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옛날 입대 전 같은데 남도(南道)를 여행하면서 시골집 담에 흐드러지게 핀 능소화꽃을 처음 보고 집 지으면 능소화는 꼭 심어야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처사 시절에는 능소화를 심을 여건이 못 되고 출가하여 인연 닿는 도량마다 능소화를 심을 수 있으면 심었는데 태안사, 송광사, 성륜사, 자성원 등에 심어놓았는데 들리는 말로는 다들 잘 자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무주선원 능소화도 개원하고 바로 육지 도반 절에 가서 작은 묘목 얻어다가 입구 돌에 기대어 심어놓고 무주선원을 방문하시는 분들께 화려한 꽃으로 반갑게 인사하라는 소임을 주었습니다. 도량에 심은 꽃나무들은 나름대로 의미는 다 있습니다. 차를 주차하고 내려오는 돌계단 양쪽으로 늘어지는 로즈메리를 심어놓았는데 지금은 사람 하나 겨우 지나갈 정도로 커지었는데 방문하시는 분들 로즈메리 향으로 몸과 마음을 정화하시라는 의미로 심어놓고 법당 앞 천리향은 부처님 전에 향 공양 의미로 수국과 모란은 꽃 공양 의미로 심어놓았습니다. 6월의 수국꽃 파티도 대단했고 마음으로 그리던 극락도량은 완결되었다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방문하신 분께 부탁하여 능소화 배경으로 한 컷 하였습니다. 새삼 내가 내 얼굴을 보면서 영락없는 고집 센 촌로(村老)의 얼굴입니다. 일명 꼰대입니다. 마음이야 그 옛날 군 복무 33개월 용맹정진하고 개구리복 입고 서울로 귀환할 때 마음이지만 몸과 얼굴은 그동안의 세월에 연륜이 드러납니다. 오후는 마당에서 살기에 얼굴은 그을렸고 풀 옷은 초심 때 한두 번 입어본 것이 전부인 것 같고 예나 지금이나 옷차림은 헐렁합니다.
새벽 자리 털고 일어나 3시부터 일과 시작하여 손수 공양 지어 부처님 전에 올리고 염불하고 자비관하고 오후는 마당 나가서 풀 뽑고 꽃나무 손보면서 풀 한 포기도 내가 뽑아야 뽑아지는 토굴살이, 현재 생활에 만족합니다. 밖으로 나다닐 일 없고 이름에 부러운 것 없고 큰 절에 부러운 것은 없습니다. 돌아보면 아직까지 병고(病苦)없이 버틴 것이 기적이고 “사바세계에 인연이 얼마나 남았겠느냐” 하는 한 생각에 많은 망상이 쉬는 것 같습니다. 늘 그렇게 살 듯이 이 자리도 인연이 있어서 있는 것이고 있는 동안은 잘 가꾸고 살다가 인연이 다 하면 떠나는 것이고 얼마 남지 않은 생명, 시간 아끼어서 한 번이라도 더 부처님 명호 부르고 십 분만이라도 더 앉자 있다. 가야지 하는 마음입니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첫댓글 스님 오래오래 청안하십시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스님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능소화가 흐드러진 극락도량 입구에수 스님께서 웃는 모습 뵈니 마치 접인하시는 부처님과 같다는 생각듭니다. "어서 오세요~" 하시면서....감사합니다.
항상 청안하시고 건강하소서_()_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스님 손길마다에 부처님께 올리는 공양이며 저희들에게는 보시입니다
본연스님 법체 청안하시기를 기도드립니다_()_
푸근하고 자애로우신 모습에
언제나 맑고 청량하신 기운이
스님과 함께하시길 합장올립니다.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
늘 ~ 스님의 웃으시는 모습이 보기에도 좋습니다
건강히 오래 오래 무주선원과 함께 하세요^^
고맙습니다 나무아미타불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