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동은 자연스러운 인간 본성입니다. 그러나 사회적 관계를 맺고 사는 인간 생활에서 모든 충동을 발산하고 살아가게 되면 문제가 생깁니다. 충동은 성장해가며 자연스럽게 감소하며, 학습된 자기조절 기술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자기통제의 결여로 분노, 충동, 폭력성들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자기 통제 결여로 인해 나타는 행동들은 스스로 발달을 저해하고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며, 사회 규범을 위험하는 등 관계, 사회 부적응으로 이어집니다. DSM-Ⅳ에서 충동조절 장애가 삭제 된 이후 병적으로 충동조절의 어려움이 지속되는 경우 DSM-5와 ICD에서 제시하는 근거에 따라 파괴적, 충동조절 및 품행장애, ADHD, 물질 관련 장애 및 중독성 장애 등으로 분류되어 진단될 수 있습니다.
충동성은 중독(물질, 행위), 피부뜯기(강박), 도벽, 자살, 자해 행위와도 관련이 있다고 밝혀으며 전전두엽 피질 내의 신경 회로에서 관장하는데 관련 뇌기능이 손상되었을 때 충동을 조절하기 힘든 특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충동조절 장애는 생물학적 뇌기능 장애를 비비롯해 어린절 학대(신체적, 언어적 폭력, 방임 등), 억압, 외상 경험, 가족 내 정신질환, 대인관계에서의 좌절 경험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쳐 나타난다 하였습니다. 내면에 쌓여있는 정서적 불편감을 해소하기 위해 충동적인 행동이 나타난다고 해석되기도 합니다.
충동조절 장애로 나타나는 외현화, 내재화 증상으로 인해 부모-자녀의 극심한 갈등을 겪기도 하며 지속적인 관계 속 어려움으로 인해 심리 정서적 문제가 심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충동을 강압적으로 막고, 억제하는 방법 또한 아이러니하게 심리 정서적 문제, 행동 문제를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충동성이 나타나는 원인에 대해 자세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동성이 높아서 통제하기가 어려울 때, 어떤 것이 도움이 될까요?
생각하고 행동하는 연습 하기
감정 조절의 어려움, 인지적인 어려움으로 인해서 습관화되지 않은 충동은 생각하고 행동하는 연습을 통해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3초 멈추고 행동하기, 나에게 도움이 되는가 Yes or No“의 행동 전 간단한 사고과정을 1단계 추가하는 연습을 하는 것은 의도하지 않은 충동적인 행동을 1차로 멈추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의사소통 패턴 탐색하기
의사소통은 인간의 감정과 생각을 나타냅니다. 자신의 표현하고 타인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도구로 사용됩니다. 어린시절부터 기능적이지 않은 의사소통으로 인해 부모-자녀 관계 속에서 공감과 이해 경험이 부족하고 안정적인 정서를 유지하는 것이 어려웠다면 이의 영향으로 충동성, 공격성이 더 강화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이 과격하게 폭발하듯 보이는 행동으로 고착화될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가족안의 의사소통 패턴을 탐색하고 건강하게 감정인식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연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문가의 도움받기
충동조절의 어려움은 생물학적 뇌기능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어떤 기전으로 인한 것인지 설득력있는 생물학적 근거는 없으나 전전두엽피질에서 신경 물질을 내는데 문제가 생겨 과도한 공격성과 충동성이 나타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호르몬을 조절하는 약물 치료가 병행되어야 하기에 전문적인 검사 및 진단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충동조절에 도움이 되는 인지행동치료, 고착화된 문제 행동으로 또래 관계 형성 및 대인관계 기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안전한 공간에서 구조화된 접근으로 사회적 기술을 훈련할 수 있는 집단상담이 유용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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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향숙 소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정병종. (2024). 충동조절장애의 개관과 임상적 특성에 대한 검토. 심리운동연구, 10(2), 99-118.
전혜성. (2022). 파괴적·충동조절 및 품행장애 아동의 가족을 위한 의료가족치료 전략 모색. 가족과 가족치료(구 한국가족치료학회지), 30(1), 173-193.
최정원. (2019). 사회기술증진 프로그램: 분노조절, 자해, 충동조절 장애를 중심으로.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학술대회논문집, 서울.
*사진 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상담실장 김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