申月 을목
申月 을목의 조후용신은 丙癸己.
○乙庚丙 이처럼, 경금이 투출하면, 상관견관이나, 丙은 조후용신이니, 꺼리지 않는다.
子○申○ 더욱이 을경합. 申月 을목은 조후가 크게 급하지 않다. 상관견관이니, 격국에 이롭지는 못하다. 다라서, 시간에 있어야 더 좋다. 그래야 좋은 사주 된다. 丙火가 庚金을 制할 힘이 되는가. 제할 수 있으려면, 火의 힘이 경금보다 세어야 한다. 丙년은 庚申월이 안된다. 戊癸년이 庚申월이다. 경금이 어디에 투출하든간에, 申월 정관격이 用丙火일 때, 병화는 경금을 극할 수 없다. 즉, 순용격국을 극하지 못한다.
조후 용신이 가장 우선시 되는 이유는, 이처럼 조후용신은 조후 뿐만 아니라 격국까지도 고려한 용신이기 때문. 조후용신인 丙火는 庚金을 制할 수 없는 구조상에 있다. 여춘대는 이런 점까지 고려했다. 그래서 위대하다. 순용격국을 극하는 字는, 조후 용신에 없다. 즉, 순용격국을 극하는 조후 용신이 있다면, 여춘대는 그것을 용신으로 삼지 않았다. 그렇게 이 조후 용신은 치밀하다. 잘 명심해라. 조후 용신인 字는 절대로 상관 견관이 안되도록 되어있다.
♣酉月 을목
酉月은 다르다. 칠살이 당령. 궁통보감에서는 酉월에 申酉戌 또는 巳酉丑 국을 이루면 수명이 짧다고 했다. 을목은 극 당함을 겁낸다. 陽木은 극을 겁내지 않는다. 갑목은 도끼로 베나, 을목은 안된다. 金당령, 金旺하니 金剋木 한다. 富貴는 水火 유무에 달려있다. 水는 化金하는 것이고, 火는 剋金 하는 것이다. 수화가 둘 다 없으면 부귀를 논할 수 없다. 을목이 强根 寅卯가 있다해도, 水火가 없으면, 金이 金剋木하니, 强根 있어도 소용없다. 水火가 필히 둘다 있어야 한다. 유월 을목이, 사주에 일단 癸水가 투출하면, 모친이 필히 장수한다. 신약이면 癸水를 용신으로 한다. 그러나, 필히 火도 있어야 한다. 원명의 高低와 유관. 水火가 둘다 있어야 好命된다. 단, 水火가 나란히 붙어서 相剋되거나, 子午 상충 되지 않으면, 부귀할 수 있다. 따라서, 궁통보감에, 富貴坎離宮, 貧賤坤兌수 라고 되어 있다. 즉, 酉月 을목은, 水火가 있어야 부귀하고, 토금 未申酉를 가장 꺼린다. 土는 剋水하고, 火氣를 泄한다. 따라서, 가을 나무가 土旺을 가장 꺼린다. 土旺則貧이다. 일반적으로 土旺하면 부귀하나, 秋木은 반대다.
지지에 申酉戌 또는 巳酉丑 금국을 이루는데, 丁火의 制가 없으면 凶命이다. 불구 될 확률 높다. 火가 없고, 水의 化만 있으면, 불구는 면해도 부귀할 수 없다. 매우 간사하다. 印으로 化殺하는 자는 계략이 많다. 좋게 말하면 좋은 참모. 그러나, 火가 없으면 그러한 꾀를 나쁜데 쓰니, 간사해진다. 총명하나 나쁘게 머리쓴다. 따라서, 필히 火가 있어야 한다.
유월 을목의 주요 포인트는, 土金旺을 꺼린다. 金旺해도 무방하나, 土가 가장 문제, 土旺하면 안된다. 토 1개는 무방하나, 천간에 土가 투출하면 절대 안된다. 火를 설기하고, 剋水 한다. 일단 투출하면 사주가 절반 이상 나빠진다.
윤창역술원 쌍문역 01098503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