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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간과 지지기초 (펌)
행성의 기력을 천간 오행으로 정하고, 춘하추동 사계절의 조후를 지지의 오행으로 부호화하여 선현들이 정해 놓은 것을 오늘날 우리가 쓰고 있다.
하늘은 천자를 붙여 천간이라 하고, 땅은 지자를 붙여 지지라 한다. 천간은 열 개로 십간이며, 지지는 열두 개로 십이지지이다.
천간 10개와 지지 12개를 순서대로 암기하고 천간 지지 22개를 오행 배속과 함께 암기해야 한다. 천간은 위로 지지는 아래로 순서를 맞추어 짝을 이루어 가는데, 양은 양끼리 음은 음끼리 한 번씩 짝을 지어서 진행하면 육십 개 짝을 이룬다. 천간과 지지를 상하로 짝을 지어 맞춰 가면 음간은 음지와 짝을 이루고, 양간은 양지와 짝을 지어 가다 보면 육십 개의 각각 다른 짝을 만나는데 이것을 학술용어로 육십갑자라고 한다.
천간: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10개의 천간은 다음과 같은 기질을 지니고 있는데 반드시 특징은 물론 순서에 맞춰 한자로 암기해야 한다.
순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天干 | 甲 | 乙 | 丙 | 丁 | 戊 | 己 | 庚 | 辛 | 壬 | 癸 |
五行 | 木 | 木 | 火 | 火 | 土 | 土 | 金 | 金 | 水 | 水 |
陰陽 | 양 | 음 | 양 | 음 | 양 | 음 | 양 | 음 | 양 | 음 |
가. 갑목
갑목은 하늘을 향해 올라가려는 기세가 있는데 땅속에서 나와 자라나려면 병화가 필요하다. 봄에는 금을 반기지 않고, 가을에는 토를 반기지 않는다.
화가 왕하면 진토를 만나야 길하고, 수가 범람하면 인목을 만나야 길하다. 진토가 있어 땅이 윤택하고 하늘에 병화가 있어 화창하면 길고 긴 세월동안 잘살게 된다.
나. 을목
을목은 비록 유약하지만 능히 축토와 미토를 찌를 수가 있어 뚫고 나오는 힘이 있다. 병화나 정화가 있으면 신금이나 유금을 만나도 쓸 수 있다.
지지가 해자월에 생하여 수가 왕성하면 목이 뜨게 되므로 이때 오화를 만나도 근심을 면하기 어렵다. 갑목이 있어 을목이 등라계갑하게 되면 봄철에 태어나도 좋고, 가을철에 태어나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다. 병화
병화는 맹렬해 서리와 눈을 녹이고 경금의 한기를 녹인다. 그러나 병화가 약하고 신금을 만나면 합거되니 겁을 내며, 병화가 근이 있으면 합을 해도 합거가 안 되므로 두려워하지 않는다.
토가 많으면 대중에게 자비를 베풀며, 수가 많아 파도가 생기면 절개를 드러낸다. 인오술화국을 만나면 인중갑목도 함께 멸하게 된다.
라. 정화
정화는 부드러운데 내성은 밝게 비추는 것이 되므로 을목을 안고 효도를 하며, 임수와 합하여 충성을 하고, 비록 왕성할 경우에도 맹렬하지 않고, 쇠약할 경우에도 궁하지 않으니 만약 감목이 있다면 가을도 좋고, 겨울도 좋다.
마. 무토
무토는 굳고 두터우니 그 자체가 중정의 기품이 있다. 봄과 여름에는 기가 동하여 흙이 열리니 만물이 자라게 되고 가을과 겨울에는 기가 고요하여 만물을 거두어 저장하게 된다. 그러므로 무토가 만물의 명을 다스린다고 한 것이다.
수가 있어서 윤택하면 만물이 생장하고, 화가 많아 건조하면 만물이 병들게 된다. 인신충이 있게 되면 두려워하고 고요함을 좋아한다.
바. 기토
기토는 낮은 곳이고 습해 생명을 잉태할 수 있으며 중정의 기상을 내포하고 있다. 목이 왕함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수가 왕성한 것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쇠약한 화가 기토를 만나면 빛을 잃고, 많은 금이 기토를 만나면 빛난다. 만약 만물이 왕성해지려면 화의 생과 토의 방조를 얻어야 한다.
사. 경금
경금은 가을의 살기를 띠고 있으며 십간 중에서 가장 강건하다. 수를 만나면 금의 강건한 기운을 설기시켜서 청하게 하니 깔끔해진다.
화를 만나면 강건한 기질을 단련하여 예리해지며, 토의 윤택함을 만나면 생조를 받고 토가 건조하면 생금이 안 된다. 경금은 을목의 형인 감목을 능히 이기지만 동생인 을목에게는 합거되니 꼼짝 못 하고 진다.
아. 신금
신금은 온윤함을 만나면 청윤하여 가을에 태어나도 청하다. 토가 많으면 수를 막아서 씻어 주는 것을 막으며 매금시킬까 봐 두려워한다. 임수가 왕하면 흙이 윤택하고 신금을 씻어 주어 빛이 난다. 신금이 병화를 보면 합거된다. 수가 많으면 토를 좋아하고 추우면 정화를 반긴다.
자. 임수
임수는 큰물로서 능히 금기를 설기하며 강한 가운데 성질은 두루 흘러서 막힘이 없으니 강한 가운데 덕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지지에 근하고 계수가 투출되어 범람하면 무엇으로도 막지 못한다. 이때는 목으로 설기시키는 것이 길하다.
임수가 봄철에 정화를 만나면 합이 되어 유정하며 목으로 변하는데 여름·가을·겨울에 정화를 만나면 목으로 변하지 않는다. 여름에 출생하고 병정화가 투출이 되면 화에 종하게 되는데 수화상제의 공을 이룬다.
차. 계수
계수는 지극히 음하나 하늘 끝까지 도달할 수 있다. 화토를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것은 계수가 지극히 약하므로 화토를 만나면 종화된다는 뜻이다. 경신금을 논하지 않는다고 하는 것은 냉한 계수가 금기를 설하지 못하고 금이 많으면 탁수가 되기 때문이다.
무토와 무계합하면 화를 만났다고 하는 것은 무토는 건조하고 두터운 흟인데 사월을 만나면 무토가 사화에 록을 하기 때문에며 화가 투출되어 화기격이 된다는 것이다. 가을이나 겨울철에 태어나면 금수가 왕성하게 되어 사주에서 병화를 만난다고 하여도 화기격으로 종화하지 않으므로 상세히 살펴야 한다.
자세한 설명은 화기격에서 논한다.
지지-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지지는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의 12가지가 있으므로 이를 일러서 십이지지라고 한다.
각각의 지지는 다음에서 설명하는 나름대로의 기질을 지니고 있으니, 반드시 각 지지의 특징은 물론 순서에 맞춰 한자로 암기하기 바란다.
순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
地支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
五行 | 水 | 土 | 木 | 木 | 土 | 火 | 火 | 土 | 金 | 金 | 土 | 水 | |
음 양 | 체 | 양 | 음 | 양 | 음 | 양 | 음 | 양 | 음 | 양 | 음 | 양 | 음 |
용 | 음 | 음 | 양 | 음 | 양 | 양 | 음 | 음 | 양 | 음 | 양 | 양 | |
동물 | 쥐 | 소 | 범 | 토끼 | 용 | 뱀 | 말 | 양 | 원숭이 | 닭 | 개 | 돼지 | |
월별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위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체로는 子·寅·辰·午·申·戌은 모두 양에 속하고, 丑·卯·巳·未·酉·亥는 모두 음에 속한다. 단, 사주에서 자수와 해수, 사화와 오화는 십신을 통변할 때 용법으로 바꾸어서 통변하게 된다.
자수의 체는 양인데 용은 음이고, 해수의 체는 음인데 용은 양이며, 오화의 체는 양인데 용은 음이고, 사화의 체는 음인데 용은 양이다. 그 이유는 암장간 정기를 취용하는 법칙 때문이다. |
자부터 순서에 따라 한 칸씩 건너 모두 陽이고, 축에서 한 칸씩 건너 陰으로 알면 된다. ①③⑤⑦⑨⑪의 홀수 순서에 해당하는 지지는 모두 양이고, ②④⑥⑧⑩⑫의 짝수 순서에 해당하는 지지는 모두 음이니 이와 같은 요령으로 암기하기 바란다.
가. 자수
자수는 십이지지의 첫 번째로 양수이다. 달은 11월이며, 시간은 밤 11시~새벽 1시 전이며, 동물로는 쥐가 된다.
자수는 본래 양이므로 양수가 되지만, 십신으로 암장간의 정기를 취용하는 법이라 음수이다. 자수에 암장된 정기인 계수를 취용하니 음수로 작용하게 된다. 자월에 출생하게 되면 얼음으로 빙수가 된다.
자수와 구성되는 천간은 갑·병·무·경·임이라, 즉 갑자·병자·무자·경자·임자로 구성된다. 방위로는 정북이요, 괘는 감괘에 속한다.
나. 축토
축토는 십이지지의 두 번째로 음토이다. 달은 12월이요, 시간은 오전1시~3시이며, 동물로는 소이다.
축은 음토로 암장간 정기기토를 취용하고, 축월에 생하면 동토라 한다.
축토와 구성되는 천간은 을·정·기·신·계로 음간이 되므로 을축·정축·기축·신축·계축으로 구성된다. 축토는 해·자·축으로 방합하여 북방, 또는 인목과 더불어 동북방 간방에 속하고, 괘로는 간괘에 해당된다.
다. 인목
인목은 십이지지의 세 번째로 양목이며, 달은 1월이요, 시간은 오전 3시~5시이며, 동물로는 범이다.
인목은 암장간에 정기갑목을 취용하므로 양목으로 작용한다.
인월에 생하면 어린나무에 비유한다. 인목과 구성이 되는 천간은 갑·병·무·경·임 양간이나 갑인·병인·무인·경인·임인으로 구성된다.
인목은 묘·진과 더불어 동방에 속하거나, 또는 축과 더불어 동북방인 간방에 속하며, 괘로는 간괘에 해당된다.
라. 묘목
묘목은 십이지지의 네 번째로 음목이요, 달은 2월이며, 시간은 오전 5시~7시이며, 동물로는 토끼이다.
묘목은 암장간에 정기을목을 취용하여 음목으로 작용하게 된다.
묘목과 구성이 되는 천간은 을·정·기·신·계 음간이니, 정묘·기묘·신묘·계묘·을묘가 된다. 묘목은 정동방에 위치하고, 괘는 진괘에 속한다.
마. 진토
진토는 십이지지의 다섯 번째로 양토이며, 달은 3월이고, 시간은 오전 7시~9시이며, 동물은 용이다.
진토와 구성이 되는 천간으로 갑·병·무·경·임 양간이니, 무진·경진·임진·갑진·병진이 된다.
진토는 인묘와 방합하여 동방에 속하거나, 사와 더불어 손방에 속하며 괘는 손괘에 속한다.
바. 사화
사화는 십이지지의 여섯 번째로 음화이다. 월은 4월이고, 시간은 오전 9시~11시이며, 동물은 뱀이다.
사화는 음화이지만 십신을 정함에 있어 사에 암장된 정기병화를 취용한다.
사와 구성되는 천간은 을·정·기·신·계로 음간이니, 기사·신사·정사·계사·을사이다.
사는 오미와 방합이 되며 남방에 속하거나 진토와 더불어 손방에 거하며 괘는 손괘에 속한다.
사. 오화
오화는 십이지지의 일곱 번째로 양화이다. 달은 5월이요, 시간은 오전 11시~오후 1시이며, 동물로는 말이다.
오화는 본래 양으로 양화가 되지만, 십신으로 암장간 정기를 취용하는 법이라 오화에 암장된 정기정화를 취하여 음화로 작용하게 된다.
오화로 구성되는 천간은 갑·병·무·경·임 양간이니 ·경오·임오·갑오·병오·무오의 다섯 가지이다. 오화는 정남방에 위치하고, 이방에 거하며, 괘는 이괘에 속한다.
아. 미토
미토는 십이지지의 여덟 번째로 음토이며, 달은 6월이요, 시간은 오후 1시~3시이며, 동물은 양이다.
수분 없는 염토 또는 조토라 한다. 미토와 구성되는 천간은 을·정·기·신·계 음간이니, 신미·계미·을미·정미·기미이다.
미토는 사·오와 방합으로 남방에 속하고, 신과 곤방에 거하며, 괘는 곤괘에 속한다.
자. 신금
신금은 십이지지의 아홉 번째로 양금이다. 달은 7월이요, 시간은 오후 3시~5시이며, 동물로는 원숭이가 된다.
신금과 구성되는 천간은 갑·병·무·경·임 양간이니 임신·갑신·병신·무신·경신으로 이루어진다. 신금은 유술과 방합을 하여 서방에 속하고, 미토와 곤방에 거하며, 괘는 곤괘에 속한다.
차. 유금
유금은 십이지지의 열 번째로 음금이다. 달은 8월이요, 시간은 오후 5시~7시이고, 동물로는 닭이다.
유금과 구성되는 천간은 을·정·기·신·계로 음간이니, 계유·을유·정유·기유·신유로 이루어진다.
유금은 신술과 방합으로 서방에 속하고, 태궁에 거하며, 괘는 태괘에 속한다.
카. 술토
술토는 십이지지의 열한 번째로 양토이다. 달로는 9월이요, 시간으로는 오후 7시~9시이고, 동물로는 개이다. 술토에 구성되는 천간은 갑·병·무·경·임 양간이니, 갑술·병술·무술·경술·임술로 이루어진다.
술토는 신유와 방합으로 서방에 속하고, 건궁에 거하며, 괘는 건괘에 속한다.
타. 해수
해수는 십이지지의 열두 번째로 음수이다. 달로는 10월이요, 시간으로는 오후 9시~11시이고, 동물로는 돼지이다.
해수와 구성되는 천간은 을·정·기·신·계 음간이므로 을해·정해·기해·신해·계해로 이루어진다.
해수는 자축과 방합으로 북방에 속하고, 건궁에 거하며, 괘는 건괘에 속한다.
간지의 생과 극
음양의 동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양은 동적이라 생도 잘하고 설기도 잘하므로 오행의 흐름을 원활하게 한다. 그러나 음은 정적이라 생도 잘 못하고 설기도 잘 못하는데 극은 잘한다.
양 오행이 극할 때는 한쪽으로 강하게 치우친 오행의 균형을 잡기 위해 극을 하고, 억제가 안 된 왕한 오행이 약한 오행을 극하는 것이다.
음 오행이 극을 할 때는 생존권이 달린 문제로 극을 하는 것으로 보면 되고, 음 오행이 생하려면 다른 오행의 조력을 받아야 생할 수가 있다.
예로 습목인 을묘옥이 생화를 하려면 금이 있어야 생화가 된다. 즉, 가을이 되어야 건초가 되기 때문에 불을 지필 수가 있다.
신유금이 생수를 하려면 삼합으로 금국이 되거나 화가 있어야 생수가 가능하다.
무술미는 마른 흙인데 생금을 하려면 수가 있어야 생금이 가능하다. 습토로 변해야 생금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생이란 생조하여 힘이 배가 되는데 가까이서 생해야 작용력이 강하고 멀리 있으면 생의 힘이 약하다.
극이란 극상하여 힘이 없어지게 되므로 역할을 못하게 되며, 가까이 있으면 작용력이 강하며, 멀리서 극하면 작용력이 약하다.
또한 천간은 천간끼리 생과 극을 잘하고, 지지는 지지끼리 생과 극을 잘한다는 점을 명심하여 공부하기 바란다.
간지의 생
갑을인묘목은 병정사오화를 생하고,
병정사오화는 무기진술축미토를 생하며,
무기진술축미토는 경신신유금을 생하고,
경신신유금은 임계해자수를 생하며,
임계해자수는 갑을인묘목을 생한다.
간지의 극
갑을인묘목은 무기진술축미토를 극하고,
무기진술축미토는 임계해자수를 극하고,
임계해자수는 병정사오화를 극하고,
병정사오화는 경신신유금을 극하고,
경신신유금은 갑을인묘목을 극한다.
육십갑자 법칙
육십갑자법에서 첫 출발점인 갑자년의 기준점이 되는 시원은 언제부터인가 궁금할 것이다. 태양을 중심으로 인간에게 영향을 주는 행성들은 각각 공전주기가 다른데, 옛 선인들이 천문을 관측한 결과 양둔 180년과 음둔 180년 주기로 태양을 중심으로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이 일직선으로 이뤄지는 것을 관찰하고 그해를 갑자년으로 시원을 정했다.
근세에 들어 1684년에 행성들이 일직선으로 정렬되었는데 이때를 양둔시대라고 하며, 이해를 기준하여 60년 주기로 1684년부터 양둔 상원갑자, 1744년부터 중원갑자 1804년부터 하원갑자가 된다.
그 이후 180년 동안을 음둔시대라고 하는데, 1864년부터 음둔상원갑자, 1924년부터 중원갑자, 1984년부터 하원갑자가 된다. 이 음둔시대 180년이 지나면 다시 180년 주기의 양둔시대가 시작되어 2044년부터 양둔 상원갑자부터 이어서 60년 주기로 중원갑자 하원갑자가 이어진다.
육십갑자가 이루어지는 법식은 십간과 십이지가 상하로 짝을 지어 구성된다. 천간은 갑부터 시작하여 위에 놓이고 지지는 자부터 시작하여 그 아래에 놓아 십간순서와 십이지의 순서대로 계속 연결해 나가면 오양간은 육양지와, 오음간은 육음지와 각각 한 번씩 차례로 짝을 지어 가면서 육십갑자가 이루어진다. 다시 갑자부터 시작되는 것을 회갑이라고 한다.
공망과 함께 기록하니 암기하기 바란다.
[육십갑자 도표]
旬 순 | 육 십 갑 자 | 空亡 공망 | |||||||||
一旬 일순 | 甲子 갑자 | 乙丑 을축 | 丙寅 병인 | 丁卯 정묘 | 戊辰 무진 | 己巳 기사 | 庚午 경오 | 辛未 신미 | 壬申 임신 | 癸酉 계유 | 戌亥 술해 |
二旬 이순 | 甲戌 갑술 | 乙亥 을해 | 丙子 병자 | 丁丑 정축 | 戊寅 무인 | 己卯 기묘 | 庚辰 경진 | 辛巳 신사 | 壬午 임오 | 癸未 계미 | 申酉 신유 |
三旬 삼순 | 甲申 갑신 | 乙酉 을유 | 丙戌 병술 | 丁亥 정해 | 戊子 무자 | 己丑 기축 | 庚寅 경인 | 辛卯 신묘 | 壬辰 임진 | 癸巳 계사 | 午未 오미 |
四旬 사순 | 甲午 갑오 | 乙未 을미 | 丙申 병신 | 丁酉정유 | 戊戌 무술 | 己亥 기해 | 庚子 경자 | 辛丑 신축 | 壬寅 임인 | 癸卯 계묘 | 辰巳 진사 |
五旬 오순 | 甲辰 갑진 | 乙巳 을사 | 丙午 병오 | 丁未 정미 | 戊申 무신 | 己酉 기유 | 庚戌 경술 | 辛亥 신해 | 壬子 임자 | 癸丑 계축 | 寅卯 인묘 |
六旬 육순 | 甲寅 갑인 | 乙卯 을묘 | 丙辰 병진 | 丁巳 정사 | 戊午 무오 | 己未 기미 | 庚申 경신 | 辛酉 신유 | 壬戌 임술 | 癸亥 계해 | 子丑 자축 |
육십갑자는 순서대로 암기해야 하며, 숙달이 되면 역순으로 암기해 두는 것이 여러 모로 편하고 좋다.
간지의 속성
천간과 지지에 오행이 있는데, 하늘에서는 오성의 오기가 십간으로 이뤄지고, 땅에서는 사시가 있어 십이지지가 이루어지면서 오행이 발생된다.
갑을인묘는 목이다.
목의 성질은 어질고, 자연현상으로는 땅을 뚫고 생장 상승하여 솟아오르는 기운이다. 또한 온기며 바람이요, 청룡신이다.
병정사오는 화이다.
화의 성질은 예의바르고, 자연현상으로는 뜨거운 기운으로 팽창과 상승·발산하는 열기이며, 주작신이다.
무기진술축미는 토이다.
토의 성질은 믿음과 신용이요, 자연현상으로는 중심적인 조절과 통일이며, 계절 사이에 완충역할을 하는데, 염화의 발산기운을 조절하면서 흡수를 하고 금을 숙성시키는 작용을 한다. 목·화·금·수의 사이에서 급속한 변화를 서로 조절하는 완충작용을 하며 계절의 변화에서 환절기 작용을 한다. 양토는 구진신이라고 하며, 음토는 등사신이라고 한다.
경신신유는 금이다.
금의 성질은 의리와 혁신이며, 자연현상으로는 하강하여 누르는 기운이다. 혁명적인 기운으로 단단하며 서늘한 기운이 되고, 백호신이라고 한다.
임계해자는 수이다.
수의 성질은 지혜와 총명이며, 침투성이 강하며, 자연현상으로는 아래로 흐르려는 윤하와 응결하여 응고되는 통일의 기운으로 작용한다. 응축하려는 추운 기운이고, 현무신이다.
[간지 속성 조견표]
木 | 火 | 土 | 金 | 水 | |
오행 五行 | 甲 乙 寅 卯 | 丙 丁 巳 午 | 戊 己 辰戌 丑未 | 庚 辛 申 酉 | 壬 癸 亥 子 |
삼합 三合 | 亥卯未 | 寅午戌 | 辰戌丑未 | 巳酉丑 | 申子辰 |
六合 육합 | 寅亥 | 卯戌 | 子丑 午未 | 辰酉 | 巳申 |
수리 數理 | 三·八 | 七·二 | 五·十 | 九·四 | 一·六 |
방위 方位 | 東 | 南 | 中央 | 西 | 北 |
절후 節候 | 봄 1·2 | 여름 4·5 | 사계 3,6,9,12 | 가을 7·8 | 겨울 10·11 |
색상 色相 | 청(靑) | 적(赤) | 황(黃) | 백(白) | 흑(黑) |
얼굴 面部 | 좌편 관골 여자반대 | 이마 | 코 | 우편 관골 여자반대 | 턱 |
육수 六獸 | 청룡(靑龍) | 주작(朱雀) | 句陳 騰蛇 | 백호(白虎) | 현무(玄武) |
[천간,지지 통변 조견표]
간지의 통변과 물상 해설 | 간지의 통변과 물상 해설 | |||||
甲 寅 갑 인 | 大林木 대림목 | 큰 나무,고목, 사목,목재,원목,소나무, 나무뿌리 | 己未丑 기미축 | 田園土 전원토 | 토기,초원,화분흙, 도자기,전원,텃밭, 전답,둘레길 | |
乙 卯 을 묘 | 花草木 화초목 | 화초,덩굴나무,나뭇가지,분재,소목,잔가지, 담쟁이 | 庚 申 경 신 | 劍戟金 검극금 | 차량,연장,칼,총, 중화기,중장비,범종, 광석,우박 | |
丙 巳 병 사 | 太陽火 태양화 | 태양,밝은 불,큰불,광양, 허풍,화학,석유,마그마 | 辛 酉 신 유 | 珠玉金 주옥금 | 금은보석,바늘,침, 면도칼,수저, 제련된 금속,서리 | |
丁 午 정 오 | 燈燭火 등촉화 | 등대,횃불,등촉,산소,불,조명, 달,별,용광로 | 壬 亥 임 해 | 江湖水 강호수 | 큰물,강물,호수, 바닷물,해수,우물, 양수,오대양 | |
戊辰戌 무진술 | 城垣土 성원토 | 큰산,제방,건물, 성벽,산야, 운동장,부동산 | 癸 子 계 자 | 雨露水 우로수 | 작은 물,이슬,서리, 눈물,샘물,진액,타액, 원천수 |
다음 표들은 사주통변 및 용신 희신 약신 별 직업에 관련된 물상이니 참고하여 잘 활용하기 바란다.
[지지로 보는 인체 부위별 질병 조견표]
지 지 | 발 병 | 인 체 부 위 |
子 자 | 泌尿器 비뇨기 | 신장,방광,요도,자궁,요통,음부,정자,생식기 |
丑 축 | 胃臟 위 장 | 비장,복부,수족,횡격막,맹장,췌장,입,자궁근종 |
寅 인 | 心臟 심 장 | 머리,담낭,눈,근육,동맥,무릎,팔,다리,혈압 |
卯 묘 | 肝臟 간 장 | 간장,갑상선,말초신경,손가락,발가락,정강이 |
辰 진 | 忘却症 망각증 | 위장,근육,허리,가슴,맹장,겨드랑이,자궁근종 |
巳 사 | 齒痛 치 통 | 소장,치아,복부,인후,편도선,삼초,심포,혓바닥 |
午 오 | 精神病 정신병 | 심장,눈,혀,신경통,정신,심포,시력,열,치질 |
未 미 | 虛勞病 허로병 | 위장,입술,잇몸,척추,복부,수족,자궁근종 |
申 신 | 大臟炎 대장염 | 대장,폐,근골,경락,피부,골수염,정맥,신경통 |
酉 유 | 肺結核 폐결핵 | 폐장,음성,혈관,피부,월경,뼈골,신경,타박상 |
戌 술 | 恐怖症 공포증 | 위장,갈비,대퇴부,가슴,항문,위 시경,자궁근종 |
亥 해 | 膀胱炎 방광염 | 고환,생식기,월경,혈맥,자궁,머리,신장,방광 |
[지지 물상론 조견표]
지 지 | 물 상 론 |
子 자 | 종자, 음료, 어류, 간장, 액체, 생선, 잉크, 땀, 소금, 필묵 |
丑 축 | 무기, 증권, 금고, 차고, 인쇄기, 비품, 농토, 축대, 예토 |
寅 인 | 발전기, 목재, 가로수, 건물, 의복, 서적, 신문, 비행기, 목장 |
卯 묘 | 섬유질, 운동구, 화초, 묘목, 책상, 종이, 의복, 목저, 회초리 |
辰 진 | 외래품, 비밀장소, 위조, 약재, 도자기, 병풍, 부채, 금괴밀수 |
巳 사 | 정류장, 전화, 편지, 차량, 휘발유, 미용재료, 사진, 비행기 |
午 오 | 화장품, 유원지, 간판, 안경, 사진, 유흥장소, 전등, 침, 뜸 |
未 미 | 밀가루, 빵, 국수, 조미료, 식품, 시멘트, 혼수품, 모자, 의상 |
申 신 | 철도청, 탱크, 은행, 극장, 차량, 지폐, 무기, 수도관, 농기구 |
酉 유 | 시계, 화장품, 악기, 보석, 은행, 금은, 마취약, 된장, 발효식 |
戌 술 | 화로불, 창고, 공장, 도자기, 전자계산기, 컴퓨터가전, 골동품 |
亥 해 | 바다, 음료수, 소금, 필묵, 세탁기, 선박, 커튼, 생선, 목욕탕 |
[지지 물상 및 직업 조견표]
지 지 | 물 상 | 직 업 |
子 자 | 泉 水 천 수 | 철학자, 저술가, 지혜, 임산부, 어부, 매춘부, 맹인, 도적, 어린이 |
丑 축 | 凍 土 동 토 | 군인, 은행원, 세무관리, 경리사원, 소년, 중개인, 기사, 호텔업자 |
寅 인 | 木 根 목 근 | 항공인, 학자, 발명가, 언론인, 문화인, 교육가, 판사, 권력가 |
卯 묘 | 草 根 초 근 | 지휘자, 건축업자, 골프인, 목공인, 노동자, 유아, 마부, 신경환자 |
辰 진 | 濕 土 습 토 | 법관, 광고업자, 중개인, 재목상, 배달부, 목공, 범법자, 밀수업자 |
巳 사 | 地 熱 지 열 | 항공인, 전자기술자, 열관리사, 미용사, 보일러공, 용접공, 비밀요원 |
午 오 | 火 山 화 산 | 언론인, 문화인, 교육자, 방송인, 서예인, 발명가, 도시인, 화가, 마부 |
未 미 | 懆 土 조 토 | 요리사, 재봉사, 비서, 참모, 토목기사, 도공인, 운전사, 서비스업자 |
申 신 | 鑛 石 광 석 | 철도인, 운전기사, 군인, 경찰, 행인, 통신사, 기능인, 권력가, 의사 |
酉 유 | 金 石 금 석 | 은행원, 마취사, 침술사, 군인, 가수, 접대부, 호스티스, 식모, 요리사 |
戌 술 | 死 土 사 토 | 변호사, 방송, 승려, 교도관, 예술인, 공예인, 자본가, 컴퓨터, 역술인 |
亥 해 | 海 水 해 수 | 산부인과 의사, 선장, 어부, 임산부, 수산상인, 법관, 술장사, 횟집, 역술인, 선박 |
◎윤창역술원 쌍문역 01098503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