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애는, 나르시시즘와 동의어로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나르키소스가 물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 사랑에 빠져 물에 몸을 던져 죽은 것에서 유래된 용어입니다.
건강한 자기애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 중 하나입니다. 삶의 에너지와 자존감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는 주양육자와의 관계에서 일관된 이해와 공감을 받았을 때 형성됩니다. 그러나 비일관적인 애정을 받은 경우 양육자의 애정을 받기위해 양육자에게 자신의 생각 행동이 초점이 맞추어 집니다. 양육자의 기대에 맞춰 잘해내는 아이로 칭찬을 받으며 자란 아이는 자신의 취약한 부분을 드러내지 않고 감추며, 자신의 강점을 찾아내려고해 거대 자기상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렇게 형성된 자기애적 성향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평가나 반응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쉽게 상처받는 취약성을 갖고 있음에도 자신의 약점을 드러내 보이려 하지 않습니다.
학계에서는 자기애에 외현적 자기애 성향과 내현적 자기애 성향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외현적 자기애 성향이 높을수록 과대 자기만을 인식하고 다른 정보는 왜곡하는 특성을 갖고 있으며 내현적 자기애 성향이 높으면 실제의 자기와 이상의 자기가 일치할 수 있지만 불일치감을 계속 느껴 공허감, 수치심을 느껴 우울에 빠질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한편, SNS 과다 사용과 불안정한 자기애적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관계가 있다는 연구, 국내외로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습니다. 자기애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대체로 자존감이 낮아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는 데에 전전긍긍하며 이러한 특성으로 온라인상에서 자기 의사표현을 할 때 안정, 편안함을 느낍니다. 이상화된 자기를 SNS에 제시하며 그 이미지를 깨는 것을 힘들어 합니다. 현실에서 자기 노출이 적을수록 가상 공간에 더 몰입하기가 쉬워지고 중독에 빠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실제적 자기와, 이상적 자기의 격차로 인해 심리적 고통이 유발될 수 있음에도 쉽게 끊어내지 못합니다.
청소년기 SNS에서 관계 욕구를 충족시키는 경우 다른 행위 중독들 보다 그 수준이 심각할 수 있습니다. 자기이해와 더불어 SNS 사용에 대한 기준을 잘 정해 연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관계 속 갈등을 경험하고 일상생활에 현저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전문가를 통한 도움이 필요합니다.
"SNS 중독인 아이 어떻게 지도할까요?"
개인 공간, 자기표현 방법으로 인정해주기
sns는 아동, 청소년기 또래 문화의 한 부분이고 자기 표현을 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잡혀있습니다. 때문에 무조건적인 제재는 부모-자녀 관계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개인 공간, 자기 표현의 방법으로 인정해주되, 건강하게 자신을 표현하는 법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랑받고 있다 느끼는 것의 중요성 알기
sns상에서 자신을 과시하고 드러내고 익명의 대상들과 관계 하는 것에 몰두하는 것은 아이들 안에 결핍된 욕구가 있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현실, 가까운 관계로부터 자신이 사랑 받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는 것, 중요한 존재임을 알게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현실에서의 욕구 충족시켜 주기
발달해 가면서 아이들이 갖는 욕구는 다양합니다. 먹고 마시고 자고 노는 것 등 생리적이고 기본적인 욕구를 비롯해 비롯해 관계 안에서의 리더십 경험, 또래 관계속 유대감, 학업에서의 성취, 칭찬을 통한 유능감과 자기 가치감 확인 등 사회적 관계 속 성공 경험, 자기실현 등 모든 것이 중요합니다. 현실에서 이러한 욕구들이 충족되지 않았을 때 이상화된 자기에 빠지고 현실의 자기와의 괴리에 좌절하고 우울감을 느낌 수 있습니다. 아이의 내면의 욕구를 알기 위해 대화하고 필요한 과업들을 해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문가의 도움받기
자기애성 성격장애를 비롯한 중독은 자기의 힘으로 해결할 수 없는 병리적 현상이기에 이미 자기 생각에 과하게 몰입해 있고 중독 증상으로 일상에서의 생활에 영향을 미칠 정도의 정서적, 행동적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면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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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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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향숙 소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금도연, 유금란. (2024). 자기애성 성격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실제-이상 자기불일치, 정서조절 양식 차이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6(3):1149-1173.
서현진, 박찬영, 신서원. (2024). 내현적 자기애, SNS 중독 경향성, 자기초점주의 및 대인관계능력의 구조적 관계. 상담심리교육복지, 11(3), 5-24. 10.20496/cpew.2024.11.3.5
오수빈, 이은희. (2023). 내현적 자기애와 SNS 중독 경향성과의 관계에서 온라인 자기노출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23):179-190.
*사진 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상담실장 김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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