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에 중독되는 아이의 성격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란 사람들 간에 사회망을 구축하여 실시간으로 교류하도록 지원하는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최근에는 웹페이지 뿐 아니라 앱으로도 교류가 이루어지면서 접근성이 더욱 높아지면서 아동 및 청소년이 SNS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SNS 중독은 목적과 동기 차원에서 인터넷 중독 유형 중 하나인 사이버 관계 중독에 해당됩니다. SNS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실제 대인관계에서 만족감이 적고, 우울과 외로움을 쉽게 느끼게 되는 부작용을 더 자주 경험한다고 합니다.
SNS 중독경향성은 개인 성향과도 유의미한 관계를 보입니다. 2011년 진행된 Kuss와 Griffiths의 연구에 따르면 자기중심성이 인터넷 중독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고 합니다. 자기중심적인 사람들은 자기를 나타내 보이는데서 쾌감을 느끼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러한 욕구를 언제든 충족시킬 수 있는 SNS에 끌릴 가능성이 클 것으로 봤습니다. 또한, 사회적 관계를 맺는 패턴이 달라지는 시기인 초, 중, 고등학생과 20대 성인은 대인관계에서 불안을 느끼게 쉽습니다. 이러한 불안은 대인관계 스트레스가 상대적으로 덜한 온라인상의 대인관계에 더 집중하게 만듭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자기중심적인 성향과 오프라인에서의 대인관계 문제는 SNS에 대한 과몰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타인의 인정을 받고자 과시하고자 하는 행동을 하지 않는 사람이어도 SNS를 과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현적 자기애 성격을 지닌 사람은 자기중심적이면서 타인의 평가와 반응에 취약하고 신경증적인 성향이 있어 대인관계를 회피하지만, 동시에 자신을 드러내고 싶은 욕구가 강합니다. 이러한 자기애성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SNS를 과도하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개인의 성향에 따라 겉으로 드러나는 양상은 다르지만 SNS에 몰입하는 공통적인 이유는 추구하는 자신의 모습과 실제 모습 간의 불균형이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SNS에 과하게 몰입하는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전문적인 도움 받기
SNS 중독은 하나의 현상으로 아이의 개인 성향에 따라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겪고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SNS에 집착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작정 SNS 사용 시간을 제한하거나 어떠한 일에 대한 보상으로 허용하는 방안은 청소년 자녀에게 역효과일 수 있습니다.
2. SNS의 긍정적인 사용 방법 탐색해보기
아이와 SNS 사용에 대해 자주 대화하고 피드백을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일방적으로 제한하고 SNS 자체를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기보다 아이의 마음이 어떠한지 들어보고, SNS 사용의 장단점을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3. 자존감과 정서 회복
SNS 몰입은 낮은 자존감과 부정적인 자기개념과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취 경험과 긍정적인 관계 경험은 아이의 자존감 회복에 필수적인 요인이기 때문에 다양한 오프라인 활동에 참여하며 취미와 관심사를 확장시키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는, 정서조절 프로그램이나 자존감 회복 프로그램을 통해 스스로를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는 훈련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대인 관계 힘듬을 호소하는 내담자 모 상담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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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이영은, 박현주, & 허창구. (2016). 내현적․ 외현적 자기애와 SNS 중독경향성: 대인관계문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30(1), 63-80.
조진행, & 송원영. (2020). 청소년의 내현적자기애와 SNS 중독경향성의 관계: SNS 이용동기의 매개효과 및 성별의 매개된 조절효과. Korea Journal, 28(1), 493-514.
Kuss, D. J., & Griffiths, M. D. (2011). Online Social Networking and Addiction: A Review of the Psychological Literature. International Journal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8, 3528-355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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