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넷 속도 개선, 수도 다카의 심각한 교통체증, 소득 증대로 인한 구매력 증가로 온라인 쇼핑 각광
-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는 2016년 5천만불 규모에서, 작년 2억불 규모로 대폭 성장
□ 성장 배경
ㅇ 방글라데시의 인구는 1억7천만명이고, 수도에만 2천만명이 상주하고 있음. 그리고 지난 7년간 6% 이상의 높은 경제성장으로 국민소득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음 (금년 경제성장율 7.89% 예상)
ㅇ 수도 다카의 경우 세계적인 교통체증으로 이동에 많은 제약과 어려움이 있고, 그동안 4G 등 인터넷 속도가 크게 개선되어 온라인쇼핑에 대한 접근이 상대적으로 쉽게됨
□ 주요 제약 요인
ㅇ 하지만 아직 온라인 쇼핑 사업에 대한 정부의 정책이나 법률은 정비되지 않아 체계적인 정부 지원이나 사업자금에 대한 은행 융자등에 있어서 한계가 있음
- 온라인 쇼핑몰 같은 웹사이트에 대해 은행은 지적재산권으로 인식하지 않고 있으며 관련 법률도 없는 상태임
- 현재 전자상거래 법이 초안 발의되어 승인 대기 중인 상태로 관련 법률이 정비되면 보다 활발한 투자와 더불어 지속 성장 예상됨
ㅇ 최근에는 외국계 투자 자금이 유입되기도 하는데 방글라데시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Daraz를 중국계 온라인 쇼핑 회사인 Alibaba가 인수하여 Daraz는 방글라데시 온라인 쇼핑 시장의 40%를 석권하고 있는 실정임
- 현재 온라인 쇼핑 분야의 외국인 직접투자는 1천만불 규모로 보고 있음
□ 주요 온라인 쇼핑몰 현황 및 소비자 분포
주요 온라인 쇼핑몰 현황
쇼핑몰 | 주요 특징 |
Daraz.com | 종합 쇼핑몰, 해외 및 국내산 제품 판매, 2015년 시작하여 중국 Alibala가 인수하여 사세가 더욱 성장 |
Rokomari.com | 도서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으나 컴퓨터 엑세서리, 패션 엑세서리 등으로 다각화 |
Ajkerdeal.com | 가정용 일상 생활용품 쇼핑몰, 저렴한 가격이 특징, 패션, 잡화, 전기. 전자 제품 등 |
Pickaboo.com | 2016년 시작한 신생 쇼핑몰, 최신 유행 전자 제품 판매 |
Bagdoom.com | 방글라데시 최초의 온라인 쇼핑몰, 2010년 시작, 패션 등 라이프 스타일 제품 판매 |
ㅇ 주요 소비층은 25 ~ 34세가 전체의 61%를 차지하고 35~ 44세가 16% 그리고 기타 연령층으로 대부분 젊은 세대가 이용함
ㅇ 도시별로는 수도인 Dhaka가 35% , 제2의 도시 Chittagong이 29%, Gazipur가 15%, 기타 21%를 나타내고 있으며 남녀 비율로는 남성이 83%로 압도적이고 여성은 17%로 아직까지 남성위주의 구매 패턴을 보이고 있음
ㅇ 또한 결재는 90% 이상이 물건을 받고 돈을 지불하는 cash on delivery 형태인데 North South University 컴퓨터 엔지니어링 학과의 M. Rokonuzzaman 교수는 향후 credit 카드나 debit카드 결재의 활성화가 도전적인 과제가 될 것으로 전망함
□ 시사점
ㅇ 결재 수단의 제약, 외국계 대형 자본의 유입으로 인한 국내 관련 start up 기업의 어려움, 물류 시스템의 취약 등으로 아직은 수많은어려움 속에서 방글라데시의 온라인 쇼핑몰은 고군 분투를 하고 있지만 인구 1억7천만명의 거대 소비 시장을 바탕으로 향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ㅇ 특히 소비 수준의 차이로 우리나라 제품은 본격적으로 이곳 현지 온라인 쇼핑몰에 진출을 하지 않고 있지만 최근 현지 바이어들의한국산 화장품. 패션 엑세서리, 문구류 등 보다 품질에 관심을 가지고 접근하는 바이어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이러한 생활용품, 미용용품, 소형 전기.전자 제품을 위주로 방글라데시 온라인 쇼핑 분야에 문을 두드릴 시점이 된 것으로 판단됨
ㅇ 또한 결재 수단,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 구축과 관련된 최신 소프트웨어, IT기술 도입에도 적극적인 바, 이러한 분야에 대한 관심도 필요함
자료원: daily star, e-CAb, 무역관 자료 종합, 관련 바이어 인터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