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순의 효능
봄철에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수 있는 죽순으로
비온뒤 대밭엔 죽순들이 20~30센티미터씩 자란다.
죽순은 알카리성 식품으로 섬유질이 많고 칼로리가 낮아 다양한 음식으로 활용하고 있다.
죽순의 효능을 대표적으로 꼽을라치면 역시 고혈압에 으뜸이라 할만하다.
죽순에 함유된 칼륨성분은 몸속에 나트륨을 조절하여 심장 관련 질병이나 고혈압에 큰 도움을 준다.
현대인들은 누구누구라 할 것 없이 많은 스트레스를 받으며 여러 질병을 호소하는데 죽순이 큰 도움을 준다. 물질만능주의가 되어버린 오늘날 직장과 사회에서, 그리고 편안하고 안락해야 할 가정에서도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아지는데 죽순이 그 처방약이다.
또한, 장운동에 효능이 탁월하여 섬유질 성분은 식이섬유가 63%이며 이 섬유질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다.
죽순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능이 있으니 피로에 지친 현대인에게 아주 좋은 식품이며 여자에겐 미인을 만들어 주니 얼마나 고마움인가.
죽순이 아무리 좋다고 해도 많은 양의 섭취는 소음인에겐 금물이다.
아랫배가 차고 몸이 냉한 사람, 입술이 파란 사람은 죽순의 찬 성질로 인해 몸이 더욱 차가워질 수 있으니 사용에 주의를 해야 한다.
죽순을 활용한 요리는 참으로 다양하다. 우리가 흔히 집에서 먹을 수 있는 대표적인 몇 가지를 보면 이렇다.
새콤달콤죽순회, 죽순찜, 죽순튀김, 죽계탕, 죽순된장찌게, 죽순제육복음, 죽순전 등으로 먹을 수 있고 아린맛을 없애면 아이들도 잘 먹게 된다.
아린맛을 없애는 방법으로는 죽순의 겉껍질을 벗겨도 되고 벗기지 않고 그냥 삶아도 되지만 쌀뜨물이나 쌀겨에 담아 하룻밤 우려내서 요리를 해야 한다.
한철에 아주 조금밖에 수확이 되지 않기에 쌀뜨물에 우려 잘 손질해서 냉동실에 보관하여 수시로 꺼내어 먹을 수 있도록 조금씩 포장해 두면 좋다.
죽순으로 대통밥이나 죽순술을 담을 수 있는데 죽순술은 몸에 보혈하는 작용이 있어 혈행이 원활하지 않은 사람이나 피가 탁한 사람, 또는 피가 부족하 사람은 죽순주가 아주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죽순주를 담는 방법으로는 30도의 과실주에 죽순을 가득 담고 설탕을 조금 넣어 밀봉해서 3개월이 지나면 죽순은 꺼내고 술만 다시 밀봉하여 1년이 지난 다음에 하루 1~2잔 정도 먹으면 보혈작용으로서는 최고이다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제가 체질을 알기에 죽순은 멀리하고 있답니다
소음인 입니다~~^^
그러시구낭,,
아침부터 풀 뽑고 이쁘게 만들어 주고 왔네여
오이가 5개 심엇눈데 지금 크는게 12개입니다,,ㅎㅎ동시에 자라올라오니 ㅎ
내년엔 오이 2ㅡ3개로줄여야하는거아닌지몰라요
@김초원(72.대구) 많이 심어도 잘만 맺음 고추장에 무처비빔하고. 오이 맛사지 ㅎ
토종이라 맛날껀데뭘~~~
@청연 ㅋㅋ
취나물 뜯다가 뿌리채 뽑히는건 따로 우리밭에 심는데
밥한숟가락 먹고 심고와야겟아여,,
산주인장님 저번에언니왓을 때 봤지요? 그분께 우리이사가도 씨쀼러 나는 취나물과 향이 다르니 이건 자연산 갖고와서 심은것이니 뜯어드시라햇어요,,ㅎ
@김초원(72.대구) 잘했어요
한번 뿌리 박히면 오래사니까
제철되면 자연산을 맛보게 되니까요~~^^
어느새 죽순철이 되었구나.
좋은 정보 잘 보았네요.
정보 고마워
좋은정보고맙습니다^^
죽순은 무조건 맛있습니다~^^♡
얼마나 맛있는지 셋이먹다가
둘이죽어도 몰라요~ㅋㅋ
정보감사
영빈은
가죽순 좋아요~~♡
정보 감사합니다
어려서 대밭이 있어
죽순 많이 먹고 자랐는데
어른된뒤엔 먹기 힘든게 죽순이네요.
참 맛있는 죽순
언니가 죽순해서 보내주까하는데 제다 됐다고 했어요~~ㅎㅎ
작년에 티를냈다고할까나~~
그리고 아려서 전 못먹겠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