추가된 것이다. 한학자 총재를 사지로 몰기 위한 전략이 아니라면 모든 자금의 비밀을 알고 있는 재정국장을 고소하고 그것을 언론에 배포한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다.
통일교에서 고소한 이신혜의 고소 금액이 20억원으로 나머지 부분은 별건으로 조사를 할 것인지? 이신혜 측에서 통일교의 고소에 대응하기 위하여 특검에 폴리바겐을 한 것이라면 특검의 조사로 끝날 것으로 보이다.
◆ 정원주의 변호사비용도 세계본부(협회)에서 대납
정원주는 2024.03.22. 김상민 총장이 뇌물공여죄로 고발한 사건에 대하여 법무법인 율촌을 선임하여 경찰의 조사도 받지 않고 2025. 3.경 불구속이 되었다. 그러기에 정원주는 율촌에 상당한 금액을 성공보수로 지급하였다고 한다. 이 금액은 협회에서 회계처리를 하였을 것으로 100% 배임과 횡령에 해당한다. 정원주를 위하여 협회에서 변호사비용을 지급할 사유가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서울남부지검에서 윤영호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면서 이청우와 정원주 등에 대한 수사도 착수가 되었고, 수사가 특검으로 넘어가자 정원주는 이청우에게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초호화 전관 변호사’를 꾸려 특검의 수사에 대비하라는 지시를 하고 남편이 아프다는 사유로 출국금지를 해지하고 2025.06초 미국으로 출국하였다.
특검은 한학자 총재와 정원주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하여 지난 9월 22일 중앙지방법원에서 영장실질 심사를 한 결과 한학자 총재는 구속이 되고, 정원주는 불구속이 되었다. 이는 당연한 결과로 정원주와 정원주의 측근(가정연합 대표자 6인)들이 의도적으로 한학자 총재를 사지로 몰아넣었기 때문이다.
정원주가 불구속이 되었기에 세계본부에서는 변호인단에게 성공보수를 지급하게 되어 있을 것으로 이 금액이 상당히 큰 금액으로 이 금액도 세계본부에서 지급할 것이라고 한다. 변호사비를 세계본부에서 지급하는 것은 명확한 배임 횡령에 해당함에도 통일교 권력층에서는 대수롭지 않게 보고 있는 것 같다. 그만큼 정원주의 영향력이 크고 인사와 자금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는 정원주의 힘을 두려워 하고 있는 것이다.
한학자 총재의 변호인은 특검에서 기소할 때 사용한 정원주의 진술을 확보하였을 것이다. 공판준비기일인 27일 이전이라도 정원주의 진술이 공개가 된다면 정원주의 측근(가정연합 대표자 6명인 두승연 본부장, 김은상 원장, 도현섭 원장 송용천 협회장, 이기성 원장, 이기식 세계일보 사장)들도 자리를 지키기는 어렵게 될 것이다.
한학자 총재의 재판을 통하여 통일교 식구들도 통일교 권력층에서 한학자 총재에 대하여 어떻게 진술을 하였는지도 구체적으로 알게 될 것으로 통일교가 새롭게 탄생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2025-10-18
최 종 근
[통일교부정부패추방감시위원회]
◈ 참고 게시물
■ “정원주의 힘" 2. – “문신출 선교사 말씀”과 ‘비대위’ 입장문의 존재 여부 “이청우 비위 맞추기”(2025-10-16)
https://cafe.daum.net/antiuccorruption/as2X/608
■ “정원주의 힘" – ‘문신출 선교사 자중’과 협회 산하의 ‘협의회’ ... 건진법사 첫 재판에서 ‘금품 전달 인정’ (2025-10-14)
https://cafe.daum.net/antiuccorruption/ZXsd/1329
■ ‘릴레이 시위’와 대규모 시위로 ‘특검 압박’은 구시대적 발상… 정원주 보호를 위한 내부자료 유출 (2025-09-04)
https://cafe.daum.net/antiuccorruption/as2X/556 (복원됨)
■ ‘정원주와 그 심복들의 목표’는 ‘한학자 총재 구속, 정원주 불구속’ – 특검, 한 총재 11일 재소환 (2025-09-06)
https://cafe.daum.net/antiuccorruption/ZXsd/1179 (복원됨)
■ 통일교, ‘이신혜 20억 횡령 고소”에 대하여 이신혜 '입장문을 통하여 정원주 저격' (2025-09-03)
https://cafe.daum.net/antiuccorruption/as2X/555 (복원됨)
첫댓글 종그니오빠가 도박에 베팅읋했씨요. 이제 몇일 안남았으니 오늘 쓴 글이 실화인지 소설인지 발켜지갰네요 개봉박두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