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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일본 10대들, 히트상품 조사에서 한국 상품 1위로 뽑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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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8-04 | 국가 | 일본 | 작성자 | 임지훈(나고야무역관) | ||||||||||||||||||||||||||||||||||||||||||||||||||||||||||
일본 10대들, 히트상품 조사에서 한국 상품 1위로 뽑아 - SNS를 중심으로 일본 10대들 사이에서 한국 상품 인기 확대 중 - - 큰 비용 없이 효과적인 홍보 가능 -
□ 'U-19 히트 랭킹 2016' 조사 결과
○ 일본 차세대 주요 소비층인 10대들 대상, 인기 상품 및 서비스 설문조사 - 최근 일본경제신문사는 10대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정리한 'U-19 히트 랭킹 2016'을 발표함. - 최근 일본 10대들 사이의 유행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SNS을 통해 퍼지는 경향이 강한데, 스마트폰 앱, 메이크업 등 여러 분야에서 한국 제품이 순위에 이름을 올림.
○ 설문은 전문 조사회사인 '모니터즈'를 통해 도쿄의 15~19세를 대상으로 실시 - 200개의 후보 상품·서비스 리스트 가운데 '인기있다'라고 답한 숫자를 지지율로 환산함.
○ 스마트폰 앱, 문구류, 패션, 음식 등 10대가 관심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조사 - 총 10개 분야 가운데 한국산은 앱, 제품, 메이크업 3개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함.
□ 1위를 차지한 한국 상품
○ 앱 분야 1위는 한국의 스마트폰 셀카(Self Camera)앱인 'SNOW' - 이는 유저의 얼굴을 인식해 자동으로 귀여운 동물의 코나 손의 일러스트를 합성해 보여주는 앱으로, 조사결과 지지율은 무려 55.7%에 달했음. - 이것은 설문조사에 응답한 인원의 절반 이상이 이용한 경험이 있거나 즐겨 쓴다는 의미
앱 분야 1위 스마트폰 셀카 앱 스노우 자료원: 야후재팬
○ 제품 분야 1위인 '셀카렌즈'도 단어 그대로 한국의 셀카 전용렌즈 - 스마트폰에 제품을 물리적으로 장착하기만 하면, 셀카봉을 사용하지 않아도 단지 손을 길게 뻗는 정도로 쉽게 광각 사진을 찍을 수 있음.
제품 분야 1위 셀카렌즈 자료원: 야후재팬
○ 여성 소비자들 사이에서 '얼짱 메이크업'으로 불리는 한국 미소녀풍의 화장도 인기 - 메이크업 부문 1위의 '틴트' 역시 한국산 화장품으로, 입술의 온도와 수분량에 따라 입술의 색깔이 바뀜. - 한국 미소녀풍 화장이란, 두꺼운 눈썹화장에 입술은 핏기가 도는 진한 색으로 꾸미는 방식
메이크업 분야 1위 틴트 자료원: 야후재팬
○ 한국산 상품은 아니지만 SNS 부문에서 인기를 모은 스냅챗 - SNS 부문의 1위 '스냅챗'은 SNS를 통해 상대방에게 전송한 사진이 10초 이내에 자동 삭제되는 특이한 방식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친구에게 보여주고 싶지만 기록을 남기고 싶지는 않을 때 스냅챗을 사용하면, 아무리 황당한 사진을 찍어 보내도 증거가 남지 않아 웃고 넘어갈 수 있음.
일본 U-19 히트 랭킹 2016(분야별 1위)
□ 기존 한류와는 사뭇 다른 '네오(NEO) 한류'
○ 10대 특유의 방식으로 퍼져나가는 새로운 한류 - '네오 한류'는 기존의 중년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끈 한류가 아닌, 젊은 층의 마음을 사로잡은 한류 문화를 말함. - 과거 일본에서 한류는 지난 2003년 방영된 인기 드라마 '겨울연가'로 시작돼, 중년세대를 중심으로 이어져 옴. - 네오 한류는 트위터나 화상공유 서비스인 인스타그램을 통해 한국에서 일본으로 거의 실시간으로 흘러들어옴.
○ 유저들 중심으로 자체적으로 확산 - 온라인상에서 영향력이 강한, 무려 수십만 명에 이르는 팔로워(Follower)를 거느린 일본 현지 유명인사가 업로드한 정보를 유저들은 친구들끼리 공유함. - 사춘기를 스마트폰과 함께 보낸 지금의 10대들은 동영상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을 경험한 1세대이기도 해, 이를 통한 유행에 무척 민감함.
□ 시사점
○ 일본 10대의 소비력에 주목할 필요 - 일본 금융홍보중앙위원회의 용돈에 대한 조사(2015년)를 바탕으로 추산해보면, 현재 일본 고교생의 소비력은 연간 약 1780억 엔 - 고등학교를 졸업한 만 18~19세인 대학생의 경우, 아르바이트로 소비력은 더 커짐.
○ 큰 자본력의 대기업이 아니어도 히트상품 선정 가능 - 이번 흥행 순위에서 대기업의 상품은 일부에 불과하며, 광고 및 마케팅에 큰 비용을 쓰지 않고 히트상품이 된 경우가 많음. - 온라인, SNS에서 유저들의 입소문을 통해 연쇄반응이 나타나 히트상품이 된 경우가 대부분. SNS상의 연쇄반응을 활용해 히트상품을 만들어낼 수 있음.
○ 한국 상품, SNS 활용해 일본 10대 소비자 공략 - 일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본래 상당한 비용과 시간을 감수하며 차근차근 진행하는 경우가 일반적이 었음. - 그러나, 앞으로 소비주역이 될 일본 10대들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자체적인 문화를 형성하며 SNS 교류를 통해 정보를 얻으며, 이는 결국 소비로 연결됨. - 향후 일본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들은 이러한 세대의 특성을 고려해, 보다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야후재팬, 유투브 및 KOTRA 나고야 무역관 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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