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 JR스이군선 지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9.5km(카미스가야~히타치오오타)
궤간 : 1067mm
역수 : 6개 역(카미스가야~히타치오오타)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비전철화
폐색방식 : 특수자동폐색식(궤도회로검지식)
최고속도 : 85km/h
보안장치 : ATS-PS
운전지령실 : 미토종합지령실(CTC)
이바라키현 내에 있는 카미스가야~히타치오오타 구간의 JR스이군선 본선에서 분기되는 지선이다. 오오타지선 또는 오오타선 등으로 따로 불리며, 국도 349호선과 나란히 달리게 된다. 주로 아침/저녁의 통근통학 시간대에 미토~히타치오오타 구간의 직통열차가 운행되며 그 외 시간대에는 카미쓰가야~히타치오오타 구간의 구간열차만 운행되며 미토 방면으로 가려면 카미쓰가야역에서 환승이 한번 필요하다.
카미스가야~히타치오오타 구간은 교행을 할 수 있는 교환설비가 되어 있는 중간역이 하나도 없으며, 종착역인 히타치오오타역 마저 1면 1선의 구조이기 때문에, 이 구간에는 상/하행 열차를 통틀어 1편의 열차밖에 입선할 수가 없다. 그 때문에 통근/통학시간대를 포함하여 1시간에 1편 까지밖에 배차간격을 줄일 수 없는 핸디캡이 있다.(2시간 넘게 운행하지 않는 시간대도 있음). 이 주변은 거의 농지이고 주택가가 별로 없어 한산하기 때문에 이용객이 별로 없으며 거의 모든 이용자가 히타치오오타역에 집중되어 있는 형태이다. 히타치오오타역은 스이군선 중간역 중 승차인원 1위이기 때문에, 지선의 교통량도 스이군선의 수입에서 무시할 수 없는 구간이 되어 있다. 특히 히타치전철 노선이 폐선되고 난 뒤에는 히타치오오타로 가는 유일한 철도노선이기도 하다.
전 열차가 키하E130계 운행이며, 1인승무 운전되고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카미스가야 -> 히타치오오타)
상행열차 동영상(히타치오오타 -> 카미스가야)
3, 역사
1897/11/16 - 오오타철도로 미토~쿠지카와 구간 개업,
1899/04/01 - 쿠지카와~오오타(현재의 히타치오오타) 구간 연장개업.
1901/10/21 - 오오타철도가 미토철도로 사업을 양도.
1927/12/01 - 미토철도가 매수되어 국유화됨. 카미스가야~히타치오오타 구간이 스이군선이 됨.
1983/06/01 - 전 노선에 CTC 사용 개시.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동일본으로 이관됨.
2007/01/19 - 키하E130계 신형열차 운행 개시.
2007/09/12 - 키하110계 운행 종료.
4. 운행 형태
전 열차가 보통열차이며, 카미쓰가야~히타치오오타 구간의 구간열차가 운행되고 있는 외에, 출퇴근시간대에는 미토역까지 직통운행하는 열차가 설정되어 있다. 낮시간대와 야간에는 카미쓰가야~히타치오오타 구간만 왕복운행하는 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설명한 대로 열차의 교행이 불가능하므로 투입할 수 있는 열차가 제한되어 배차간격은 1시간에 1대꼴로 고정되어 있다. 이른 아침과 심야 시간대에는 카미쓰가야~히타치오오타 사이에 회송열차가 설정되어 있기도 하다.
5. 운용 차량
키하E130계 디젤 기동차 - JR동일본 스이군선영업소 소속. 1~4량편성으로 운용. 보통열차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카미스가야역 환승안내
1/3번 승강장 - JR스이군선 - 미토 방면(직통운전)
2번 승강장 - JR스이군선 - 히타치다이고/고리야마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