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각경 제11장. 원각보살장 - 1
이때
원각(圓覺)보살이 대중들 가운데 있다가
얼른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 발에 이마를 대어 예를 올리고
오른쪽으로 세 바퀴 돌고 나서
단정히 무릎을 꿇고 합장하고 부처님께 아뢰었다.
“대비하신 세존이시여,
저희 무리들을 위하시어
청정한 원각의 갖가지 방편을 자세하게 말씀하시어
말법 세계 중생들로 하여금 큰 이익이 있게 하셨나이다.
세존이시여,
저희들은 이제 이미 깨달음을 얻었거니와
만일 부처님께서 멸도하신 뒤에
말법 세계 중생들 가운데 깨달음을 얻지 못한 이는
어떻게 안거(安居)하여 이 원각의 청정한 경계를 닦으며
이 원각 안의 세 가지 청정한 관법(觀法)은
어떤 것으로 첫머리를 삼아야 되나이까?
바라옵건대
큰 자비로 대중들과 말법 세계 중생들을 위하여
큰 이익을 베풀어 주시옵소서.”
이렇게 말하고 오체투지하며
이와 같이 세 번 청하여 거듭거듭 되풀이하였다.
그때에 세존께서 원각보살에게 말씀하셨다.
“훌륭하고 훌륭하도다 선남자야,
그대들은 지금 여래에게 이와 같은 방편을 물어
큰 이로움으로써 중생들에게 베푸는구나.
그대들은 지금 자세히 들으라.
이제 그대들을 위하여 말해 주리라.”
그때 원각보살이 분부를 받들고는 기뻐하면서
대중들과 함께 조용히 귀를 기울이고 기다렸다.
선남자야,
일체 중생들이 부처님이 세상에 계실 때나
부처님이 열반에 드신 뒤에나
말법 시대에 중생들로서 대승의 성품을 갖춘 이가
부처님의 비밀한 큰 원각의 마음을 믿고 수행하고자 하여
만일 가람(伽藍 : 寺刹)에 있게 되면 대중들 가운데에서
조용히 앉아야 하며 마지못한 일이 있으면
분수에 따라 생각하고 살피되 내가 이미 말한 것처럼
해야 하느니라.
만일
특별한 일이나 사연이 없거든
곧 도량(道場)을 꾸미고 기한을 정할지니
만일 기간이 길면 120일, 중간 기간이면 100일,
기간이 짧으면 80일로 정하고 조촐한 거처를 꾸미도록 하라.
만약
부처님이 살아 계시거든
바르게 생각할 것이요
부처님이 돌아가신 뒤면
형상을 모셔 놓고 마음을 기울이고 눈으로 상상하되
여래가 살아 계시던 때처럼 해야 하며
온갖 번기(幡旗)와 꽃을 달고 삼칠일 동안
시방 부처님의 명호 앞에 머리 조아려
애절하게 참회(懺悔)하면
좋은 경계를 만나 마음이 가볍고 편안해지리니
삼칠일을 지난 뒤에도 한 결 같이 마음을 가다듬어야 할 것이니라.
만일 초여름을 당하여 석 달 동안 안거를 하려거든
마땅히 청정한 보살이 머무는 법칙을 따라야 하나니
마음이 성문(聲聞)을 여의기만 하면
무리에 의지할 필요가 없느니라.
안거하는 날에
곧 부처님 앞에서 서원하기를
"저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인 아무개는
보살승에 의지하여 적멸의 행을 닦아
청정한 실상(實相)에 함께 들어가며
큰 원각으로써 저의 가람을 삼아
몸과 마음이 평등성지(平等性智)에 편안히 머무르려 하오니
열반(涅槃)의 자성(自性)은 얽매임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제
저는 성문(聲聞)에 의지하지 않고
시방의 여래와 큰 보살들과 함께
석 달 동안 안거하기를 공경히 청하옵나니.
보살의 위없는 미묘한 깨달음을 닦으려는
큰 인연 때문에 대중들에 얽매이지 않으려 하나이다."라고 하라.
선남자야,
이것이 보살이 안거를 나타내서 보이는 것이라 하나니
세 가지의 기약한 날짜를 지나서는 어디로 가든지 걸림 없이 하라.
선남자야,
만일 말법 세계에 수행하는 중생들로서
보살의 도를 구하기 위하여
세 가지 기한에 들어간 이는
이미 들은 일체의 경계가 아니거든 마침내 취하지 말지니라.
출처 : 동국역경원
출처 : 다음카페 『가장 행복한 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