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더 스티어링(under steering)
언더는 부족, 스티어는 조종 및 조타의 뜻이다. 오우버 스티어링의 반대로 뒷바퀴에 발생하는 코오너링
FORCE가 크게 되면 오른쪽방향의 모멘트가 커지기 때문에 선회반경이 커지는 현상을 말한다.
즉, 자동차가 코너링할 때의 현상으로 가속했을 때 목표보다 바깥쪽으로 나가 버리는 것이 언더스티어
이다.
오버 스티어링(over steering)
오버는 지나침, 스티어는 조종 및 조타의 뜻이다. 앞바퀴에 발생하는 코오너링 FORCE가 크게 되면 왼
쪽 방향의 모멘트가 뒷바퀴보다 커져 조향각을 일정하게 하여도 자동차의 앞쪽이 안으로 움직여 선회
반경이 작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즉, 자동차가 코너링할 때의 현상으로 가속했을 때 목표보다 바깥쪽
으로 나가 버리는 것이 언더스티어이고 반대로 안쪽으로 꺾어들려는 현상이 오버스티어다
아웃 인 아웃(out in out)
코너를 돌 때는 원심력의 영향을 받게 되는데 같은 속도라면 코너의 반경이 클수록 원심력의 영향을
덜 받게 된다. 그래서 코너 입구에서는 바깥쪽(out), 중앙에서 안쪽(in), 출구에서는 다시 바깥쪽(out)을
지나면 반경이 가장 커진다. 이렇게 큰 원을 그리면 코너링이 쉽다. 그러나 일반 도로에서는 맞은편에
서 차가 오는지 잘 살펴야 하므로 불필요하게 중앙선을 넘는 것은 삼가도록 한다.
아이들링(idling)
공회전. 아이들은 일을 하지 않고 있다는 뜻으로 가속 페달을 밟지 않고 엔진이 공회전하고 있는 상태
를 말한다. 이때 엔진의 회전수는 엔진이 안정적으로 회전할 수 있는 최저속도다.
안개등(fog lamp)
보조등 중에서 대표적인 것으로 이름 그대로 안개 등으로 시계가 나빠졌을 때 쓴다. 헤드램프보다는 가
까운 것을 조명하지만 폭넣게 빛이 번지고 대형차로부터의 확인이라는 점에서도 뛰어난다. 엷은 황색등
이 많고 범퍼의 위쪽 또는 아래쪽에 단다.
안티-롤 바 (Anti-Roll Bar)
Stabilizer Bar (스태빌라이저 바 )
알로이 휠 (Alloy wheel)
비철금속, 보통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휠을 말하며, 경량화와 강도보강을 위하여 사용한다
알브이(RV recreational vehicle)
재생을 의미하는 리크리에이트에서 나온 말. 스포츠나 게임 등 야외에서 오락을 위해 주로 사용하는 자
동차이다. 오프로드(off road:도로 이외에 고르지 못한 땅)를 주행하기 위한 4WD(4륜구동)로 한 것과
간단한 취사를 할 수 있도록 설비를 갖춘 것도 있다.
알터네이터 (Alternator)
회전에너지를 교류전원으로 변환하는 장치. 차량의 전기시스템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이며, 밧데리
충전도 담당한다.
암 레스트(arm rest)
승객이 차속에서 평안한 자세가 되도록 팔꿈치를 올려놓게 한 것. 일반적으로 도어의 안쪽 부분에 붙어
있고 뒷자석의 중앙에 위치하여 등받이 부분과 함께 쓸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압축비(Compression Ratio)
실린더에 흡입된 공기가 실린더 내에서 압축되는 비율. 피스톤이 가장 낮은 위치인 하사점에 있을 때
의 실린더내 체적을 피스톤이 가장 높은 위치인 상사점에 있을 때의 실린더 내의 체적으로 나눈 비율.
압축비가 높으면 엔진의 효율이 좋아지나 노킹이 일어나기 쉽다.
앞엔진 뒤구동 방식(FR front engine rear drive)
조종장치와 구동장치가 분리되어 구조상 유리하다.(기관→클러치→변속기→드라이브라인→종감속기어→
차동기어→액슬축→바퀴)
앞엔진 앞구동 방식(FF front engine front drive)
실내공간이 넓어지고 무게가 가벼워 경제성과 4바퀴 현가장치로 험로에서 조종성능이 좋으나 조종장치
와 구동장치가 한 곳에 있어 구조적으로 복잡하다.(기관→클러치→변속기→종감속기어→차동기어→액슬
축→바퀴)
앞현가장치(front suspension)
프레임과 차축사이를 연결하여 차의 중량을 지지하고, 바퀴의 진동을 흡수함과 동시에, 조향기구의 일
부를 설치하고 있는 장치이다.
애커먼 장토 방식(ackerman-jeantaud type)
영국의 애커먼이 특허를 얻고, 다시 1878년 프랑스의 장토에 의하여 개량된 스티어링 기구의 이론이다.
원심력을 무시할 수 있는 최저 속도로 타이어에 사이드 슬립이 발생하지 않고 자동차가 선회하기 위해
서 각 바퀴가 공통의 선회중심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좌우 앞바퀴의 차축 연장선이 리지드 액슬의 뒷
바퀴 차축 연장선상에서 교차토록 한 것.
액셀 워크(accel work)
액셀 페달 밟기. 달리는 중 액셀 페달을 밟는 기술은 운전 테크닉의 기본이라고 할 만큼 중요하다. 액
셀 워크로 차의 속도를 바꾸고 구동력을 조절해 차의 방향까지 변화시킬 수 있다. 운전을 잘 하려면 액
셀 페달을 섬세하게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액슬 박스(axle box)
축함은 그속에 베어링을 내장하고, 축함 지지대와 함께 차체의 윤축과의 관계 위치를 유지하며 베어링
을 윤활하게 하고, 외부로부터 빗물, 먼지 등의 침입을 막는 동시에 베어링을 거쳐서 차량의 하중을 차
축에 전하는 구실을 한다.
액슬 하우징(axle housing)
종감속장치와 차동기어장치, 액슬 샤프트를 감싸는 튜브. 종감속장치가 들어있는 부분의 형식에 따라
밴조 악기 모양과 비슷한 밴조형, 하우징을 거의 중앙에서 좌우로 분할한 스플릿형,종감속장치와 캐리
어에 액슬 샤프트의 케이스를 붙인 형식의 빌드업형이 있다.
액슬(axle)
액슬은 '굴대, 차축'의 뜻. 액슬은 안쪽의 스플라인을 통해 차동기어장치의 사이드 기어 스플라인에 끼
워지고 바깥쪽은 구동 바퀴에 연결되어 엔진의 동력을 바퀴에 전달한다. 앞 차축을 프런트 액슬, 뒤 차
축을 리어 액슬이라고 한다.
액슬비 (Axle Ratio)
엔진의 회전수와 구동바퀴의 회전수의 비율.
액추에이터(actuator)
1. 전기,유압,압축 공기 등을 사용하는 원동기의 총칭으로서, 보통은 유체 에너지를 이용하여 기계적 일
을 하는 기기를 말한다.
2. 액추에이터는 피트먼 암으로부터 조향력을 받아 조정밸브가 움직이도록 한다. 이 액추에이터의 역할
은 피트먼암의 회전운동을 밸브스풀을 움직여 동력실린더를 작동시켜 조향력을 앞바퀴에 전달한다
액티브 노이즈 컨트롤 시스템(ANC active noise control system)
자동차 실내에 소음 저감장치의 명칭.직렬 4기통 엔진에서 엔진회전 2배의 주파수로 발생하는
100~200Hz의 잡음을 적게 하기 위하여 4명의 승객 머리 부분에서 음향계 테스터의 마이크를 들고 잡음
의 정도가 검출되면 컨트롤러에 의하여 잡음을 좌우 앞좌석 밑에 설치된 스피커로 보내어 순간적으로
저감시키는 장치
액티브 머플러(active muffler)
배기음 저감장치로 머플러 내에 스피커를 넣어 배기소음 중의 기류음과 역위상의 음을 내면 음파가 서
로 상쇄되어 기류음이 적어진다는 원리를 이용한 것.
액티브 서스펜션(active suspension)
스프링과 쇽업소버 대신 공기압이나 유압으로 작동하는 액추에이터를 사용. 각종 센서로 자동차와 노면
상태를 컴퓨터에 의하여 감지하여 주행 상태를 조정하고 서스펜션으로서 작용시키는 시스템. 컴퓨터가
짧은 순간에 상황을 판단하고, 가장 적합한 상태로 유지하도록 자동 조절하는 것으로서 액티브라 불린
다. 일반적으로 스프링과 쇽업소버로 구성되어 있으며 스프링 상수나 쇽업쇼버의 감쇠력을 변화시키는
세미 액티브 서스펜션이 있다. 또한 공기나 가스를 사용하여 스프링 작용을 하는 저주파 진동만을 액티
브에 제어하는 저주파 액티브 서스펜션 등도 있다. 그리고 유압 실린더와 서브 밸브만으로 작용하는 서
스펜션을 풀 액티브 서스펜션이라 한다
앤티롤 바(antiroll bar)
자동차의 롤링을 적게 하는 장치. 선회하는 자동차가 하중 이동으로 외측 서스펜션이 크게 휘어져 옆으
로 쏠리는 것처럼 기우는데 앤티는 반대의 뜻으로 좌우 서스펜션을 바로 연결하여 롤링 현상을 적게
하려고 하는 것. 앤티롤 바는 굵을수록 롤 강성이 커지며, 선회중에는 토션바로도 작용하므로 서스펜션
은 지나치게 딱딱해져 조정성을 잃어버리는 경우도 있다. 자동차의 안정을 좋게 한다는 뜻으로 스태빌
라저, 영어에서는 앤티스웨이바라고도 부른다
앤티롤 장치(antiroll system)
자동차가 언덕길에서 일시정지 하였다가 다시 출발할 때 차가 뒤로 구르려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이며
기계식과 전기식이 있다.
어셈블리 (Assembly)
여러개의 부품을 조립하여 일체가 된 부품을 말한다. 보통은 줄여서 아세이(ass'y)라고도 한다
어시스트 그립(assist grip)
차를 몰 때 운전자는 핸들을 잡고 있어서 몸의 안전을 유지할 수 있지만, 다른승객은 그렇지 못하다.
그때문에 마련된 것이 어시스트 그립으로 손잡이의 하나이다. 대부분이 도어 위쪽에 잡을 수 있게 붙어
있으나 뒷자석 승객을 위해 앞좌석의 등에 붙어 있는 것도 있다.
어큐뮬레이터(accumulator)
ABS의 어큐물레이터는 모듈레이터 내에 설치되어 솔레노이드의 감압 신호와 유지 신호가 전달될 때
일시적으로 브레이크 오일을 저장하고, 중압시에는 스프링의 힘으로 휠 실린더 쪽으로 브레이크 오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언더 스티어링(under steering)
언더는 부족, 스티어는 조종 및 조타의 뜻이다. 오우버 스티어링의 반대로 뒷바퀴에 발생하는 코오너링
포오스가 크게 되면 오른쪽방향의 모멘트가 커지기 때문에 선회반경이 커지는 현상을 말한다.
즉, 자동차가 코너링할 때의 현상으로 가속했을 때 목표보다 바깥쪽으로 나가 버리는 것이 언더스티어
이다.
언더 스티어, 오버 스티어 (under steering, over steering) -- 차량운동학
전동식 윈도우, 전기모터를 이용하여 차량의 창문을 여닫는 장치
언더바디(under body)
보디 아래쪽 바닥부분을 말하는 것으로 뒷 서스펜션, 트랜스미션과 디퍼런셜 기어 등 구동장치가 붙어
있다. 보디강성이라는 면에서도 중요한 구실을 한다. 서스펜션의 움직임과 진동 등에 대한 대책으로 멤
버나 보강제가 더해진다
얼라인먼트 (Alignment)
일반적으로 휠얼라인먼트를 말하며, 휠얼라인먼트는 전, 후륜의 조향과 현가 장치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을 말한다.
에어 클리너(air cleaner)
공기청정기.에어필터.에어스트레이너라고도 불리우며 엔진에 흡입되는 공기 중의 먼지를 제거하는 필터
로 흡기음을 적게 하는 역할도 한다. 에어 클리너 속에 내장된 엘리먼트에는 종이나 섬유를 쓰는 건식
과 오일을 사용하는 습식이 있다.
에어댐(Air dam)
자동차의 앞범퍼 아래로 늘어뜨린 부착물을 에어댐이라고 한다. 여성의 치마에 비유해 에어댐 스커트,
프론트 스커트라고도 부르기도 한다. 고속으로 달릴 때 차체 밑으로 흐르는 공기의 양을 덜어 차체가
떠오르는 것을 막고 타이어의 접지력을 높여주는 스포일러와 같은 구실을 하는 부착물로 스포츠성을
강조한 차에 많이 답니다.
에어백 (Air Bag)
전방충돌시 운전자에게 전달될 수 있는 충격량을 흡수하는 안전장치. 차량전방에 있는 센서에 의해 자
동으로 작동되나, 효과를 최대화 하기 위해서는 안전벨트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에어포일 (Air foil)
주행중의 차량에 하방 작용력을 발생시키는 기구. 에어포일을 장착하면 코너링성능과 고속에서의 안정
성이 향상되나 주행저항은 커진다
에이비에스(ABS antilock brake system)
미끄러운 노면에서 브레이크를 밟았을때 타이어가 로크 되지 않도록 조정하는 시스템. 앤티는 반대를
뜻하는 접두어.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작용하는 마찰력은 주행할 때보다 크다.
또 타이어가 구르고 있으면 타이어가 향하고 있는 방향으로 진행되지만 로크 상태에서는 관성이 향하
는 방향으로 미끄러지기 때문에 핸들이 듣지 않는다. 최대 마찰력을 얻는 일과 위험을 회피할 수 있다
는 것으로 ABS는 이중의 효과가 있다
에이-필라 (A-Pillar)
차량 상판(루프,Roof)을 지지하는 가장 앞쪽의 지지대.
엔브이에이치(NVH noise, vibration, & harshness)
사람이 느낄 수 없는 경미한 진동에서부터 최소한의 들을 수 있는 소리 및 거칠은 noise의 전반적 소음
을 뜻한다.
엔진 마운팅(engine mounting)
엔진 마운트 또는 엔진 서포트라고도 부르며 엔진을 지지하며 차체에 고정된 부품. 엔진의 진동을 차체
에 전달하지 못하도록 방진 기능을 가지며, 고무로 만들어진 러버 마운팅이나 고무내에 액체를 봉입하
여 진동의 감쇠력을 크게 한 액체 봉입 엔진 마운팅 등이 있다.
엔진 베이 벅(eng. bay buck)
설계 단계에서 ENG. Room의 형태를 만들어 ENG. Room내의 부품 장착을 확인해보기 위한 용도로 제
작하는 것임.
엘엘씨(LLC long life coolant)
5年 보증용 냉각수
엠블렘(emblem)
일반적으로는 배지와 표장(標章)을 말하고 메이커와 차의 이름 등을 디자인하여 마크로 만든 것을 엠블
렘이라 한다. 롤스로이즈나 벤츠 등의 라디에이터 위에 있는 엠블렘이 메이커의 상징으로 되고 있다.
엠피브이(MPV multi purpose vehicle)
Recreation이나 비즈니스 등을 위하여 고안된 다목적,다용도로 사용되는 승객수송과 화물수송의 2중역
할을 하는 자동차를 일컬으며 미국의 자동차 분류상으로는 Light Duty Truck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며
종류에는 Pick-up,Van,SUV이 있다.
여유력(excess force)
구동력과 저항력의 차로서 이 여유력은 가속력,견인력,등판력으로 나타난다.
연료탱크(fuel tank)
연료를 저장하는 용기로 그 용량은 자동차의 구조와 용도에 따라 다르나 대략 1일 사용분인(50~70ℓ)를
기준으로 정한다. 연료탱크는 고도의 안전성과 내부식성이 요구되어 충격과 압력, 온도에 강해야 한다.
연료파이프(fuel pipe)
연료 파이프는 연료장치의 각 부품을 연결하는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내경이 5~8mm 정도의 구리나 강
제의 파이프가 사용된다
연료펌프(fuel pump)
연료탱크에서 연료를 빨아올려 기화기로 압송하는 장치로서 모터 또는 피스톤(플런저)을 쓰는 전기식과
엔진의 캠샤후트의 회전력을 이용한 기계식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전기식을 많이 쓰고 있다.
연소실(Combustion Chamber)
연료와 공기가 혼합된 혼합기가 연소되는 공간으로 실린더 헤드, 실린더 블록, 그리고 피스톤의 上面에
의해 형성된다.
열선유리(windshield heater)
주로 뒤창문용으로 쓰이고, 가는 니크롬선을 유리 안에 넣은 것이다. 여기에 전기를 통하면 유리가 따
스해져 서렸던 김을 없애준다. 아주 추운곳의 랠리에서는 앞창 유리에도 이 방식을 쓰는 일이 있다.
오버 드라이브(Over Drive)
변속기어의 기어비가 1보다 적게 설정된 기어로 엔진의 회전수보다 높은 회전수로 구동축을 돌리는 것.
단, 구동축의 회전은 다시 디퍼렌셜 기어에서 감속되어 휠에 전달되므로 타이어가 엔진보다 빨리 회전
하는 일은 없다.주행속도에 대하여 엔진의 회전을 적게 하고, 소음의 저감과 연비의 향상을 꾀하는 것
이 목적. OD 또는, 오버 톱이라고 불리우기도 한다
오버 스티어링(over steering)
오버는 지나침, 스티어는 조종 및 조타의 뜻이다. 앞바퀴에 발생하는 코오너링 포오스가 크게 되면 왼
쪽 방향의 모멘트가 뒷바퀴보다 커져 조향각을 일정하게 하여도 자동차의 앞쪽이 안으로 움직여 선회
반경이 작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즉, 자동차가 코너링할 때의 현상으로 가속했을 때 목표보다 바깥쪽
으로 나가 버리는 것이 언더스티어이고 반대로 안쪽으로 꺾어들려는 현상이 오버스티어다.
오버 펜더(over fender)
폭이 넓은 와이드 타이어를 쓰면 타이어가 휠 하우스 밖으로 튀어 나오는 일이 있다. 이것은 위험해서
보통 펜더에 다시 타이어를 덮기 위한 펜더를 추가하는 일이 있다. 이것이 오버 펜더이다. 와이드타이
어와 옆으로 튀어나온 오버 펜더는 차의 이미지를 강하게 만든다.
오버러닝 클러치(over running clutch)
동력전달 기구에 있어서 피동측 회전이 빨라지면 구동측에 관계 없이 자유 회전하는 장치.
오버플로 밸브(overflow valve)
오버플로 밸브는 연료 여과기 내의 압력이 1.5kg/㎠이상으로 높아지면 열려 과잉의 연료를 탱크로 되돌
려보내 연료 여과기 내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분사 펌프까지 송유압이 높아지는 것을 방지하여
펌프 엘리먼트 등 각부가 받는 응력을 제거하거나 보호하며, 연료 탱크 내에 기포가 발생되는 것을 방
지한다
오버플로 파이프(overflow pipe)
라디에이터 상부에 설치되어 넘치는 냉각수가 밖으로 흐르도록 하는 파이프를 말한다
오버행(overhang)
프런트 액슬보다 앞부분, 즉 측면에서 볼 때 타이어 중간에서 범퍼 선단까지의 직선 길이를 말한다. 뒤
에도 같은 모양으로 뒷바퀴 중심에서 뒤범퍼까지의 치수를 말한다. 전장이 같은 자동차라고 휠베이스가
커져 있을 경우 그 길이만큼 오버행이 작아져 있다.
오일 레벨 게이지(Oil Level Gage)
오일의 양을 체크하는 계기를 말한다. 엔진오일은 피스톤의 윤활을 위해 순환되다가 일부는 연소실에
들어가 불타거나 매니폴드 안으로 새어들고, 각 부분과 마찰하면서 조금씩 양이 줄어든다. 적정량의
오일을 유지하는 한편 오일의 교체시기 등을 알기 위해서는 일상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이때 쓰이는
계기가 오일 레벨 게이지다.
오일 쿨러(Oil Cooler)
고회전, 고부하 상태가 계속되면 오일의 온도가 지나치게 높아진다. 과열된 오일은 윤활의 역할을 제
대로 해내지 못하고 변질된다.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해 오일을 단계적으로 냉각 시켜주는 장치를 오
일 쿨러라고 한다.
오일 탱크(oil tank)
오일탱크내에 필터는 유압라인에서 오는 오일을 걸러 유압펌프에 깨끗한 오일을 공급한다. 필터가 오염
되어 막혀 어느 일정한 압력에 도달하면 유압회로내의 오일이 바이패스 통로로 오일탱크에 직접 들어
간다.
오일 펌프(Oil Pump)
엔진오일을 순환시키는 펌프다. 오일팬에 저장되어 있는 오일은 오일팬 필터와 오일 펌프를 거쳐 여러
베어링, 피스톤, 밸브계통을 돈다. 오일 펌프는 톱니바퀴를 돌려 압력을 올 리는 톱니바퀴식과 로터를
돌려 압력을 높이는 트로코이드 방식이 있다.
오일 필터(Oil Filter)
엔진오일은 되풀이해서 윤활에 쓰이므로 마모된 금속가루나 이물질이 섞이게 된다. 이런 오일을 그대
로 쓰면 윤활효과가 떨어지므로 정화장치가 필요하다. 엔진오일의 정화장치를 오일 필터라고 하고, 오
일 필터에는 작은 이물질을 걸러내는 종이가 달려 있다.
오일팬(Oil Pan)
엔진내를 순환하는 오일을 저장하는 용기로 실린더 블럭의 하부를 감싸고 있슴.
오토매틱 락킹 리트렉터(ALR Automatic Locking Retractor)
seat belt mechnism의 한 종류. 벨트를 매면 자동적으로 locking상태가 지속
오토매틱 트랜스미션(AT automatic transmission)
자동 변속기. 수동 변속기 장치에서 필요한 클러치와 트랜스미션의 조작을 자동적으로 행하는 장치. 클
러치의 역할을 하는 토크 컨버터와 변속을 위한 플래니터리 기어 등의 작동을 컨트롤하는 습식 다판
클러치와 브레이크로 되어 있는 것이 보통이다. 이 모든 것을 갖춘 것을 풀 오토매틱 트랜스미션이라고
부름. 힘의 매체로서 오일을 사용하는 유체식 외에 벨트와 풀리를 쓰는 벨트식 무단 변속기 등 기계식
의 자동변속기도 있다.
오토미터(Autometer)
주행거리계, 지금까지 달린 총주행거리가 나타나는 계기이다. 아날로그식일 경우 스피드미터 안에 있다.
트랜스미션 출력축의 회전을 스피드미터 케이블을 이용해 미터로 끌어올려 기어를 움직이고 계산하는
방식을 쓴다.
오픈 스토퍼(open stopper)
도어를 반쯤 열거나 열어 버린 상태로 했을때, 도어가 쉽게 움직이지 않게 한 장치. 오르내리기 쉽도록
언덕길에서나 바람이 조금 세게 부는 정도에서는 도어가 닫히지 않고 유지된다. 스피링과 롤러 등의 결
함으로 이루어진다.
옥탄가(Octane Number)
가솔린연료가 노킹을 발생시키기 어려운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로 이 숫자가 높을수록 노킹이 잘 일어
나지 않는다.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90~93 정도의 가솔린이 사용되고 있다.
완충기(Shock Absorber)
유체 또는 기체를 매체로 하여 차량의 상하방향의 진동을 완화시키는 기구.
왜건(wagon)
왜건은 포장마차, 스테이션 왜건은 역마차로 모두가 미국식으로 사람과 짐을 싣는 다용도의 보디를 가
진 보네트형 차를 말한다. 흔히 세단의 보디를 눌러서 스테이션 왜건을 만든다. 목조 보디시대의 자취
로 외판에나무결을 흉내낸 도장을 하는 경우가 있다.
워밍업(warming up)
차가운 엔진을 데운다는 뜻이다. 엔진이 냉각되어 있으면 휘발유의 기화가 나빠지고 엔진오일의 점도가
높아 구석구석까지 윤활이 이뤄지기 어렵다. 채 데워지지 않은 엔진을 고속회전시키거나 전부하(全負
荷)를 걸면 엔진이 손상될 위험이 있다.
워터펌프(Water Pump)
엔진의 냉각을 위하여 엔진내의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펌프. 엔진의 크랭크샤프트와 벨트로 연결되어
구동됨.
원박스(one box)
엔진, 차실, 트렁크가 하나의 상자형에 들어간 소형 상용차 또는 RV(Recreation Vehicle)가 이 형태도
6~15인승이 가능하고 시트를 회전시키거나 눕혀 잠을 잘수도 있어 공간활용에 좋다. Monobox Type이
라고 부르기도 한다.
웜기어(worm gear)
나선 기어. 맞물리는 기어의 회전축이 교차하지도 평행하지도 않는 것으로서 축 기어의 일종이며 나사
의 모양을 한 윔과 이것과 맞물리는 윔 휠로 되어 있다.
웨더 스트립(weather strip)
도어를 닫았을 때 꼭 맞게 밀폐되고 비와 물,먼지 등이 실내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도어와 차체 사이에
마련된 탄성고무나 스폰지.도어를 여닫을 때의 충격이나 달리는 중에 도어가 진동되는 것을 막는 구실
도 한다. 도어뿐 아니라 트렁크 룸의 밀폐를 위해 쓰는것도 스트립임.
웨지 타입(Wedge type)
웨지는 쐐기형을 의미한다. 앞쪽에서 볼 때 차의 앞부분이 앞으로 갈수록 점점 낮아지는 스타일로 공기
저항을 덜고스포티한 느낌을 살리기 위해 웨지형으로 디자인한다.
윈도 레귤레이터(window regulator)
창문의 유리를 오르내린는 장치. 도어파넬 안에 도어핸들의 회전/직선운동으로 바꾸어주는 암 와이어가
들어 있다. 도어 핸들을 쓰지 않고 운전자나 승객의 손이 닿는 곳에 있는 스위치를 눌러서 창문유리가
오르내리게 는 것을 파워윈도라 하는데 이것은 소형 모터를 쓴다.
윈드실드 와이퍼(windshield wiper)
비 또는 눈이 내릴 때 운전자의 시계가 방해받는 것을 막기 위하여 앞면 또는 뒷면 유리를 닦아내는
작용을 하며 그구성은 와이퍼 블레이드, 와이퍼암, 전동기, 링크기구등으로 되어 있다.
윈드실드(windshield)
본래는 윈드 실드 글래스를 말하는 것으로 흔히 Front Glass 또는 앞창이라고 한다. 실드는 차단한다는
뜻이다.
윙커(winker)
깜박이 또는 플러셔라 한다. 우회전,좌회전에 앞서 뒤차나 보행자에게 신호하기 위해 깜박이는 등이다.
차의 앞뒤와 양옆에 있다. turn signal lamp(방향지시등)라고도 한다.( = 턴 시그널 스위치)
유성기어장치(planetary gear system)
유성기어장치는 선기어, 유성기어, 유성기어 캐리어, 링기어로 구성되어 엔진에서 나오는 동력을 변속하
여 추진축에 전달하는 장치로서 오버 드라이브장치와 자동 변속기에 이용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유압제어장치(hydraulic type valve lifter)
자동 변속기에서 유성 기어의 기어비를 유압에 의하여 컨트롤하는 장치. 출력축의 토크 변동의 제어도
아울러 실시하여 원활한 변속을 하게 한다.
유체 클러치(fluid coupling)
도넛모양으로 된 케이스 안에 날개를 가진 바퀴를 마주보고 조합한 후 오일을 채우고 한쪽(펌프 날개)
을 회전시키면 오일의 힘에 따라 다른쪽(터빈 날개)도 회전하는 구조로 된 장치.
윤거(tread)
윤거는 좌우 타이어의 접지면 중심간 수평 거리를 말하며, 복륜인 경우는 복륜 간격의 중심에서 중심까
지의거리이다. (= 윤간 거리)
이에이티(EAT electronic automatic transmission)
전자제어AT.전자 제어식 3속 오토매틱 트랜스미션으로 일본에서 도요다 자동차가 처음 개발.차속, 액셀
개도와 시프트 위치를 검출하고 컴퓨터 제어에 의하여 유압제어장치의 솔레노이드를 작동시켜 변속을
행하는 것으로 78년까지 생산된 후에 ECT로 개량
이이씨에스(EECS evaporative emissions control system)
탱크내의 증발가스가 대기중으로 방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
익스티어리어(exterior)
자동차의 외관을 말함. 내장을 뜻하는 인테리어와 대조적으로 쓰이는 용어
익스팬더(expander)
브레이크 휠실린더 내에 피스톤 사이에 설치되어 제동력을 발생할 때 유압에 보조력을 발생하는 스프
링을 말한다.
익스팬딩 브레이크(expanding brake)
브레이크 드럼 내부에 슈를 설치하여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브레이크 슈가 바깥쪽으로 벌어지면
서 드럼에 접촉되어 제동력을 발생하는 내부 확장식 브레이크를 말한다.
인사이드 리어 뷰 미러(ISRVM inside rear view mirro)
차실내에 부착하여, 차량의 뒤쪽을 확인하기 위한 거울.
인슐레이터(insulator)
①절연체,부도체,전기 또는 열을 전도 시키지 않는 것.
②전기 공사 등에서 전선을 지지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도자기로 만든 절연물.
인스트러먼트 패널(instrument panel)
계기판으로 대시보드(Dash Board)라고도 한다. 스피드미터, 오일미터, 각종 경고등, 에어컨 및 히터 스
위치 등을 비롯 하여 운전에 필요한 각종 정보가 모여져 있다. 스포츠성이 높은 차는 계기 종류가 많고
색다른 무드를 이룬다. 최근에는 디지틀 미터가 늘어나서 계기판의 디자인이 상당히 변하고 있다.
인젝터(Injector)
흡기관내로 연료를 분무하는 부품. 물리적인 특성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 캬브레타와는 달리, 비교
적 정확한 양의 연료를 분사할 수 있어 성능, 연비 그리고 배출가스 등의 개선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인증(homologation)
생산자가 자사제품이 소비자의 요구조건 또는 법규제에 적합함을 문서와 실물로써 입증하고 동일품질
의 유지 및 고객보호를 약속.실천하는 행위로서 주로 유럽에서 쓰는 용어이며 미국에서는 Certification
이라고 하며 인증으로 번역한다.
일점오박스(1.5-box)
1 Box의 변형으로 엔진룸의 반정도가 전면에서 돌출되어 차실의 스페이스가 크고 안전성을 높이려는
목적으로 최근 소형상용차나 RV에 등장하고 있다. Semi-Bonnet Type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일체 차축식 현가장치(rigid axle suspension)
일체로 된 차축에 양바퀴가 설치되고 다시 그것이 스프링에 거쳐 차체에 설치된 형식으로 버스,트럭은
앞뒤 차축에 승용차는 일부 뒤 차축에 사용된다. (= 리지드 액슬 서스펜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