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도서관(온라인 도서관, 인터넷 도서관, 디지털 저장소, 벽이 없는 도서관 또는 디지털 컬렉션이라고도 함)은 텍스트, 정지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디지털 문서 또는 기타 디지털 미디어 형식 또는 인터넷을 통해 액세스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를 포함할 수 있는 디지털 개체의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입니다. 개체는 인쇄물이나 사진과 같은 디지털화된 콘텐츠뿐만 아니라 워드 프로세서 파일 또는 소셜 미디어 게시물과 같이 원래 제작된 디지털 콘텐츠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콘텐츠를 저장하는 것 외에도 디지털 라이브러리는 컬렉션에 포함된 콘텐츠를 구성, 검색 및 검색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합니다. 디지털 도서관은 크기와 범위가 매우 다양할 수 있으며 개인이나 조직에서 유지 관리할 수 있습니다. [1] 디지털 콘텐츠는 로컬에 저장되거나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으로 액세스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 검색 시스템은 상호 운용성과지속 가능성을 통해 서로 정보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2]
Vannevar Bush와 J.C.R. Licklider는 이 아이디어를 당시 기술로 발전시킨 두 명의 기여자입니다. 부시는 히로시마에 원자폭탄을 투하할 수 있는 연구를 지원했다. 재앙을 목격한 후, 그는 기술이 어떻게 파괴가 아닌 이해로 이어질 수 있는지 보여줄 기계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이 기계에는 두 개의 화면, 스위치와 버튼이 있는 책상, 키보드가 포함됩니다. [6] 그는 이것을 "Memex"라고 명명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개인은 저장된 책과 파일에 빠른 속도로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1956년, 포드 재단(Ford Foundation)은 기술을 통해 도서관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분석하기 위해 Licklider에 자금을 지원했습니다. 거의 10년 후, "미래의 도서관"이라는 제목의 책에는 그의 비전이 포함되었습니다. 그는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인간의 지식은 인간의 필요에 맞게 접근할 수 있고 피드백은 기계의 목적에 맞게 자동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를 원했습니다. 이 시스템에는 지식 모음, 질문 및 답변의 세 가지 구성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Licklider는 이것을 procognitive system이라고 불렀습니다.
초기 프로젝트는 OPAC(Online Public Access Catalog)로 알려진 전자 카드 카탈로그 제작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1980년대에 이르러 이러한 노력의 성공으로 OPAC는 많은 학술, 공공 및 특수 도서관에서 기존 카드 카탈로그를 대체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도서관은 자원 공유를 지원하고 개별 도서관을 넘어 도서관 자료에 대한 접근을 확대하기 위한 추가적인 보람 있는 협력 노력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디지털 도서관이라는 용어는 1994년 NSF/DARPA/NASA 디지털 도서관 이니셔티브에 의해 처음 대중화되었습니다. [16] 컴퓨터 네트워크의 가용성으로 인해 정보 자원은 필요에 따라 분산되고 액세스 될 것으로 기대되는 반면, Vannevar Bush의 에세이 As We May Think (1945)에서는 정보 자원이 수집되어 연구자의 Memex 내에 보관되어야했습니다.
가상 도서관이라는 용어는 처음에는 디지털 도서관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었지만 이제는 주로 다른 의미에서 가상 도서관 (예 : 분산 된 콘텐츠를 집계하는 도서관)에 사용됩니다. 디지털 도서관의 초창기에는 디지털, 가상 및 전자라는 용어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논의가 있었습니다. [17]
많은 학술 도서관은 디지털화할 수 있거나 '디지털로 탄생'할 수 있는 기관의 책, 논문, 논문 및 기타 작품의 저장소를 구축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리포지토리 중 다수는 출판사가 일반적으로 액세스 권한을 제한하는 상업 저널에 연구를 출판하는 것과 달리 오픈 액세스의 목표에 따라 거의 제한 없이 일반 대중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액세스 권한에 관계없이 기관, 진정한 무료 및 기업 저장소는 디지털 라이브러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기관 저장소 소프트웨어는 라이브러리의 콘텐츠를 보관, 구성 및 검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인기 있는 오픈 소스 솔루션으로는 DSpace, Greenstone Digital Library (GSDL),EPrints, Digital Commons, Fedora Commons 기반 시스템인 Islandora 및 Samvera가 있습니다. [19]
그 이후로 다양한 유형의 전자 보관소가 구축되었습니다. 대영 도서관의 출판사 제출 포털(Publisher Submission Portal)과 독일 국립 도서관(Deutsche Nationalbibliothek)의 독일 모델은 도서관 네트워크를 위한 하나의 기탁 지점을 가지고 있지만, 대중의 접근은 도서관의 열람실에서만 가능합니다. Australian National 전자 입금 시스템은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의 콘텐츠에 대해 일반 대중이 원격으로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23]
물리적 아카이브는 여러 가지 면에서 물리적 라이브러리와 다릅니다. 전통적으로 아카이브는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도서관에서 찾을 수 있는 2차 정보원(책, 정기 간행물 등)이 아닌 1차 정보 출처(일반적으로 개인이나 조직에서 직접 작성한 편지 및 논문)를 포함합니다.
내용을 개별 항목이 아닌 그룹으로 구성합니다.
독특한 콘텐츠를 가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도서관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기술은 이러한 일반 규칙 중 두 번째와 세 번째를 무너뜨리기 때문에 아카이브에 훨씬 더 혁신적입니다. 즉, "디지털 아카이브" 또는 "온라인 아카이브"는 여전히 일반적으로 1차 소스를 포함하지만, 그룹이나 컬렉션으로 설명되기보다는 개별적으로(또는 추가로) 설명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더욱이, 그것들은 디지털이기 때문에, 그 내용물들은 쉽게 복제될 수 있고, 실제로 다른 곳에서 복제되었을 수도 있다. Oxford Text Archive는 일반적으로 학술 물리적 1 차 소스 자료의 가장 오래된 디지털 아카이브로 간주됩니다.
아카이브는 소장하는 자료의 성격에서 도서관과 다릅니다. 도서관은 개별적으로 출판된 책과 연재물 또는 개별 항목의 경계 세트를 수집합니다. 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책과 저널은 여러 사본이 존재하고 주어진 사본이 일반적으로 다른 사본만큼 만족스럽기 때문에 고유하지 않습니다. 기록 보관소와 필사본 도서관의 자료는 "법인의 독특한 기록과 개인 및 가족의 문서"입니다. [24]
아카이브의 근본적인 특징은 정보가 풍부한 콘텐츠를 보존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해할 수 있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기록이 생성된 맥락과 기록 간의 관계망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카이브의 근본적인 특징은 아카이브 유대를 통해 맥락을 표현하는 계층적 조직에 있습니다.
아카이브 설명은 아카이브 자료를 설명하고, 이해하고, 검색하고, 접근하는 기본적인 수단입니다. 디지털 레벨에서 아카이브 설명은 일반적으로 Encoded Archival Description XML 형식을 통해 인코딩됩니다. EAD는 아카이브 설명의 표준화된 전자 표현으로, 전 세계에 분산된 저장소의 자세한 아카이브 설명 및 리소스에 대한 노조 액세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아카이브의 중요성을 감안할 때, NEsted SeTs for Object Hierarchies (NESTOR)라고 하는 전용 공식 모델[25]이 정의되었으며, 이는 고유한 구성 요소를 중심으로 구축되었습니다. NESTOR는 트리가 이용하는 노드 간의 이진 관계와 달리 집합 간의 포함 속성을 통해 개체 간의 계층적 관계를 표현한다는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합니다. NESTOR는 아카이브의 고유한 특성을 고려할 수 있는 디지털 라이브러리의 특정 사례로 디지털 아카이브를 정의하기 위해 5S 모델을 공식적으로 확장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책, 아카이브 및 이미지에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의 디지털 도서관의 장점은 이제 상업적 이익과 공공 기관 모두에 의해 널리 인식되고 있습니다. [31]
전통적인 도서관은 저장 공간의 제약을 받습니다. 디지털 도서관은 훨씬 더 많은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디지털 정보가 그것을 담는 데 매우 적은 물리적 공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32] 따라서 디지털 도서관을 유지 관리하는 데 드는 비용은 기존 도서관보다 훨씬 저렴할 수 있습니다. 물리적 도서관은 직원, 도서 유지 관리, 임대료 및 추가 도서 비용을 지불하는 데 많은 돈을 지출해야 합니다. 디지털 도서관은 이러한 수수료를 줄이거나 경우에 따라 폐지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유형의 라이브러리 모두 사용자가 자료를 찾고 검색할 수 있도록 카탈로그 입력이 필요합니다. 디지털 도서관은 기술 혁신을 더 기꺼이 채택하여 사용자에게 전자 및 오디오 북 기술의 개선을 제공하고 위키 및 블로그와 같은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을 제시 할 수 있습니다. 기존 라이브러리는 OP AC 카탈로그에 대한 온라인 액세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변환의 중요한 이점은 사용자의 접근성이 향상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지리적 위치나 조직 소속으로 인해 도서관의 전통적인 이용자가 아닐 수 있는 개인에 대한 가용성을 높입니다.
물리적 경계 없음: 디지털 라이브러리 사용자는 물리적으로 라이브러리에 갈 필요가 없습니다. 전 세계의 사람들은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한 동일한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연중무휴 가용성: 디지털 도서관의 주요 장점은 사람들이 정보에 24/7 액세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중 액세스: 여러 기관과 후원자가 동일한 리소스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저작권이 있는 자료의 경우가 아닐 수 있습니다: 도서관은 한 번에 하나의 사본만 "대여"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는 대출 기간이 만료된 후 또는 대출 기관이 리소스에 액세스할 수 없도록 선택한 후(리소스를 반환하는 것과 동일) 리소스에 액세스할 수 없게 될 수 있는 디지털 권한 관리 시스템을 통해 달성됩니다.
정보 검색: 사용자는 모든 검색어(단어, 구문, 제목, 이름, 제목)를 사용하여 전체 컬렉션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라이브러리는 매우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클릭 가능한 리소스 액세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보존 및 보존: 디지털화는 물리적 컬렉션을 위한 장기 보존 솔루션은 아니지만, 반복적인 사용으로 인해 성능이 저하될 수 있는 자료에 대한 액세스 사본을 제공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디지털화된 컬렉션과 디지털 방식으로 탄생한 개체는 아날로그 재료가 제공하지 않는 많은 보존 및 보존 문제를 제기합니다. 예시는 § 디지털 보존을 참조하십시오.
공간: 기존 도서관은 저장 공간의 제약을 받는 반면, 디지털 도서관은 정보를 저장하는 데 필요한 물리적 공간이 매우 적고 미디어 저장 기술이 그 어느 때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훨씬 더 많은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가가치: 물체의 특정 특성, 주로 이미지의 품질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디지털화는 가독성을 높이고 얼룩 및 변색과 같은 눈에 보이는 결함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33]
디지털 라이브러리는 어린이용 교육용 게임에 맞춤화된 패키지를 포함하여 다양한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제공합니다. [34] 주로 현지에서 생성된 문서, 특히 현지에서 생산된 학술 결과물의 수집, 보존 및 액세스에 중점을 둔 기관 저장소 소프트웨어는 기관 저장소 소프트웨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Digiboard 및 CTS를 사용하여 디지털 콘텐츠를 관리하는 의회 도서관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독점적일 수 있습니다. [35]
디지털 도서관의 설계 및 구현은 컴퓨터 시스템과 소프트웨어가 정보를 교환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됩니다. 이를 시맨틱 디지털 라이브러리라고 합니다. 시맨틱 라이브러리는 또한 대량의 소셜 네트워크에서 다양한 커뮤니티와 사교하는 데 사용됩니다. [36] DjDL은 시맨틱 디지털 라이브러리의 한 유형입니다. 키워드 기반 검색과 의미론적 검색은 검색의 두 가지 주요 유형입니다. 키워드 기반 검색을 위한 증강 및 구체화를 위한 그룹을 만드는 시맨틱 검색(semantic search)에 도구가 제공됩니다. DjDL에서 사용되는 개념 지식은 두 가지 형태를 중심으로 합니다. 주제 온톨로지 및 온톨로지를 기반으로 한 개념 검색 패턴 집합(SET OF CONCEPT SEARCH PATTERNS). 이 검색과 연관된 세 가지 유형의 온톨로지는 서지 온톨로지, 커뮤니티 인식 온톨로지 및 주제 온톨로지입니다.
전통적인 도서관에서 관심 있는 작품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은 작품이 얼마나 잘 분류되었는지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도서관의 기존 소장품에서 디지털화된 전자 작품을 목록화하는 것은 인쇄물에서 전자 형식으로 기록을 복사하거나 이동하는 것만큼 간단할 수 있지만, 복잡하고 탄생한 디지털 작품은 훨씬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증가하는 전자 출판물을 처리하려면 효과적인 자동 의미론적 분류 및 검색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도구와 기술을 설계해야 합니다. 일부 항목에는 전체 텍스트 검색을 사용할 수 있지만 다음을 포함하여 전체 텍스트를 사용하여 수행할 수 없는 일반적인 카탈로그 검색이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디지털 도서관은 자료를 찾을 수 있는 검색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리소스는 일반적으로 검색 엔진크롤러가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딥 웹(또는 보이지 않는 웹) 리소스입니다. 일부 디지털 라이브러리는 검색 엔진이 모든 리소스를 찾을 수 있도록 특수 페이지나 사이트맵을 만듭니다. 디지털 도서관은 OAI-PMH(Open Archives Initiative Protocol for Metadata Harvesting)를 자주 사용하여 메타데이터를 다른 디지털 도서관에 노출하며, Google Scholar, Yahoo! 및 Scirus와 같은 검색 엔진도 OAI-PMH를 사용하여 이러한 딥 웹 리소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37] 물리적 도서관과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실제로 책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알려진 바가 거의 없습니다. [38]
디지털 라이브러리 연합을 검색하기 위한 두 가지 일반적인 전략이 있습니다: 분산 검색과 이전에 수집된 메타데이터 검색.
분산 검색에는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가 페더레이션의 여러 서버에 병렬로 여러 검색 요청을 보내는 것이 포함됩니다. 결과가 수집되고, 중복 항목이 제거되거나 클러스터링되고, 나머지 항목이 정렬되어 클라이언트에 다시 제공됩니다. Z39.50과 같은 프로토콜은 분산 검색에 자주 사용됩니다. 이 방법의 이점은 인덱싱 및 저장소의 리소스 집약적인 작업이 페더레이션의 각 서버에 맡겨진다는 것입니다. 이 방법의 단점은 검색 메커니즘이 각 데이터베이스의 서로 다른 인덱싱 및 순위 지정 기능에 의해 제한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장 관련성이 높은 발견된 항목으로 구성된 결합된 결과를 조립하기가 어렵습니다.
이전에 수집된 메타데이터를 검색하는 작업에는 페더레이션의 라이브러리에서 이전에 수집된 로컬에 저장된 정보 인덱스를 검색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검색이 수행될 때, 검색 메커니즘은 검색 중인 디지털 라이브러리와 연결할 필요가 없으며, 이미 정보의 로컬 표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을 사용하려면 정기적으로 작동하는 인덱싱 및 수집 메커니즘을 만들어 모든 디지털 라이브러리에 연결하고 새롭고 업데이트된 리소스를 발견하기 위해 전체 컬렉션을 쿼리해야 합니다. OAI-PMH는 메타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디지털 라이브러리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이 방법의 이점은 검색 메커니즘이 인덱싱 및 순위 지정 알고리즘을 완전히 제어하여 보다 일관된 결과를 허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수확 및 인덱싱 시스템이 자원 집약적이어서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입니다.
디지털 보존은 디지털 미디어 및 정보 시스템이 미래에도 계속 해석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39] 이에 필요한 각 구성 요소는 마이그레이션, 보존 또는 에뮬레이트되어야 합니다. [40] 일반적으로 더 낮은 수준의 시스템(예: 플로피 디스크)은 에뮬레이트되고, 비트 스트림(디스크에 저장된 실제 파일)은 보존되며, 운영 체제는 가상 머신으로 에뮬레이트됩니다. 디지털 미디어 및 정보 시스템의 의미와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는 곳에서만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하며, 이는 사무 문서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40][41][42] 그러나 적어도 하나의 조직인 Wider Net Project는 6TB하드 드라이브에 자료를 복제하여 오프라인 디지털 라이브러리인 eGranary를 만들었습니다. 디지털 라이브러리에는 비트 스트림 환경 대신 프록시 서버와 검색 엔진이 내장되어 있어 인터넷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디지털 자료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43] 또한 자료는 미래를 위해 보존되지 않습니다. eGranary는 인터넷 연결이 매우 느리거나, 존재하지 않거나, 신뢰할 수 없거나, 부적절하거나, 너무 비싼 장소나 상황에서 사용하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고속으로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책을 디지털화하는 절차가 크게 개선되어 이제 연간 수백만 권의 책을 디지털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44] Google 도서 스캔 프로젝트는 또한 도서관과 협력하여 도서 디지털화 영역을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화된 도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도서관은 전통적인 인쇄 저작물과 달리 디지털 저작권법이 여전히 형성되고 있기 때문에 저작권법의 제약을 받고 있습니다. 도서관이 웹에 자료를 재발행하려면 권리 보유자의 허가가 필요할 수 있으며, 상업적 목적으로 취득한 콘텐츠의 온라인 버전을 만들고자 하는 출판사와 도서관 간의 이해 상충이 있을 수 있습니다. 2010년에는 현존하는 책의 23%가 1923년 이전에 만들어졌기 때문에 저작권이 없는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이 날짜 이후에 인쇄된 책 중 2010년 현재 5%만이 여전히 인쇄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약 72%의 책이 대중에게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45]
디지털 자원의 분산된 특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책임의 희석이 있습니다. 디지털 자료가 항상 도서관의 소유가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복잡한 지적 재산권 문제가 관련될 수 있습니다. [46] 대부분의 경우 콘텐츠는 공개 도메인 또는 자체 생성 콘텐츠일 뿐입니다. 프로젝트 구텐베르크(Project Gutenberg)와 같은 일부 디지털 도서관은 저작권이 없는 저작물을 디지털화하여 대중에게 무료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기원전 2000년부터 1960년까지 도서관 카탈로그에 여전히 존재하는 별개의 책의 수에 대한 추정치가 만들어졌습니다. [47][48]
일부 디지털 도서관은 자원을 대여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취득합니다. 여기에는 각 라이선스에 대해 한 번에 하나의 사본만 대여하는 제한과 이를 위해 디지털 권한 관리 시스템을 적용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1998년 제정된 디지털 밀레니엄 저작권법(Digital Millennium Copyright Act of 1998)은 디지털 저작물의 도입을 다루기 위해 미국에서 제정된 법입니다. 이 법은 1996년에 제정된 두 개의 조약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이 있는 자료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조치를 우회하려는 시도를 범죄로 규정합니다. 또한 액세스 제어를 우회하려고 시도하는 행위를 범죄로 규정합니다. [50] 이 법은 비영리 도서관 및 기록 보관소에 대한 면제를 제공하여 최대 3개의 사본을 만들 수 있으며 그 중 하나는 디지털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공개되거나 웹에 배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라이브러리와 아카이브가 형식이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경우 작품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50]
저작권 문제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디지털 도서관에 대해 저작권법의 적용을 면제하자는 제안이 제기되고 있다. 이것은 대중에게 매우 유익하지만 경제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저자는 새로운 작품을 만드는 경향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51]
문제를 복잡하게 만드는 또 다른 문제는 일부 출판사들이 도서관에서 구입한 전자책과 같은 디지털 자료의 사용을 제한하려는 욕구입니다. 인쇄된 책의 경우 더 이상 배포할 수 없을 때까지 도서관이 책을 소유하는 반면, 출판사는 도서관이 해당 책을 재구매하기 전에 전자책을 대출할 수 있는 횟수를 제한하기를 원합니다. "[HarperCollins]는 최대 26건의 대출에 대해 각 전자책 사본의 사용 라이선스를 시작했습니다. 이것은 가장 인기 있는 제목에만 영향을 미치며 다른 제목에는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한도에 도달한 후 도서관은 원래 가격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접근 권한을 다시 구매할 수 있습니다." [52] 출판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도서관 대출과 두려운 도서 판매 감소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는 것의 좋은 균형처럼 들리지만, 도서관은 그렇게 장서를 모니터링하도록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들은 이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자료의 수요가 증가하고 디지털 도서관이 베스트셀러를 포함하도록 확장되기를 원한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출판사 라이선스가 프로세스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Google, Million Book Project 및 Internet Archive에서 대규모 디지털화 프로젝트가 진행 중입니다. 광학 문자 인식, 대체 보관소 및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 같은 도서 취급 및 프레젠테이션 기술의 지속적인 개선으로 디지털 도서관의 인기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도서관이 오디오 및 비디오 컬렉션에 도전한 것처럼 Internet Archive와 같은 디지털 도서관도 마찬가지입니다. 2016년, Google 도서 프로젝트는 작가 조합(Authors' Guild)에 의해 중단된 도서 스캔 프로젝트를 진행하다가 법원에서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55] 이를 통해 도서관은 컴퓨터화된 정보에 익숙한 이용자에게 더 잘 도달할 수 있도록 Google과 협력할 수 있는 길을 열었습니다.
디지털 아카이브는 진화하는 매체이며 다양한 상황에서 발전합니다. 대규모 저장소와 함께 다른 디지털 아카이빙 프로젝트도 다양한 기관 수준의 연구 및 연구 커뮤니케이션의 요구에 부응하여 발전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도서관과 고등 교육 기관은 팬데믹 기간의 삶을 기록하기 위해 디지털 아카이빙 프로젝트를 시작했으며, 이를 통해 팬데믹 시대의 집단 기억에 대한 디지털 문화적 기록을 생성했습니다. [57] 연구원들은 또한 디지털 아카이빙을 활용하여 전문 연구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베이스는 국제 및 학제 간 수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기록을 컴파일합니다. 2020년 10월에 출범한 COVID CORPUS는 팬데믹에 비추어 과학적 커뮤니케이션 요구에 대응하여 구축된 데이터베이스의 한 예입니다. [58] 학계를 넘어 최근에는 코넬 대학이 개발한 Internet-First University Press의 Selected General Audience Content와 같이 보다 일반적인 청중에게 어필하기 위해 디지털 컬렉션이 개발되었습니다. 이 일반 사용자 데이터베이스에는 전문 연구 정보가 포함되어 있지만 접근성을 위해 디지털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59] 이러한 아카이브의 설립은 온라인 연구 기반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틈새 시장을 충족시키기 위해 전문화된 형태의 디지털 기록 보관을 촉진했습니다.
^린치, 클리포드 (2005). "여기서 어디로 가야 할까요? The Next Decade for Digital Libraries"를 번역, 편집한 바 있다. D-Lib 매거진. 11 (7/8). doi:10.1045/July2005-린치. ISSN1082-9873입니다. 이것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풍부하지만 아직 선사 시대와 초기 역사가 제대로 기록되지 않은 분야입니다. 적어도 20 세기 초반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작품과 아이디어의 흐름이 있으며 H.G. Wells와 Paul Otlet과 같은 사상가를 포함합니다. 기술적으로 가능한 새로운 지식 조직, 접근 및 배포 수단에 대한 비전의 선사 시대에 기여한 사람으로는 Vannevar Bush와 J.C.R. Licklider가 있습니다.
^↑ Stocker, Gerfried (2014년 1월 1일). 2015년 12월 12일에 확인함. ↑ "Beyond Archives (or the Internet 100 years before the Internet)". Magalhães에서, Ana Gonçalves; Beiguelman, Giselle (eds.). 가능한 미래: 예술, 박물관 및 디지털 아카이브. Editora Peirópolis LTDA. ISBN9788575963548. 2018년 4월 30일에 확인함. 사실 1895년 폴 오틀레(Paul Otlet)는 훗날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앙리 라 퐁텐(Henry La Fontaine)과 함께 '문다네움(Mundaneum)' 프로젝트를 시작했는데, 이 프로젝트는 인류의 모든 지식을 수집하고 전 세계 모든 사람이 접근할 수 있게 할 수 있다면 지구에 평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생각에서 시작되었습니다.
^↑ Bush, Vannevar (1945년 7월).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대로"(PDF).월간 애틀랜틱: 101–108. 2018년 4월 21일에 원본문서 (PDF) 에서 보존 된 문서 . 2018년 4월 30일에 확인함.
^Lancaster, F. W. (1980), ed. 전자 사회에서 도서관의 역할. 1979년 4월 일리노이 대학교, 데이터 처리의 도서관 응용 프로그램에 관한 1979년 클리닉 간행물. 일리노이주 어바나-샴페인: 일리노이 대학교, 도서관 과학 대학원.
^본, 찰스 P.; 한, 트루디 벨라르도 (2003). 온라인 정보 서비스의 역사, 1963–1976. MIT Press. 169–170쪽. ISBN9780262261753. 2018년 4월 30일에 확인함. 1696 Milestone – DIALOG는 ERIC 데이터베이스와 함께 검색 출력을 위해 온라인에서 초록을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첫 번째 인스턴스를 제공했습니다.
^칸델라, 레오나르도; 카스텔리, 도나 텔라; 파가노, 파스콸레; 타노스, 콘스탄티노; 이오아니디스, 야니스; 쿠트리카, 조지아; 로스, 시무스; 셰크, 한스 요르크; Schuldt, Heiko (2007). "디지털 도서관의 기초 설정". D-Lib 매거진. 13 (3/4)입니다. ISSN1082-9873입니다. 2018년 1월 16일에 원본 문서 에서 보존 된 문서 . 2018년 5월 1일에 확인함.
^L. Candela et al.: DELOS 디지털 도서관 참조 모델: 디지털 도서관을 위한 기초. 버전 0.98, 2008년 2월 (PDFArchived 2014-02-19 at the Wayback Machine)
^곤살베스, 마르코스 안드레; 폭스, 에드워드 A.; 왓슨, 레인 T.; Kipp, Neill A. (2004). "스트림, 구조, 공간, 시나리오, 사회 (5s) : 디지털 도서관의 공식 모델". 정보 시스템에서의 ACM 트랜잭션. 22 (2): 270–312. 도:10.1145/984321.984325. S2CID8371540.
^폭스, 에드워드 A. (1999). "디지털 도서관 이니셔티브 : 업데이트 및 토론". 미국 정보 과학 학회 회보(Bulletin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26 (1)입니다. ISSN2373-9223입니다. 2018년 4월 3일에 원본 문서 에서 보존 된 문서 . 2018년 4월 30일에 확인함.
^Pitti, D. 및 Duff, WM (2001). 소개. Pitti, D. and Duff, W. M., editors, Encoded Archival Description on the Internet, pages 1–6. 하워스 프레스 (Haworth Press, Inc.)
^N. 페로와 G. 실벨로. NESTOR: 디지털 아카이브를 위한 공식 모델. 정보처리 및 관리 (IP&M), 49(6):1206–1240, 2013.
^Van Le, Christopher, "Opening the Doors to Digital Libraries: A Proposal to Exempt Digital Libraries from the Copyright Act", Case Western Reserve Journal of Law, Technology & The Internet, 1.2 (Spring 2010), 135쪽.
^핌, 밥. 2015년 12월 12일에 확인함. ↑ "Building Collections for All Time: The Issue of Significance". 호주 학술 및 연구 도서관 37(1) (2006):61–73.
^Van Le, Christopher, "Opening the Doors to Digital Libraries: A Proposal to Exempt Digital Libraries from the Copyright Act", Case Western Reserve Journal of Law, Technology & The Internet, 1.2 (Spring 2010), 14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