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아웃(dugout)은 보통 벤치라고도 하는 선수대기석입니다. 덕아웃이란 용어를 처음 쓴 곳은 1912년 시카고 트리뷴지가 기사에 처음 썼다고 합니다.
원래는 뒤쪽 관람석에서 경기를 잘 볼 수 있게 하려는 상업적인 이유로 1루와 3루 쪽의 평지를 조금 파서 그라운드보다 낮게 설치하여 ‘방공호’라는뜻의 이름도 있습니다.
이후 이러한 전통이 계속 되어 국내외 구장 덕아웃 대부분이 반지하 형태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만들어진 구장은 반지하가 아닌 구장 바닥과 같은 높이거나
오히려 높은 형태로 된 곳도 있습니다.(아마추어 구장 대부분은 구장 높이와 같습니다.)
그리고 야구규정에 덕아웃에는 반드시 유니폼을 입은 사람만 들어갈 수 있다고 하여
야구가 타종목에 비해 감독 또는 코치, 트레이너 등도 유니폼을 입게 된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경기공식규칙에는 반지하 또는 평지든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고 꼭 지붕은 씌워야지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붕을 씌워야 하니까 평지에 만들면 높이가 올라가 관중들도 안 좋을 것 같고 모양새도 이상할것 같아 반 지하로 만들게 되었답니다.
-경기공식규칙-
1.08 선수용(選手用) 벤치(Player's Bench)
1.08 본거지 구단은 각 베이스라인으로 부터 최단
7.62m(25피트) 떨어진 곳에 본거지 구단 및 방문 구단용
(訪問球團·Visiting Team)으로 각 1개씩의 선수용 벤치
를 설치하여야 하며, 이 벤치는 양 옆과 뒷 쪽을 둘러싸
고 지붕을 씌워야 한다.
-내용 추가하기
경기장 공식규격규칙은 하등 상관이 없으며, 덕아웃을 반지하로 만든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입장수입을 조금이라도 늘리고 관객들에게 조금더 좋은 전망을 확보해주기 위해서 입니다.
덕아웃을 지상으로 해놓으면 관중석이 그만큼 줄고 덕아웃 뒤쪽에서 관전하는 관중들은
시야가 가려져서 야구 보는 재미가 줄어들죠. 미국에서부터 시작되어서 일본 우리나라등이모두 덕아웃을 반지하 형태로 만들었습니다.
-내용 추가하기
한개더 알자면 낮 경기 할때 무쟈게 덥잖아요 반지하면은 조금 더시원해지기 때문입니다..덕아웃에 한번 들어 가봤는데 그냥 그늘보다 더 시원하더라구요.
-내용 추가하기
야구가 타 팀플레이 스포츠 종목과 틀린 가장 큰 특성은 포지션중 투수의 비중이 절대적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야구팀 감독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경기중의 투수의 컨디션 즉 던지는 공의 상태 체크라 할 수 있습니다.
덕 아웃이 반지하로 되어 있는 것은 덕아웃에 있는 감독이 경기장 홈플레이트에서 투수가 던지는 공을 정확히 보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즉, 덕아웃에 있는 감독의 눈높이를 홈플레이트에서 뿌려지는 공의 높이에 맞춤으로써 투수의 공의 상태를 정확히 판단하여 계속 던지든지 교체를 하든지 결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알고 있습니다.
첫댓글 난 별로 야구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데,.
야구에 관심이 없어서...
아.... 이래서 반지하군요. 잘 알게 되었어요.
경기공식규칙에 포함되는거로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