巳月 갑목
巳는 丙이 本氣이고 戊庚이 藏氣이다. 이 세가지는 모두 갑목을 극설하는 것이다. 따라서, 어느 격국이 성립되든 간에 갑목에 불리하다. 따라서, 一点 水도 없으면 쓸모없는 사주다. 水가 조후 용신상 가장 중요한 용신이다.
巳午월과 미월의 앞 12일간은 모두 火 當令이다. 火 當令월은 갑목을 설기시키므로 우선적으로 임계수가 있어야 한다. 水는 生木해주고, 制火해준다. 용신은 쓸모가 많을수록 좋고, 그에 다라 명격은 더 높아진다. 목화상관에 佩印하면, 관살(貴氣) 없어도, 즉 傷官傷盡에 佩印하면 무지 귀명이다. 특히 목화상관에 佩印하면 무지 貴命이다. 佩印만 하면, 좋은 사주다. 단, 이때, 印은 절대 토극수 당하면 안된다. 왜냐하면, 火月에는 화토가 한패라, 土도 왕하다. 水가 투출해도 壬癸수가 巳월에 절지이니, 火도 剋水 할 수 있다. (反剋의 원리다) 다라서, 巳月의 壬水는 金이 생해주지 않고 뿌리가 없으면 쓸 수가 없다. 목화상관에 佩印하고 印이 뿌리만 있으면, 다른 것 볼것도 없이 좋은 사주다.
조후 용신 표를 보면 巳月 갑목은-癸, 丁을 쓴다. 癸水가 우선이다. 여름이기 때문에 계수가 우선이다. 癸水는 안개라 태양을 가려준다. 여름에 안개 끼면 시원하다. 병화는 태양이라, 계수를 겁내지 임수를 겁내지는 않는다. 임수는 갑목의 편인인데, 용도는 경금 칠살을 化殺하는데 쓴다. 化殺에는 정인보다 편인이 효과적. 편인 있는 자는 두뇌가 무지 좋다. 간사하다고도 본다. 정인은 정직하고 간사하지 못하다. 이 세계는 간사해야 생존하기 쉽다. 너무 정직해도 안된다. 잘기억해라, 편인은 정인보다 化殺을 잘한다. 책에서는 정인이 生身유정이라고 하는데, 생신의 경우에만 한한다.
巳午月 갑목 모두 같다. 午月은 상관으로 설기가 더 심한 것이 다를뿐. 午月의 火는 사월보다 더 강하다.
巳月 갑목에 丙, 戊 투출해 성격되면, 즉, 식신격과 편재격이니, 순용격국이다. 조후가 우선인 경우에는,
壬甲癸丙 火가 투출해 식신격. 격국을 파극하는 글자(癸水剋丙火)가 조후 용신 字인 경우,
○○巳○ 파격으로 논하지 않는다.
壬甲癸戊 ←반대로 격국이 조후 용신 字를 극하는 경우. 위의 사주는 好命일 수 있으나,
○○巳○ 이 사주는 나쁜 사주로 구제 방법이 없다. 빈천한 사주다.
巳月 갑목에 庚金이 투출하면 상당히 좋으나, 역시 癸水가 있어야 부귀가 크고, 壬水만 있으면 격이 떨어진다.
병화가 투출하면, 신약일 땐 필히 癸水나 壬水가 투출해야 한다. 反弱爲强이 되면, 임계수가 투출 안해도 상관 없으나, 지지에 필히 水氣가 있어야 한다. 本氣의 水氣(亥子)도 되고, 藏氣의 水도 상관없다. 습토는 泄火하고 嫡木(生木?) 할 수 있다. 신강일땐, 水氣만 잇어도 도니다.
(갑을목이 습토보면 뿌리가 되는가?) 그렇다. 무토는 나무를 자라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약하다. 뿌리가 완전히 없으면 이런 사람은 집에 붙어있지 못한다. 사방에 돌아 다닌다. 부귀 여부와는 관계없다.
-(조후 용신인 丁火는 언제 용하나요?) 巳中 庚金이 투출했을 때, 즉 칠살격일때..쓴다. 癸가 제1용신이고, 다음이 丁庚이다. 경금은 정화를 겁낸다. 경금은 칠살로 역용격국. 정화로 칠살을 制해야 한다. 그러나, 丁, 庚이 다 투출해도 계수가 없으면 소용없다.
癸甲辛乙 남편에 사랑받는 사주다. 갑목이 뿌리가 없으니 사방으로 돌아다닌다. 돈벌러
酉戌巳巳 돌아다닌다. 계수가 투출해 좋은 사주되었다. 印이 관을 化하니 賢妻다. 이런 여 자를 얻으면 좋다. 흠은.. 집에 붙어 있지 않는 것.
-(印이 있어 관을 化하면 왜 賢妻인가?) 官이 重한데, 印이 化하면 賢妻다
-(남명이라면요?) 貴氣있다. 文官 될 수 있다. 이 사주에 財도 약하지 않다. 巳월 土는 결코 약하지 안다. 그러나 투출하면 안된다. 계수를 극할 수 있기때문. 그래서 巳月토는 지지에 있는 것이 좋다. 조후상으로도 토가 투출하면 계수 극하니 나쁘고, 격국상으로도 재가 투출해 破印하면 오히려 빈해진다. 따라서, 지지에 있어야 오히려 부해진다. 일단 印이 상하지 않으면 好命이고, 무기토가 투출함면 나쁘다. 재가 년간에 있으면 그래도 괜찮다.
戊甲○癸 만약, 이렇게 된다면 나쁘다. 印淺財厚 해서 나쁘다. 生剋의 淺厚에 대해서는
○○巳○ 나중에 이야기 하겠다.
-(위의 사주는 용신 癸水의 뿌리가 없지 않은가?) 왜 없는가. 酉가 있고, 巳중 庚金이 있다. 이 사주의 좋은점은 火土가 투출 안한 것이다. 用印喜官殺來生이다. 여름이므로, 水가 金의 生이 없으면, 獨水熬乾 된다. 水를 용신으로 쓸수있는지 여부는 뿌리 있는지에 달려있다. 이 경우는 辛金이 천간에 투출해--천간은 천간을 生한다-- 금생수 해주니 다르다. 만약, 계유만 있었다면, 많이 떨어진다. 역시 여름의 水라서 뿌리 없다. 지지가 효력을 발휘하려면, 천간에 투출해야 한다. 지지에만 있으면 靜止된 상태. 만약 酉가 아닌 申金이면 또 다르다. 申금에는 長生의 水가 있어 계수가 有用하게 된다. 따라서, 이 사주는 상당히 좋은 사주다. 남편의 사랑을 받는다. 그러나, 남편의 조력은 별로다. 만약, 甲辰 일주라면 남편의 도움있고, 의지할 수 있다. 집에서 사모님으로 살 수 있다. 辰이 癸의 뿌리이기 때문이다. 辰은 水庫다.
-(辰의 본기는 토 아닌가요?) 진술축미는 무엇이 투출했는가에 따라, 작용이 달라진다. 辰중 계수가 천간에 투출하면 水庫로 논하고, 계의 뿌리가 된다. 戌중 정화가 투출하면 火庫라 하지 財(토)라고 논하지 않는다. 따라서, 甲辰일 생이엇다면, 일지가 계의 뿌리가 되니, 남편의 조력이 있게되는 것이다.
-(갑진日이고, 辰중 戊癸가 동시에 투출하면 어떻게되나요)戊에 비중이 더간다. 이 경우, 무토가 년간에 있고, 계가 時干에 있으면 癸가 파극되지 않는다. 만약,
○甲癸戊 이 경우엔 무계化火 된다.
○辰巳巳 (時干도 癸인 경우에도, 化火 되나요?) 된다.
어떤 경우에 化가 안되는가. 년간 월간이 合化하는데, 시간이 영향을 못미친다. 일주도 간섭을 못한다. 일간의 합인 경우는 다른 모든 주가 일간이 합화 못하게 영향을 미친다. 다시 말하면 년간, 월간, 시간은 일주가 合化하는 것에 영향을 미치지만 일주는 타주끼리의 합에 대해서 영향 못 미친다.
윤창역술원 쌍문역 01098503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