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직장생활하던 당시 회식자리에서 직장선배와 농담처럼 하던 말이 있었습니다.
만약에 일하다 조기 명퇴라도 당하기라도한다면 떡볶이 하나 제대로 만들줄 알면 나중에 밥은 먹고 살거라고...
북미에서 30여년이란 비교적 짧은 시간동안 나름 맛난 햄버거로 알려진 five guys 의 창시자?인 Jerry Murrell 은 어머니에게 위사진속 글귀의 말을 듣고 자랐다 합니다.
" ......if you can serve a good hamburger, you can always make money in America...."
비단 미국만이 아닌 같은 북미지역인 캐나다에 살면서 식생활에서 뗄레야 뗄수 없는 음식이 바로 햄버거일 겁니다.
캐나다...토론토에서 살면서 아무래도 한국에서보다는 자주 접하게될... 알아두면 나쁘지는 않을 햄버거에 관한 이야기를 적어봅니다.
토론토에서 흔히 볼수 있는 패스트푸드 햄버거 체인점은 맥도날드, 버거킹, 웬디스, Dairy queen, A&W 등일겁니다.
북미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햄버거 체인점의 부동의 1위는 누가 뭐래도 맥도날드입니다.
맥도날드를 많이 먹으면 심장질환의 위험성이 커진다느니 여러 건강 적신호를 들어 알면서도 수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패스트푸드 햄버거를 즐깁니다.
지난 10월에 캐나다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커피 설문조사에서 스타벅스와 팀홀튼마저도 제치고 1등을 차지하기도 한 맥도날드...
그 다음이 버거킹, 웬디스...
일단 맥도날드는 퀄리티는 제쳐두고라도 타 햄버거와 비교해 가격경쟁에서 결코 밀리지 않을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맥도날드가 manufacturer 로부터 직접 받아 본인들 자체적으로 콘트롤하는 supply distribution centre 를 갖추고 있는반면 버거킹, 웬디스, Dairy Queen , A&W 가 manufacturer 가 아닌 중간 food service distribution 를 거쳐 재료를 공급 받습니다.
일례로 웬디스는 Flanagan 이라는 food service distribution 을, KFC 는 sysco 혹은 Gordon food service 라는 distribution, 버거킹이나 dairy queen 은 GFS 라는 distribution 을 거쳐 supply 받게 되어있습니다.
(그냥 다른 이야기이지만 맥도날드 물류센터에서 지게차 운전하는 사람들의 시간당 페이는 32불...)
사람의 기호나 입맛에 따라 다르겠지만 아무래도 버거킹이 맥도날드에 비하면 맛이 더 낫다고 할수 있습니다.
버거킹의 상징적인 존재와도 같은 와퍼 버거는 100프로 순쇠고기 패티를 flame broiled 방식으로 구워져 빅맥에 비해 콜래스테롤도 낮고 고기 특유의 향과 맛, 고기즙이 보존되어있습니다.
또한 참깨가 뿌려진 빵을 bun griller에 의해 잘 구워져 맥도날드 번보다는 맛이 좋습니다.
맥도날드, 버거킹에 이어 패스트푸드업계 매출 3위를 달리는 웬디스는 맥도날드와 버거킹, Dairy Queen 등등의 패스트푸드 햄버거 브랜드들이 냉동패티와 재료를 사용하는 반면에 유일하게 사각형 모양의 fresh 패티를 사용하여 육즙이 풍부하고 맛도 가장 뛰어납니다.
한국에도 웬디스가 있었는데 몇년전 완전 철수해서 더이상 볼수는 없는것으로 압니다.
또한 웬디스는 성인병의 주범이란 패스트푸드 업체들의 오명을 벗기위해 몇년전부터 트랜스지방이 전혀없다는 옥수수와 콩기름을 혼합한 vegetable cooking oil 로 교체하였습니다.
햄버거의 맛을 결정짓는 가장 큰 요인은 뭐니뭐니해도 햄버거 패티일것입니다.
KFC, Dairy queen , 버거킹의 crispy chicken 버거의 경우 동일한 manufacturer 에서 supply 하기에 사실상 큰 맛의 차이는 없겠지만 웬디스의 crispy chicken burger 경우는 다른 업체들이 미리 만들어진 저장해놓은 제품을 필요할때 주문하여 쓰는반면 순간순간 필요할때만 주문생산하여 바로바로 공급받기에 같은 manufacturer 로부터 생산되지만 다른 치킨 버거보다 좋은 맛을 냅니다.
웬디스 간판의 양갈래로 땋은 빨간머리 소녀는 웬디 토머스의 어린시절 모습입니다.
그렇다고 햄버거가 이런 패스트푸드만의 전유물만은 아닙니다.
토론토에서 즐길수 있는...Harvey's 말고도 이런 패스트푸드와는 차별화된 좀더 퀄리티 높은, 그래도 조금이라도 더 건강식? 햄버거를 찾으신다면...
1. Burger's priest
Daily fresh beef ground 패티 ...
2. five guys
기존의 패스트푸드와는 완전 차원이 다른 맛이라고들해서 먹어보기는 했지만 그렇게까지는 모르겠더군요.
다만 패티가 확실히 냉동 패스트푸드 햄버거와는 다르긴 다르더군요.
햄버거 매니아라면 다를지도 모르겠습니다.
3.Apache burgers
1969년 오픈한후 오랜세월 블루어/키플링 지역에서 변함없이 맛난 home style 햄버거를 만들어온곳...
영화 "Room" 의 촬영 장소이기도했던...
이곳의 onion ring 이 예술입니다.
첫댓글 안녕하세요~ 오늘도 햄버거에 대한 좋은글 때문에 잘 알고 갑니다.
행복한 주말되세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