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집계/분석---2012/1/12 수도권 대리기사 설문조사(보험, 기타)|
수도권 대리기사 설문조사(보험, 기타)
-2012년 1월 12일-
즐겁게 일하고 일한 만큼 댓가를 받기 원하는,
대리기사의 진정한 벗이 되길 희망하는 <한국대리기사협회>에서
보험료횡령 응징과 합리적인 보험제도 쟁취를 위한 행동방향을 정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오니 기사님들의 생각을 있는 그대로 답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1. 기사님의 나이는(여성기사님은 <여>라고 함께 표기해 주시지요)?
1) 20대( 1 ) 2) 30대( 6 ) 3) 40대( 21, 여1 포함) 4) 50대( 39 ) 5) 60대 이상( 4 )
---평균 50.5세
2. 대리운전 경력은?
1) 6개월 이내( 11 ) 2) 1년( 18 ) 3) 2년( 11 ) 4) 3년 이상( 31 )
---평균 2년 이상
3. 어떤 형태로 대리운전을 하고 계신가요?
1)광역( 60 ) 2)지역/업소 대리( 4 ) 3)개인연합( 3 ) 4)기사+대리운전영업( 3 )
---광역 85.7%, 기타 14.3%
4. 사용하는 프로그램 수는(한 프로그램 중복 사용 포함)?
1) 없다( 0 ) 2) 1개( 5 ) 3) 2개( 25 ) 4) 3개( 25 ) 5) 4개 이상( 16 )
---평균 2,7개
5. 로지프로그램은 몇 개 사용하시는지요?
1) 사용 안함( 0 ) 2) 1개( 26 ) 3) 2개( 38 ) 4) 3개( 5 )
---평균 1.7개
6. 하루 평균 일하는 시간은?
1) 4시간( 0 ) 2) 6시간( 10 ) 3) 8시간( 31 ) 4) 10시간( 22 ) 5) 12시간 이상( 8 )
---8.8시간
7. 한달 일하는 날 수는? 1) 15일 이내( 0 ) 2) 20일( 14 ) 3) 25일( 43) 4) 29일 이상( 15)
---24.9일
8. 한달 순수입(모든 경비 다 빼고)은? 1) 100만원 이하( 4 ) 2) 150만원( 38 ) 3) 200만원( 22 )
4) 250만원( 5 ) 5) 300만원 이상( 0 ) ---평균 170.3만원
9. 한국대리기사협회를 알고 계셨는지요? 예( 23 ) 아니오( 45 )
10. 대리기사단체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예( 70 ) 아니오( 0 )
---100%
10-1. 대리기사 단체에 참여할 의향은 ? 있다( 69-97.2% ) 없다( 2 )
11. 대리기사를 하는 이유는?
1) 자유롭게 일할 수 있어서( 25 )---36.2%
2) 다른 일을 할 수 없어서 어쩔 수 없이( 37 )---53.6%
3) 일하는 노동강도, 시간에 비해 수입이 좋아서( 0 )
4) 투잡으로 하기에 적당해서( 7 )---10.2%
12. 전업 혹은 부업(대리운전 수입의 비중이 크면 전업)?
1) 전업( 63)---88.7% 2)부업( 8 )---11.3%
13. 하루 평균 현금패널티로 나가는 돈은?
1) 천원( 21 ) 2) 이천원( 20 ) 3) 삼천원( 15 ) 4) 사천원( 4 )
5) 오천원 이상( 4 ) 6) 없다( 2 ) 7) 오히려 -다( 0 )
---하루평균 2,152원, 한달평균 53,585원
14. 현재의 현금패널티 제도는
1) 말도 안되는 나쁜 제도다, 없애야 한다 ( 61 )---89.7%
2) 꼭 필요한 제도다 ( 2 )---2.9%
3) 잘 모르겠다 ( 5 )
14-1. 현금패널티를 없애야 하는 이유는(2개 이상 선택 가능)?
1) 충분한 정보(상세내역)도 주지않고
오다(상품)에 대한 기사(소비자)의 찰라적 선택에,
밀려서 하는 원하지 않는 선택에
벌칙, 그것도 현금벌칙을 주는 건
기사에게 무조건적인 선택을 강요하는 몰상식, 무도한 행위이기 때문( 52 )---38.8%
2) 똥콜에 기사들의 피땀을 얹어 헐값에 자원봉사하게 만드는
똥콜 생산공장이며 가격하락의 주범이므로( 43 )---32.1%
3) 얌체업체의 불로소득에 기여하여 악덕업체를 양산하므로( 39 )---29.1%
14-2. 현금패널티가 꼭 필요하다고 보는 이유는(2개 이상 선택 가능)?
1) 불법자동플을 막기 위해( 27 )---45.8% 2) 순조로운 콜처리를 위해서( 11 )-18.6%
3) 지지기를 막기 위해( 21 )---35.6%
15. 몇 개의 대리운전 보험에 가입하고 계신가요?
1) 0개( 0 ) 2) 1개( 65-92.9% ) 3) 2개( 5-7.1%) 4) 3개 이상( 0 )
15-1. 때론 2개 이상의 대리보험에 가입해야 하는 현실은?
1) 옳다 ( 0 ) 2) 말도 안된다. 고쳐져야 한다 ( 68 )
16. 1년에 내는 대리운전 보험료는? ( 원/1년)
평균 820,000원(2개씩 내는 분 5인 포함 66인 평균)
16-1. 현재의 보험료는 1) 혜택에 비해 비싸다( 58 ) 2) 적정하다( 1 ) 3) 싸다( 0 )
16-2. 기사님이 업체에 납부한 대리운전 보험료가 100% 보험회사에 보내지 는지, 보험이 실제로 가입되었는지 확인해 본 적 있으신가요?
1) 예 ( 13 )---19.1% 2) 아니오 ( 55 )---80.9%
16-3. 납부한 보험료와 실제 보험회사에 보내진 보험료는
1) 100%였다 ( 2 ) 2) 차이가 났다 ( 43-86% ) 3) 확인 안됨 ( 5 )
16-4. 차이가 난다면 어떻게 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1) 증거를 잡아서 엄벌에 처하고 차액을 돌려받아야 한다( 64 )---94.1%
2) 별 수 없다, 그냥 넘어간다( 4 )
16-5. 전체 기사수의 30% 정도만 보험 가입이 돼 있다고 보도된 바 있습니다.
어찌해야 한다고 보시나요?
1) 철저히 조사 해서 죄를 묻고 재발방지 대책을 세워야 한다 ( 68 )---100%
2) 어쩔 수 없다 ( 0 )
17. 사고시 보험 적용이 안돼 어려움에 처했던 경험이 있나요?
1) 예 ( 15---23.1% ) 2) 아니오( 50 )
18. 사고 접수시 기사가 자부담(20만원, 30만원)을 내고 있는 현실을 어떻게
보시는지요?
1) 말도 안된다, 없어져야 한다 ( 69 )---98.2% 2) 당연히 필요하다 ( 1 )
19. 현행약관에 의하면, 사고시 우선적으로 차주의 책임보험으로 -뒤에 계속
보상해 주고, 그 이후를 대리보험으로 보상처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1) 당연하다 ( 6 )
2) 대리보험으로 100% 처리되도록 고쳐져야 한다 ( 62 )---91.2%
20. 한국대리기사협회가 중점적으로 추진했으면 하는 사업은 (두가지 선택요)?
1) 현금패널티 추방( 38 )
2) 합리적인 협정가격표 제정-업체와 협상-똥콜 추방( 44 )
3) 수수료 인하(20,25%를 10%로)( 53 )
4) 대리기사 중심의 협회(조합) 콜센타 설립( 29 )
5) 대리운전법안 제정운동( 20 )
6) 대리기사 교육(강좌)( 17 )
7) 합리적이고 저렴한 보험제도와 산재보험 혜택 추진( 28 )
8) 대리기사 불만처리 콜센타 운영( 20 )
9) 악덕 대리업체/프로그램사 추방( 36 )
21. 현재 가입/활동하고 있는 대리기사 단체(카페)는?
1) 한국대리기사협회( 11 ) 2) 밤이슬( 19 ) 3) 달빛 카페( 11 )
4) 기타( 2 ) 5) 없다( 35 )---49.3%
22. 대리기사는 얼마나 계속할 생각인지요?
1) 다른 일이 생기면 언제라도 그만둔다( 33 )
2) 건강이 허락하는 한 계속할 것 같다( 19 )---26.8%
3) 다른 일이 생겨도 계속한다(부업으로라도)( 20 )---28.2%
---2,3 합해 55%
23. 대리기사는?
1) (용역,서비스업,프리랜서) 노동자다( 50 )---71.4%
2) 엄연한 개인사업자(사장)다( 20 )---28.6%
-끝-
감사합니다.
-한국대리기사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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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평균나이 50.5세, 평균 2년 이상 경력의 수도권 대리운전기사(이하 수대리)는
하루 8.8시간 이상 한달 24.9일 이상을 야간 노동,
그것도 취객을 상대하는 심야대리운전에 거의 전업으로 종사하면서도
한달에 이것저것 다 떼고 겨우 17ㅇ만원을 손에 쥡니다.
2. 수대리는 광역(85.7%)대리로
2.7개(로지 1.7개 포함)의 대리프로그램료로 월 40,500원,
보험료로 연 820,000, 월 68,333원,
현금패널티로 하루 2,152원, 월 53,585원을
대리운전업체에 납부하고 있습니다.
3. 때로는 두개씩 들기도 하고, 돈은 업체에 꼬박꼬박 내지만
실제 보험에 가입되었는지, 실제 보험료는 얼마인지 알지도 알수도 없고
피같은 보험료를 업체에서 꿀꺽 한다니 분통 터지고,
사고나면 말도 안되는 자부담에 며칠 일한 돈 바쳐야 하고
보상처리가 과연 될까 마음졸이고,
죄없는 차주에게 보상처리 떠넘기니 맘아퍼서
보험료 횡령한 나쁜놈들 죄값 치르게 하고
<제대로된 보험제도> 따내기 위해서
4. 지들 똥콜처리하기 위해 만든 기사강탈 현금패널티 제도는
말도 안되니 없어져야 한다고(89.7%) 생각하여
5. 또 똥콜추방, 수수료인하, 대리기사 조합콜센타 설립, 악덕업체/프로그램사 퇴출,
대리기사 입장이 반영된 대리운전법 제정 등을 위해
대리운전기사단체가 필요하고(100%), 스스로 참여하겠다(97.2%)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 설문조사는 2012년 1/12일 강남교보, 1/31일 부천 상동에서 기사님들께 현지조사한 것과
온라인으로 참여해 주신 걸 합산집계하였습니다. 참여해 주신 71분 기사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첫댓글 집계 및 분석하시는 데 꽤 힘드셨겠습니다.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 자료는 정말 괜찮은 자룐데요^^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