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열린 촛불문화제...경찰에서 위법성을 조사한다는군요...
이제 정말로 정치적 탄압이 시작된것입니다...
이럴때일수록 힘냅시다...
촛불집회 학생 조사에 움찔한 경찰, '촛불'에 민감
[전북CBS 이균형 기자]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집회 신고를 한 고교생을 학교로 찾아가 조사해 물의를 빚은 경찰관이 대기발령된 가운데, 경찰이 기자들에게 향후 관련 보도를 할 경우 '촛불 집회'가 아닌 '일반 집회'로 용어를 바꿔줄 것을 당부하는 등 '촛불'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전북지방경찰청은 17일 출입기자들의 휴대전화에 문자메세지를 보내, 앞으로 집회 신청을 한 학생을 정보과 형사가 학교로 찾아가 조사를 벌인 것과 관련한 기사를 작성할 경우 '촛불 집회'를 '일반 집회'로 바꿔줄 것을 요청했다.
경찰 관계자는 "해당 학생이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집회 신청을 했던 것은 15시부터 일몰 때까지였다"며 "그 시간에는 촛불 집회를 할 수 없는 시간이기 때문에 '촛불집회'가 아닌 '일반집회'가 정확한 표현아니냐"고 반문했다.
현재 경찰은 일몰 이후 집회에 대해 관할 경찰서장의 승인을 받도록 하고 있으며,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집회는 불법집회로 규정하고 있는 상태다.
이와 관련해 경찰은 17일 저녁 7시, 전주시 교동 경기전 앞 광장에서 학생과 시민 등 3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전면 수입반대 전북대책위' 주최의 행사에 대해서도 위법성 여부를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열린 행사는 공연이 주축을 이룬 문화제 성격으로 열린 행사인 만큼 별도의 신고가 필요없지만, 행사 도중 학생과 시민들이 촛불을 들고서 구호를 외친 점 등은 집회 성격에 해당돼 이에 대한 경찰의 대응이 주목된다.
한편 전주 덕진경찰서는 집회 신고를 한 고교생의 학교를 찾아가 조사를 벌여 물의를 빚은 경찰관을 우선 경무과 대기발령조치했으며, 해당 경찰관을 상대로 자체 조사를 벌인 뒤 조사 결과에 상응하는 인사 조치를 취할 것으로 알려졌다.
balancelee@cbs.co.kr
첫댓글 제발 잡아가 주라,.어떻게 되는지 본때를 보여주겠다.
헐.. 촛불 용어가문제가 되나? 이러다. 촛불이라는 단어를 금지단어 헌법까지 맹글겠네 -_- 촛불집회 얼른 잡아가라.. 우린 촛불문화제를 했다능거 ㅋㅋㅋ
저런저런 민중의 지팡이란 단어가 울겠습니다...똥친작대기로 명칭을 바꾸고싶네요.
이거 '왕의 남자' 에서처럼 연극으로 짜서 해야 하나 -.- 미친소 조연 하실분? -_-;
우리 전주시민들 한명이라도 손대기만해봐. 바로 4/19 시즌 2다
다들 수고 하셨습니다. 오늘은 쉬시고 낼부터 흥분 ㅡㅡ^
아자아자!!
날 잡아가도 좋은데,.감방에 값싸고(?) 맛좋은(?) 미친소는 넣지마라,.썅~
우리가 한 그무엇이 위법입니까? 도대체 우리가 위법을 저지르고 있는것인지 아니면, 이명박정부와 관료들이 위법을 저지른 것입니까? 경찰이나 사법당국에 이명박과 관료들을 고발하는 운동이라도 벌여야 할까요? 이들을 대국민 살인준비행위로 고발합니다.
법원에 정부 상대로 소송 넣을수 있나요???;; 살인미수 ㄷㄷ; 전북사람들이 한데 뭉쳐서 법원에 소송내면 뉴스에 뜰거 같은데 ㅎ
어이가 없네..ㅠ.ㅠ 그럼 이제 촛불 말고 꼬마전구 들고다녀야하나..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