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를 아낌없이 사랑하는 지성인 여러분 당 카페를 찾아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서예를 입문하는 여러분들께 말을 한다면,
먼저, 석고문과 태산각석을 공부해야 한다고 저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글씨를 잘 쓰려면 붓의 특성(붓을 만드는 재료의 특성)을 터득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붓을 쓰는데는 중봉( 中鋒 : 붓끝이 바로서서 한 편으로 기울이지 않는 필법 )을
반드시 터득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전서 교본이 있지만 전서의 전형적인 기본 필의 수로( 水露 : 물이 낙수되기 직전의 물방울 )와
전 ( 轉 : 둥글게 돌다 )를 공부하면서 결구 ( 結構 : 얽어나 엮어 만듬 또는 어떤 짜임새 )의 기초인
대칭 ( 對稱 : 점, 선, 면 또는 그것들의 모임의 한 점이나 한 직선 또는 평면을 사이에 두고
같은 거리에 마주 놓여 있는 경우 ) 이 감각적으로 공부되어야 합니다.
만약, 상기 공부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행초, 해서, 예서, 전서 등 모든 법첩을 공부해도 법첩의 필의
및 특성이 파악되지 않아 어쩐지 시원치 않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법첩은 중봉으로 썼기 때문입니다.
또, 한가지 자세가 매우 중요합니다.
붓을 쓰는 것은 검여 즉 무사가 칼을 쓰는 것과 같다고 하였습니다. 올바른 자세가 갖추어져 있어야
중봉을 빨리 터득할 수 있으며, 느린 붓 놀림과 빠른 붓 놀림의 조화로 깊이가 있어보이는
작품을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뜬 글씨를 쓰면 행사, 식순이나 화분 리본등 유통기한이 몇일만가는 글씨로는 적격이나
다름대로 필요한 때도 있지만, 작가의 혼과 기를 화선지에 쏟아 운치를 뿜어데는 부적격하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을 짓는다면 붓글씨를 잘 쓰려면 자세가 바르고 중봉과 대칭을 알아야하며 이것을 알려면
석고문과 태산각석을 먼저 공부하여야 합니다.
참고로 천자문이나 오창석의 수진택허당기는 예서 해서 행서까지 임서로 공부하고 작품공부
들어갈 때 공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겠습니다.
제 2 장으로 투박하면서도 예서의 필의를 공부하는 장천비 결구가 좋은 사신비 현시대 사람들이
좋아할 수 있는 조전비에 대한 저의 소견을 피력하겠습니다.
당카페를 찾아주신 여러 회원님들 대단히 감사합니다.
자주 찾아주시어 본 카페의 씨앗이되어 서예발전에 기여하는 카페가 되었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첫댓글얼마전 이곳에 본 서실 소개글을 올렸으며 다시금 서예 지도 선생님께서 까페를 개설 소개한 글이 있어 올림니다. 아직은 체계적으로 미흡 하지만 하루하루 연구와 좋은 작품을 곁들여 서예를 하신 분 들께 많은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좋은 의견 올려 주시고 카페와 서실의 방문을 적극적으로 환영 합니다
첫댓글 얼마전 이곳에 본 서실 소개글을 올렸으며 다시금 서예 지도 선생님께서 까페를 개설 소개한 글이 있어 올림니다. 아직은 체계적으로 미흡 하지만 하루하루 연구와 좋은 작품을 곁들여 서예를 하신 분 들께 많은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좋은 의견 올려 주시고 카페와 서실의 방문을 적극적으로 환영 합니다
섬라 선생의 지도 서실 전북 전주시 효자동 효자 문화의집, 전북완주군 삼례 문화의집 전화:섬라선생 018-421-0511 삼례서예방 회장 정양훈010-7176-6184
감사히 잘 보았습니다. 늘 좋은날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