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번아웃과 우울장애
청소년기의 번아웃과 우울장애는 현대 사회에서 점점 더 주목받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이 두 가지 현상은 단순한 스트레스나 피로가 아닌, 심리적, 정서적 문제로 청소년들의 정신 건강과 삶의 질에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최근의 연구들은 청소년기 번아웃과 우울장애 사이의 밀접한 연관성을 강조하며, 이를 예방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중요성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번아웃은 주로 직장 환경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인식되었지만, 최근 들어 청소년들에게서도 나타나는 현상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번아웃은 일반적으로 과도한 학업 스트레스나 압박으로 인해 발생하며,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 탈진 상태로 이어집니다. 청소년 번아웃은 학업 성적, 학교 생활, 또래 관계에서 오는 지속적인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더 나아가 정서적 문제와 심리적 고립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은 사회적 인정과 성취에 대한 압박감 속에서 성장합니다. 특히 성적이나 학업 성과에 대한 높은 기대는 이들의 스트레스 수준을 높이는 주요 요인입니다. 장기적인 학업 스트레스는 번아웃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청소년들이 학업에 대한 흥미를 잃고, 신체적 피로뿐만 아니라 정서적 탈진을 경험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 우울장애로 발전할 가능성이 큽니다. 번아웃이 우울증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작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을 정도로 번아웃은 청소년의 정신 건강에 장기적인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특히, 학업과 관련된 스트레스는 청소년기 우울증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고등학생들이 학업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경험할 경우, 번아웃과 함께 우울증 증상이 나타날 확률이 높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학업 부담이 청소년의 정신적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시사하며, 이를 적절히 다루지 않을 경우 심각한 우울장애로 이어질 수 있음을 경고합니다.
청소년 번아웃과 우울장애는 다양한 내적, 외적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학업 스트레스와 더불어 가정 내에서의 지지 부족, 부모의 과도한 기대, 또래 집단과의 갈등 등이 번아웃과 우울증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번아웃과 우울장애의 위험성을 높이는 또 다른 요소는 성격적 요인입니다. 특히 완벽주의 성향이 강한 청소년들은 학업 성과에 대한 높은 기대와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번아웃에 쉽게 빠질 수 있습니다. 이들은 작은 실패에도 큰 좌절감을 느끼며, 자신을 비하하거나 무력감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은 결국 우울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번아웃과 우울을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1. 진로 부담 해소 방법 탐색
부담으로부터 자유로운 청소년은 매우 드물 것입니다. 입시가 아닌 다른 진로를 택했더라도 학습과 배움, 그리고 경쟁은 불가피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청소년기에 번아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부담감을 적절히 다루고 해소하는 방법을 탐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진로 상담을 통해 집중하고 더 노력해야 할 영역을 명확히 알아감으로써 부담감을 줄일 수도 있고, 학생들의 정서적 건강을 고려한 프로그램 또는 상담에 참여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가정 내 원활한 소통
가정에서도 청소년들의 정서적 상태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부모는 자녀와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그들이 느끼는 스트레스와 압박감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부모의 지나친 기대나 강압적인 학습 지도가 오히려 번아웃을 악화시킬 수 있음을 인지하고, 자녀가 건강한 방식으로 학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지해야 합니다.
3. 스트레스 관리 능력 기르기
청소년 스스로도 자신의 스트레스 수준을 관리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 관리 기법을 배우고, 규칙적인 신체 활동이나 취미 생활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어려운 것이 시간 관리 능력입니다. 너무 과도하게 학업에만 치중되어 있기 보다는 충분한 수면, 운동 그리고 식사를 포함한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할 수 있는 스케줄을 영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한 가지에만 몰두하는 시간을 보내고 나서는 취미 활동을 통해 여러 곳으로 시선과 에너지를 분산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쉼 없는 몰입은 번아웃으로 이어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조절이나 관리가 어려운 경우 전문가와의 상담이나 치료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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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Jiang, S., Ren, Q., Jiang, C., & Wang, L. (2021). Academic stress and depression of Chinese adolescents in junior high schools: Moderated mediation model of school burnout and self-esteem.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295, 384-389.
Walburg, V. (2014). Burnout among high school students: A literature review.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42, 28-33.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