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과몰입과 뇌 발달
인터넷 게임 중독이 질병인지에 대한 논쟁은 여전히 뜨겁습니다. 게임이 하나의 스포츠로 인식되기도 하고, 세계 대회가 열리는 등 게임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아동 및 청소년 중 일부는 과도하게 게임에 몰두하며 일상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최근 WHO(세계보건기구)에서는 ‘게임사용장애’를 질병으로 분류하였습니다. 게임 사용에 대해 스스로 조절하지 못하고, 일상 생활에서 중요한 일보다 게임이 우선시 되고, 게임 사용으로 인해 학업, 직업, 대인관계 영역에 심각한 손상이 일어날 경우 질병으로 간주합니다.
과도한 인터넷 게임 사용은 안와전두피질, 선조체 및 감각 영역에서 비정상적인 휴지 상태 활동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휴지 상태란 명확한 과제를 수행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 뇌의 영역 간 상호작용을 평가하는 기능적 뇌 영상 기법입니다. 안와전두피질은 충동 조절과 의사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과도한 게임 사용자는 이 영역의 비정상적인 활동으로 인해 판단력과 충동 조절 능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즉, 즉각적인 보상이 주어지는 상황에서 자제력이 떨어지기 쉬워져, 스스로 게임을 멈추고 싶어도 멈추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선조체는 보상 처리와 동기 부여에 관여하는 주요 영역으로, 게임 중독자에서 비정상적인 활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임을 통해 선조체가 지나치게 자극을 받으면 뇌가 빠르고 즉각적인 보상을 더욱 선호하도록 변화하게 되어, 상대적으로 현실에서 느린 보상이 주어지는 활동에는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즉각적인 보상이 주어지지 않는 일상 활동에서 만족감을 느끼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감각 영역은 이전 경험의 신체적 표현을 처리하는 부분으로, 과도한 게임 사용자에게는 이 영역의 기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영역은 신체 감각과 이전 경험을 통합하여 자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 기능이 달라지면 게임 외의 신체적 및 감정적 경험을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게임 외 자극에 대한 반응이 둔해지거나 감정 조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자녀의 게임 중독 예방 또는 치료를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1. 게임 중독으로 인한 아이의 상태 이해하기
게임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자녀를 둔 부모님은 아이의 상태가 어떤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장기간 게임을 과도하게 했다면 뇌의 보상 회로라던가 조절 기능에 이상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뇌 손상은 보통 몇 년간 이어진 게임 사용의 결과이므로 회복 역시 단기간에 이뤄지지 않습니다. 부모님은 이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준비하셔야 치료 기간을 버티실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해당 이슈와 관련한 부모 교육을 받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2. 관계 회복
아이 상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관계 회복에 힘쓰셔야 합니다. 관계 회복이 되지 않는다면 부모의 도움이 아이에겐 단순한 간섭과 잔소리로만 느껴지게 됩니다. 게임 사용을 곧바로 제한하기 보다는 관련하여 대화를 나눠보며 아이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3. 여러 감각을 자극할 수 있는 활동 참여하기
장기간 게임에 빠져있다 보면 게임 자극 외 다른 감각이 무뎌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각 불균형을 회복하기 위해 여러 신체활동에 참여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전문가의 도움 받기
게임 중독 수준이 심각할 경우 자녀와 대화 자체가 어려울 수 있으며 자기조절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져 있는 상태라 공격성이나 충동성이 높은 수준일 수 있습니다. 게임으로 인해 자녀의 일상이 무너지고 중요 기능 영역이 손상됐다면 상담, 게임 중독 프로그램 등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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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Weinstein, A. M. (2017). An update overview on brain imaging studies of internet gaming disorder. Frontiers in psychiatry, 8, 185.
Weinstein, A., Livny, A., & Weizman, A. (2017). New developments in brain research of internet and gaming disorder. Neuroscience & Biobehavioral Reviews, 75, 314-330.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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