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중학교3학년 여학생 맘입니다
학교에서도 그동안 모범적으로 활동하고 열심히 노력하며 성실히 학교 다니던 중3 딸아이가
어느날부터 폰에 빠져있는 겁니다. 그래서 핸드폰으로 뭘 하나 하면 항상 감추고 친구이름대면서 걔랑 연락중이라 합니다. 익명sns에서 여려명의 남자들와 성관련 이야기를 주고받은것을 핸드폰 캡쳐화면에서 발견했습니다
또 너무 외모에 신경을 쓰고 이제는 어른들이 하는 행동(담배 등)에 환상을 갖고있는 듯합니다. 자기가 뭔가 어른이 된 것에 빠져서 친구들과 노는 사진을 올리고합니다. SNS 상에서 욕을 지나치게 하기도 합니다. 어디에서부터 고쳐야할지 막막하고 자기에 푹빠져 살아서 통제도 되지 않습니다. sns부터 무조건 막아야하는지 해결방안을 알려주세요
A.
스마트폰의 장점도 있지만 단점과 폐해는 이루 말로 다 할 수 없습니다. 이미 스마트폰을 끼고 사는 아동청소년의 경우 교육과 부모의 통제로도 쉽게 통제되지 않습니다.
마약 술 담배처럼 중독성이 있습니다. 실제 생활에서 또래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SNS상에서 많은 친구를 만들고 스스로 착각할 수 도 있습니다. 익명성이 강조되므로 인간의 모든 욕구를 가상의 공간에서 해결한다고 여길 수 있고, 온라인 상에 자신이 전부라고 생각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무조건 스마트폰 이용, sns를 막는 것은 효과가 적습니다. 부모로서 통제하는 역할이 꼭 필요하지만 반항이 거세지는 사춘기 시기에는 역효과로, 부모-자녀 관계에 해가되기도 합니다.
상호작용의 욕구, 관계의 욕구, 힘의 욕구, 기쁨의 욕구 등을 일상생활에서 충분히 충족할 기회를 제공해 성취 경험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현실에서의 나, 관계 속 나를 잘 알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어 현실감각을 통한 건강한 발달을 해나갈 수 있도록 부모님이 도와주셔야 합니다.
"SNS 중독인 아이 어떻게 지도할까요?"
개인 공간, 자기표현 방법으로 인정해주기
sns는 아동, 청소년기 또래 문화의 한 부분이고 자기 표현을 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잡혀있습니다. 때문에 무조건적인 제재는 부모-자녀 관계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개인 공간, 자기 표현의 방법으로 인정해주되, 건강하게 자신을 표현하는 법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랑받고 있다 느끼는 것의 중요성 알기
sns상에서 자신을 과시하고 드러내고 익명의 대상들과 관계 하는 것에 몰두하는 것은 아이들 안에 결핍된 욕구가 있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현실, 가까운 관계로부터 자신이 사랑 받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는 것, 중요한 존재임을 알게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현실에서의 욕구 충족시켜 주기
발달해 가면서 아이들이 갖는 욕구는 다양합니다. 먹고 마시고 자고 노는 것 등 생리적이고 기본적인 욕구를 비롯해 비롯해 관계 안에서의 리더십 경험, 또래 관계속 유대감, 학업에서의 성취, 칭찬을 통한 유능감과 자기 가치감 확인 등 사회적 관계 속 성공 경험, 자기실현 등 모든 것이 중요합니다. 현실에서 이러한 욕구들이 충족되지 않았을 때 이상화된 자기에 빠지고 현실의 자기와의 괴리에 좌절하고 우울감을 느낌 수 있습니다. 아이의 내면의 욕구를 알기 위해 대화하고 필요한 과업들을 해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문가의 도움받기
자기애성 성격장애를 비롯한 중독은 자기의 힘으로 해결할 수 없는 병리적 현상이기에 이미 자기 생각에 과하게 몰입해 있고 중독 증상으로 일상에서의 생활에 영향을 미칠 정도의 정서적, 행동적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면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부적응과 우울한 아동이 심리치료 후 IQ가 20 상승된 아동 치료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 이향숙 소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금도연, 유금란. (2024). 자기애성 성격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실제-이상 자기불일치, 정서조절 양식 차이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6(3):1149-1173.
서현진, 박찬영, 신서원. (2024). 내현적 자기애, SNS 중독 경향성, 자기초점주의 및 대인관계능력의 구조적 관계. 상담심리교육복지, 11(3), 5-24. 10.20496/cpew.2024.11.3.5
오수빈, 이은희. (2023). 내현적 자기애와 SNS 중독 경향성과의 관계에서 온라인 자기노출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23):179-190.
*사진 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상담실장 김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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