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멀티에서 몇겜 했습니다.헐헐.
그래서.. 제가 주로 쓰는 부대구성을 소개할까 해서..
아직 멀티에 적응안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우선, 요즘 멀티 들어가면, 대부분 규칙을 정합니다. 뭐, 게임 밸런스를 위해서 그런거죠..
주로, 4Max Rule, No rule.. 이런건데요...
상대방이 4Max rule 이라고 한다면, 그건 같은종류의 유닛을 4부대 이상 뽑기가 없기로 하자는 뜻입니다. 즉 아시가로나 멍크, 총병 등 한가지 유닛을 5부대 이상으로 몽땅 뽑지 말자는 규칙이지요.
참고로, 특히 아시가루를 Armour, Weapon 을 3단계모두 업그래이드하고, Honor를 7-9정도로 올려서, 5부대 이상 몽땅 뽑는다면! 거의 왠만큼 못해서는 지지 않게 됩니다... 밸런스문제라고 할수 있지요..
그래서 일부 유저들은, No Ashis rule 이라 하여, 아시가루를 아예 하나도 뽑지 말기로 규칙을 정하는 애들도 있습니다.
아뭏든,
제가 주로 사용하는 부대 구성은..
Koku가 8000-10000정도의 일반수준의 전투라면..
우선, 제너럴 포함 중기병3부대,
총병 4부대(Honor는 2정도로.. 돈남으면 Armour도 약간 업글하면 더 좋고요..)
궁병 2부대(Honor 0),
아시가루 4부대(Armor3 Weapon3, Honor는 7이상 돈 남는데로..),
멍크 3부대(Honor 3정도.. 돈이 부족하다면 노다치로 대체)..
이 정도 입니다.
물론 총병4부대 최전방에 3열횡대로 깔고, 그 바로 뒤에 궁병2열횡대로 깔고.. 그 바로 뒤에 아시가루로 백업(3-4열횡대), 그 뒤에는 멍크(혹은 노다치), 그 뒤에 중기병 3부대..
우선 총병간의 교전으로 전투가 시작될 것이고.. 이정도 뽑으면 쉽게 밀리지는 않을껍니다. 간혹 적군 기병이 돌진해온다면 즉시 아시가루로 퇴각시키고.. 적절히 포메이션을 Loose, 혹은 Close(사기저하시)로 전환하면서 장거리교전을 진행합니다.
장거리 교전에서 우위를 확보한다면 적군이 어쩔수 없이 러시해옵니다.
이 경우 아시라루와 멍크를 적절히 적군에 대응시키면서 중기병을 좌측 혹은 우측으로 재빨리 이동시켜 측면 혹은 후방기습을 노립니다.
이제 적군과 근접교전이 시작되면, 적군 기병에 아시가루를, 보병에 멍크를 재빨리 적절히 대응시켜 전투시킵니다.
중요한것은! 이렇게 보병을 공격시킬때, 2부대 이상이 겹쳐있으면 안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즉 한부대가 앞에서 싸우고 있고, 다른부대는 그 뒤에서 우왕좌왕 하게되기 때문이죠.
재빨리 마우스조작으로 보병을 이리저리 움직여, 아군이 없는 곳에 빈틈을 매워야 합니다. 겹치지 않도록...
실력이 비슷한 경우, 승패는 여기서 갈립니다. 약간의 컨트롤의 정교함의 차이로, 적군이 한순간에 Runaway하거나, 아군이 백기를 들게 됩니다.
이렇게 근접교전이 어느정도 시간동안 진행되는 동안, 중기병을 적절한 위치에 이동시킨후, 적군의 측면, 후방에 기습을 가하여 ... 전투를 끝내면 됩니다.. 헐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