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청소년의 사회성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는 청소년기에 다양한 방식으로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칩니다. ADHD 진단을 받은 청소년은 또래에 비해 갈등 상황에서 더 많은 스트레스를 겪고, 관계 형성 및 유지에도 더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ADHD 청소년은 사회적 관계 및 활동 참여에 높은 의욕을 보이지만 이를 뒷받침해 줄 사회적 기술이 부족합니다. 때문에, ADHD 청소년은 종종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게 되며, 이는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믿음을 강화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ADHD 증상으로 인해 친구와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자신이 사회적으로 소외된다고 느끼게 됩니다. 이는 또래 집단에서의 고립을 초래하고, 장기적으로는 사회적 기술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여러 연구에서 ADHD 청소년은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고, 사회적 상황에서 위축되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한 ADHD 청소년은 부정적인 자존감 형성, 부적응적인 대처 전략, 대인 관계 악화 등의 사회적 기능 저하가 심각한 수준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 저하로 인해 자신의 상태와 능력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여 치료에 대한 필요성을 못 느낄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치료가 필요한지 전문가를 통해 진단을 받고 조기 개입과 적절한 치료를 통해 ADHD 증상을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ADHD 증상으로 인한 사회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전문가의 도움 받기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전문가로부터 아이가 어떤 유형의 ADHD를 겪고 있는 건지, 약물 치료가 필요한지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개입하는 것이 좋은 예후를 위해 중요합니다. 특히, ADHD 증상으로 인한 자존감이나 사회적 기술 저하는 적절한 개입을 통해 개선될 수 있는 영역이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2. 정서적 지원 제공
ADHD 청소년의 경우 감정을 정확히 인식하고 사회적으로 적절히 표현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상담이나 심리치료를 통해 감정 인식 능력을 높이고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표출 방식은 관계 형성 및 유지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개인상담,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 정서조절 프로그램 등 아이 증상과 상황에 맞는 상담과 심리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가족의 협력과 지지
ADHD 청소년의 경우 약물 치료와 심리치료의 순응도를 높이기 위해 가족이 협력하고 지지해야 합니다. 부모는 ADHD에 대해 체계적으로 교육을 받아 아이에게 긍정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가 아이가 왜 이런 행동을 하는지, 왜 이런 어려움을 겪는지 이해하는 것이 ADHD 개입에 있어 필수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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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청송. (2020).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싸이앤북스, 2nd ed.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 S. M. T. F.,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 (Vol. 5, No. 5).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Harpin, V., Mazzone, L., Raynaud, J. P., Kahle, J., & Hodgkins, P. (2016). Long-term outcomes of ADHD: a systematic review of self-esteem and social function. Journal of attention disorders, 20(4), 295-305.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