絲
언덕 구(㐀,丠)자는 언덕 구(丘)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언덕 구(丘,㐀,丠)자는 엿 글자를 보면 엉덩이를 그린 글자로 보입니다. 무덤 구(丘)자로도 읽습니다. 언덕 중에도 둥근 언덕을 표시합니다. 언덕 구(㐀)자는 지금의 북녘 북(北)자와 다릅니다. 그러나 옛 글자의 모습은 두 글자가 서로 같습니다. 모두 사람이 등을 대고 있는 모습입니다. 등을 대고 있어서 ‘배반하다’의 뜻으로도 전주(轉注)되었습니다. 언덕 구(丠)자는 북녘 북(北)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더한 복합 글자입니다.
丘,㐀,丠
도울 승(丞)자는 사람을 손(手) 두 개가 에워싼 모양입니다. 손(手)으로 사람을 도와준다는 뜻이지요. 도울 승(丞)자는 받들 승(氶)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했습니다. 받드는 것이 바로 돕는 것임을 나타냈습니다. 이와 비슷한 글자로 받들 승(承)자도 있습니다. 모두 ‘돕는다’는 뜻이 들어 있습니다.
丞
갈 주(丟,丢)자는 한 일(一)자나 삐침 별(丿)자는 아래에 갈 거(去)자를 한 복합 글자입니다. 여기서 한 일(一)자나 삐침 별(丿)자는 출발선(出發線)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갈 거(去)자는 사람이 걸을 때 다리의 보폭(步幅)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걸어간다는 뜻이 있습니다. 갈 거(去)자에서 흙 토(土)자는 걸어가는 사람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큰 대(大)자와 같은 모양으로 보면 좋을 것입니다. 사사 사(厶)자는 걸을 때 벌어지는 보폭(步幅)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丟
두 량(両,两,兩)자는 저울 양 쪽에 똑같은 무게를 올려놓은 그림입니다. 들 입(入)부수에 나오는 글자입니다. 사람 둘이 들어 있다는 복합 글자입니다. ‘両’자는 ‘兩’자를 간략하게 쓴 글자입니다. 약자(略字)라고 합니다. 량(両,兩)자는 무게의 양을 재는 단위로도 씁니다. 금 한 량(兩)은 돈이 꽤 되지요. 수레 량(輛)자는 수레의 수효를 세는 단위입니다. 재주 량(倆), 도깨비 량(蜽)자는 량(兩)자가 들어 있어서 ‘량’으로 읽습니다.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兩
기쁠 희(㐂)자는 기쁠 희(喜)자의 초서(草書)입니다. 77세를 희수(喜壽)라고 하는 것은 기쁠 희(喜)자의 초서가 기쁠 희(㐂)자이기 때문입니다. 기쁠 희(喜)자는 악기 이름 주(壴)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더 했습니다. 악기 이름 주(壴)자는 북 같은 악기를 받쳐놓고 박자를 맞추어 치는 악기 같습니다. 북을 쳐 흥을 돋우어 기분이 좋아 입을 벌리고 노래하거나 웃는다는 글자입니다.
㐂 喜
장부 구멍 묘(卯,丣)자는 장부를 꿰매 엮어 두기 위하여 장부에 구멍을 뚫은 것을 뜻합니다. 버들 류(柳), 옥돌 류(珋), 쇠 류(鉚), 미끼 류(飹)자들은 장부 구멍 묘(卯)자가 들어 있어서 ‘류’로 읽습니다. 장부 구멍 묘(卯,丣)자는 나아갈 유(丣)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장부 구멍 묘(丣)자와 장부 구멍 묘(卯)자는 같은 글자로 쓰기도 하고 다른 글자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卯,丣
엄할 엄(严yán)자는 엄할 엄(嚴)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엄할 엄(嚴)자는 성부(聲符)로 입 구(口)자 두 글자 아래에 기슭 엄(厂)자를 하고 의부(義符)로 감히 감(敢)자를 했습니다. 감히 감(敢)자는 귀 이(耳)자 위에 장인 공(工)자를 하고, 귀를 뜻하는 글자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칠 복(攵)자는 때린다는 뜻으로 보아도 무방하지마는 귀를 잡아당기는 표시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사람을 얕보고 감히 따귀도 때리고 귀도 잡아당기고 입도 쥐어뜯고 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참으로 무엄한 글자입니다.
嚴
고울 려(丽lí)자는 고울 려(麗)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고울 려(䴡,麗,丽lì)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간체자(簡體字)인 고울 려(丽lì)자를 했습니다. 고울 려(丽lì)자는 사슴의 뿔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고울 려(䴡)자는 고울 려(麗)자의 약자(略字)입니다.
麗
나란히 병(並,竝)자는 설 립(立)을 두 개해서 나란히 서 있는 모양을 그렸습니다.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설 립(立)자는 사람이 서 있는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병(並)자는 병(竝)자의 약자(略字)입니다.
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