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값 인상 및 금연구역 설치 등 국가에서도 국민의 금연을 권장하기 위한
여러 대책을 세우고 있지만 대부분 작심삼일을 반복하게 되고 결국.. 담배에 굴복하고 말죠.
아무래도 흡연 역시 하나의 습관의 일종이기 때문에 끊는다는 것이 말처럼 쉽지 않는 게 사실이죠?
나는 물론 우리 가족과 내 주변 사람들의 건강까지 위협할 수 있는 담배!
담배를 끊는다면 건강적인 면에서 어떻게 달라질 수 있을지, 금연 후 신체변화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분후: 심장박동이 정상적으로 돌아옵니다. 혈압이 떨어지기 시작하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해집니다.
1~2주 : 평소 심하던 가래가 묽어지고, 흡연욕구가 조금씩 줄어듭니다.
1개월 : 눈에 띄게 피부가 좋아지고, 혈액순환 활발 및 체력이 향상됩니다.
3개월 : 남자의 경우엔 정자 수가 증가하고 성기능이 향상됩니다.
9개월 : 피로감, 호흡곤란, 코골이 등의 증상이 완화되고, 감기와 같은 질병에 걸릴 확률이 감소합니다.
1년 : 혈액을 구성하는 요소나 세포 등의 정상으로 돌아오고 심장병에 걸릴 확률이 흡연 시 때에 비해 반으로 감소됩니다.
5년 : 뇌졸중, 중풍, 자궁경부암 등의 발병률이 떨어지고 평소 말랐던 분이라면 정상체중으로 회복됩니다.
10년 : 흡연 시 때에 비해서 폐암으로 사망할 확률이 10% 이하로 떨어집니다.
15년 : 하루 기준 담배 한갑을 피웠었다면 사망 위험이 비흡연자와 같은 수치로 감소됩니다.
금연은 힘들지만, 시작하기만 해도 담배로 인해 망가진 신체 기능을 다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금연 시기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금연이 힘들다면 병원이나 보건소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주변 동료나 가족에게 금연 의지를 단호하게 말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백해무익한 담배 꼭 끊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