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과 우울
학교폭력이란 교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핵, 감금, 협박, 약취, 유인, 모욕, 강요, 성폭력, 따돌림 등에 의해 신체적/정신적 또는 금전적 피해를 일으키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학교폭력 피해자는 많은 경우 장기간 피해를 겪으며 자존감 저하, 우울, 학업성취 하락, 정신 이상, 자살 위험 증가, 자해 위험 증가 등의 문제를 겪게 됩니다. 학교 폭력을 당한 청소년의 70~80% 가량이 불안, 우울, PTSD 등 각종 정신 장애를 진단 받으며, 폭력 피해 경험 이후 2년의 시간이 지난 후에 자해 위험성이 비피해자에 비해 2.44배 높았다는 연구 결과가 있을 정도로 학교폭력은 피해자 학생으로 하여금 정신적으로 취약하게 만듭니다.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우울은 다른 문제와 함께 일어나며 예후를 더욱 악화시키는 경향이 강합니다. 우울이 발생하는 이유 중 하나로 폭력의 원인을 자신에게서 찾으며 스스로를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에 대해 정확하게 평가하지 못하는 편향된 시각은 자존감 저하와 이어지며 다른 정서적 문제나 행동문제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학교폭력은 피해자의 정서적, 심리적 문제를 발생시키는 위험요인이지만 모든 피해자가 어려움을 경험하는 것은 아닙니다. 학교폭력 같은 부정적 사건을 경험했음에도 긍정적으로 적응해나가는 탄력성을 지닌 청소년은 이를 극복하고 상황과 환경을 변화를 수용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자아탄력성이 높은 학생은 감정을 잘 조절하고, 스트레스에 유연하게 대처하며, 불안이나 우울에 매몰되지 않고 상황을 전환할 수 있는 긍정적 정서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학교폭력에 노출된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심리 교육 및 상담
학교폭력의 트라우마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폭력 경험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피해 원인에 대해 왜곡된 시선을 스스로 인식하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장기간 우울이나 불안이 이어져 오고 있는 경우에는 더욱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2. 지지 체계 구축
많은 학교폭력 피해자 학생들은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에서 다루는 방식이나 처벌 과정에서 마음의 상처를 받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피해 당시 적절히 대응하지 못했다는 사실과 저지른 잘못이 없음에도 피해를 본 사실에 무기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미온적인 처벌 방식에 오히려 피해자 학생이 분노를 느끼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으로 인해 학교폭력 피해 학생을 위한 지지 체계가 필요합니다. 피해 학생이 선생님과 부모님을 비롯한 주변인들과의 주기적인 대화를 통해 자존감 회복을 회복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
3. 프로그램 또는 활동 참여
학교폭력처럼 부정적인 일로 인해 힘들어 하는 학생에게 회복탄력성 프로그램이나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이 심리적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자기 인식 훈련, 스트레스 관리, 문제 해결 등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적응적으로 다룰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외에도 평소 즐겨했던 취미나 새로운 예술, 스포츠,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 몰입하고 성취하는 경험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 것도 자존감과 효능감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학습부진에 시달리는 아이
[상담 후기] >> 학교 부적응 청소년이 소장님 개별 상담을 종결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재엽, 장용언, 서정열, & 박지민. (2014).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청소년의 자살행동에 미치는 영향: 우울의 매개효과 검증.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6(2), 83-110.
김태주, 선정민. (2023년 3월 16일). 학폭 피해자 90%가 우울, 불안 장애... 바라는 건 “공개석상 서 사과받는 것”
이한주. (2017). 학교폭력피해경험이 우울에 미치는 종단적 연구: 자아존중감과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한국학교보건학회지, 30(3).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첫댓글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
http://www.kccp.kr.
★ 상담 후기
https://www.kccp.kr/bbs/board.php?bo_table=702
★ 무료온라인상담하기
https://www.kccp.kr/bbs/board.php?bo_table=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