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오디오 포차입니다 !!
오늘 저희를 찿아주신 회원님의 차량은 포드 익스플로러 입니다
회원님은 강원도 춘천에서 거주를 하시고 계시며 저희 업체까지 올라오신 이유는??
신차를 구매하고 믿을 수 없는 익스플로러의 소음 때문이였습니다
신경을 안쓸려고 해도 외부에서 유입되는 풍절음과 노면 소음을 견딜 수 가 없었기 때문에
많은 시공 업체를 탐방하시며 기술적인 신뢰가 있었기에 저희에게 작업을 의뢰해 주셨습니다!!
저희는 방음 시공과 함께 전면에 위치한 5개의 스피커 튜닝가지 함께 진행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인스톨 예상 소요 시간은 7시간 잡고 작업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구성-
RS 플래그쉽 방음 프로그램
RS 엔진후드 KIT
RS 알류미늄 도어 4GAE 방진 시공 [진동]
RS 신슐레이터 도어 4GAE 방음 시공 [풍절음]
RS 인슐레이션 패드 바닥 프레임 전체 방음 시공 [노면 진동과 소음]
어빌리티 R-40A 2WAY 스피커 튜닝 [트위터 - 미드우퍼]
AVI 풀레인지 센터스피커 [FRC]
익스플로러는 포드의 미국차량으로 레인지로버 스포츠 정도의 묵직한 사이즈를 갖추고 있습니다
처음 보았을때 포드에서 이런 디자인을??
조심스럽게 실내 내장재를 모두 탈거를 진행하였고..
지금과 익스플로러 바닥 프레임의 모습을 보고계십니다 !!
여러차례 시운전을 하면서 저를 깜짝 놀라켜준 차량이기도 합니다
소음의 데이터의 수치를 떠나서 그냥 엄청 시끄러워요..^^
포드 사에서도 문제점을 알고있는지 곳곳에 시멘트로 떡칠을 해놓은 모습입니다
이런 원가절감형 시공으로 바이브레이션 [진동] 잡고자 노력했지만 결과적으로 달라지는건 없습니다!!
엔진부터 방음 시공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RS 내열소재 부틸을 이용하여 후드 프레임으로 실딩 처리를 진행합니다
엔진으로 인한 진동을 첫번째로 억제시켜 줍니다!!
그 다음 탈거한 후드커버에 RS 흡음재를 입력시켜..
실내로 유입되는 31.5hz 공명음을 바깠으로 반사시켜 줍니다!!
가장 심각하게 거론되었던 노면 소음을 잡기위해..
RS 인슐레이션 3중 구조의 패드를 통하여 노면 소음과 진동을 함께 감쇄시켜 줍니다 !!
본 패드는 알류미늄 - 부틸 - 폼 하나로 통합되어 노면 소음과 진동을 함께 감쇄시켜 줍니다 !!
바닥 방음 시공을 진행하면서 시트가 체결되는 프레임은 별도의 알류미늄 패드를 입력시켜..
탑승자가 느낄 수 있는 진동을 함께 잡아주는 시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2열쪽 라인을 보고 계십니다
그리고 사이드 철판에도 알류미늄 방진처리로 최적의 결과를 만들기 위해서..
저희 인스톨 팀 모두 최선을 다해 방음 시공을 진행시켜 드리고 있습니다 !!
엑셀레이터 하부 발판으로 기점으로..
트렁크 라인 전체를 입력시켜 주었습니다 !!
익스플로러 도어트림을 분리시켜..
내부로 RS 압축 신슐레이터 소재를 밀착하여..
실내로 유입되는 풍절음의 소음을 감쇄시켜 주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뒷 도어까지 함께 시공을 진행하며..
현재 국내에서 공급되는 신슐레이터 소재중 가장 비싸며 퀄리티가 ㅎㄷㄷ 합니다
신슐의 방음 목적은 건축소재 팩트와 같은 맹락으로 저주파수를 필터시켜 주는 역활을 합니다 !!
도어 내벽 철판으로 RS 알류미늄 방진 처리를 진행하여..
물리적으로 발생되는 진동을 드라마틱한 수준으로 감쇄시켜 줍니다 !!
내부 실딩처리 디테일 모습입니다 !!
뒷 도어도 동일한 방진 시공이 진행되었습니다 !!
사진보다 더욱 정성을 다하여 꼼꼼하게 방음 시공을 진행합니다 !!
마지막으로 문짝 외벽 철판까지 RS 알류미늄 2중 방진 시공이 진행되고...
스피커 튜닝을 진행하는데 아마도 저희 카페 회원님들은 처음 보시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어빌리티에서 상위급 R-40A 출시하였고 처음으로 시공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순정 오디오 출력을 기반으로 설계를 하였고 R30 시리즈보다 더욱 훌륭한 구동력을 보여줍니다
더욱이 후면음을 억제를 잘하여 부밍음을 최소화 시켰으며 기술적으로 만족스럽네요
페이퍼는 기술적 문제인지 백색으로 되어있고 단점으로 시공을 하면서..
잘못 터치하면 콘지가 더럽혀질 수 있으니 인스톨에 신경을 많이 써야한다는 점입니다!!
스피커를 받쳐주는 템플레이트는 필란드산 자작나무 소재이며..
체결은 순정 볼트를 그대로 활용하여 작업을 완료하였습니다 !!
트위터는 기존 R-30A2 트위터를 그대로 적용하였습니다
이유가 뭐니??
회사 입장에서는 지금의 트위터가 순정 오디오 환경에서 음색이나 고역의 색감이 좋아서
부족했던 미드우퍼의 성능을 채우고 트위터는 그대로 적용하였다 라는 말인데..
미드우퍼의 성능이 확연하게 좋아졌으나 트위터는 좀 더 고성능 버전으로 제작을 해주어야 하는게 아닐까요??
어빌리티 R-40A 2WAY 구조의 스피커 튜닝이 끝나고..
도어트림을 조립시켜 주었습니다 !!
마지막으로 데쉬보드 가운데 위치한 센터스피커 교체를 진행합니다
AVI 사에서 풀레인지 전용 FRC 개발하였고 풀레인지 센터스피커로 제작을 해주었습니다
채널 분리도 좋아지고 부족했던 공간감을 채워주며 음장감 느낌도 확실한 차이점을 느껴보실 수 있습니다!!
익스플로러가 좀 특이해요?
일반적으로 하단으로 고정을 시키는데 이녀석은 센터 커버에 매립하는 형식입니다!!
아무튼 센터스피커 교체가 완료되고 커버를 조립시켜 주었습니다!!
내장재 부터 시트까지 꼼꼼한 검수를 통해 조립이 진행되었습니다!!
분석한 자료는 단순한 db 변화로 측정하기에는 무리수가 있습니다
FFT 자료는 진폭의 변화와 풍절음의 소음을 발생하는 주파수까지 감쇄가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튜닝의 변화는 오늘 장착한 스피커는 순정 오디오의 출력을 기반으로..
단순한 스피커 교체로 감도 뿐만 아니라 음색이나 질감적인 변화까지 느껴보실 수 있습니다
어빌리티 R40 시리즈는 부드럽고 풍부한 중 저음을 확보하여 어떤 음악에서도 잘 어울립니다 !!
ALONE AG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