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가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
공황장애의 핵심 증상인 공황발작은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자연발생적 공황발작입니다. 어떤 유발 자극도 인식할 수 없어 예상하기 힘든 방식으로 반복되는 공황발작으로, 공황장애의 필수특징에 해당합니다. 두 번째로는 상황야기적 공황발작입니다. 상황적 요인을 예상되거나 그 요인에 노출될 경우 공황발작을 겪는 유형으로 공황장애 뿐 아니라 사회공포증이나 특정공포증에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사람이 붐비는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공황발작을 경험해서 붐비는 환경을 피하게 되는 사람은 상황야기적 공황발작을 겪고 있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상황촉진적 공황발작입니다. 자주 일어나지만 반드시 특정 상황적 요인과 관련있는 것은 아니며, 반드시 상황적 요인에 노출된 직후에 일어나는 것도 아닙니다. 때문에,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선 불안의 핵심 특징을 파악해야하는 유형입니다. 공황장애 뿐 아니라 범불안장애나 외상후스트레스장애에서도 나타납니다.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공황장애는 학교 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칩니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는 시기이므로, 반복적인 공황 발작은 청소년의 학교 적응에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먼저, 예기치 못한 공황발작으로 인해 사회적으로 위축될 수 있습니다. 언제 어떻게 발생할지 모르는 자연발생적 공황발작의 경우, 대비할 수 없기 때문에 항상 불안하며 수업 도중 또는 또래 친구들 앞에서 공황발작을 경험할 수도 있다는 두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가 유지되거나 공황발작은 반복적으로 경험하면 그 상황 자체를 회피하려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러한 경향은 학교 출석, 수업 집중력, 학업 성취도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회적 고립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 사회성 발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를 겪고 있는 아이, 학교에 적응할 수 있도록 어떻게 도와야 할까요?
1. 전문가의 도움 받기
정신건강전문가와의 상담 및 검사를 통해 정확히 어떤 상태이며, 다른 정신질환이 동반되진 않는지, 약물치료가 필요한지, 심리치료도 병행해야 하는지 등 명확하게 자세히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황장애 치료로는 인지행동치료(CBT)가 효과적입니다. 아이가 공황발작으로 유발하는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인식하고, 이에 대응하는 건강한 사고방식을 훈련함으로써 학교에 적응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질 수 있습니다.
2. 교내 상담 및 지원 체계 활용
학교에서 제공하는 상담 서비스를 활용하여 학교에서도 적절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교사 또한 학생의 상황을 이해하고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3. 사회성 프로그램 참여
장기간 공황장애를 경험한 경우 사회적으로 위축되어 있고 사회적 기술이 적절한 수준으로 발달하지 못했을 수 있습니다.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은 사회성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대인관계 기술을 배우고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이는 비교적 안전한 환경에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해 보며 또래 관계를 회복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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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Barlow, D. H. (2004). Anxiety and its disorders: The nature and treatment of anxiety and panic. Guilford press.
Rockhill, C., Kodish, I., DiBattisto, C., Macias, M., Varley, C., & Ryan, S. (2010). Anxiety disorder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Current problems in pediatric and adolescent health care, 40(4), 66-99.
Kendall, P. C., & Peterman, J. S. (2015). CBT for adolescents with anxiety: mature yet still developing.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72(6), 519-530.
Beesdo, K., Knappe, S., & Pine, D. S. (2009). Anxiety and anxiety disorder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developmental issues and implications for DSM-V. Psychiatric Clinics, 32(3), 483-52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