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의 사회성과 사교성
일상에서 사회성과 사교성은 같은 의미로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씩씩하고 여러 친구들과 잘 어울리는 아이를 보고 사회성이 좋다고 생각하기도 하죠. 그러나 사회성과 사교성을 구분하여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질적으로 사교적인 아이는 다수와의 관계를 스스로 원하기 때문에 처음 보는 사람에게 먼저 다가가 쉽게 대화를 시작할 수 있으며 상대방을 잘 맞춰줍니다. 이러한 특성은 타고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회성은 타고나는 기질의 영역이 아닌 훈련이 필요한 능력의 영역에 속하는 개념입니다.
사회성은 타인의 마음과 상황을 잘 이해하고, 대인관계에서 발생하는 상황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즉,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선호도와 관계 없이 자신의 위치에서 맺어야 하는 관계를 잘 형성하고 유지하는 능력이 사회성입니다. 예를 들어, 처음보는 어른이나 친한 친구들에게는 정말 싹싹하게 행동하고, 공손하게 대화하며 큰 갈등 없이 잘 지내는 아이가 엄마와 이야기할 때면 매우 날카롭고 퉁명스러운 태도를 보일 수 있습니다. 화가 나면 엄마에게 욕도 하고, 뜻한 대로 일이 잘 안 풀리면 엄마 탓을 밥 먹듯 하기도 하죠. 이런 아이의 모습은 사교성은 준수하지만 사회성이 아직 미성숙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부모는 자녀에게 친구가 많이 없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기질적으로 사교성이 낮은 아이는 또래 친구 관계가 좁을 수 있습니다. 여러 친구를 사귀지 않더라도 충분히 상대방의 마음에 공감하며 관계를 잘 유지해 나갈 능력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또래 관계를 전혀 하지 못한다면 사회성이 발달할 기회가 극히 제한됩니다. 아동기와 청소년기 아이는 또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면서 사회성이 가장 많이 발달하게 됩니다. 동등한 관계에서 여러 방면으로 소통하고 갈등을 경험하며 사회적 맥락을 파악하고, 상대방의 마음에 공감하며, 때로는 원치 않는 사회적 상황에서 불편을 감수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즉, 사교성이 낮다고 사회성이 항상 떨어지는 것은 아니나, 사교성이 높으면 그만큼 사회성 발달의 기회가 많이 주어지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동 또는 청소년 자녀의 사회성과 사교성 발달에 대한 tip
1. 긍정적인 모델링
부모님의 행동은 자녀에게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일상에서 예의, 협력, 문제 해결 등을 모델링하여 자녀가 따라 할 수 있는 건강한 사회적 행동을 보여주세요. 부모의 감정 표현 방식이나 타인과의 소통 방식도 아이에게 중요한 사회적 학습 기회를 제공합니다
2. 다양한 사회적 경험 제공
친구 및 또래와의 긍정적인 경험을 쌓을 기회를 마련해 주세요. 예를 들어, 친구와의 놀이 시간을 가지게 하거나, 학교 및 지역 사회의 활동에 참여하도록 격려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녀가 사회적 기술을 연습하고 친밀한 관계를 맺는 데 도움을 줍니다. 청소년의 경우에는 자신의 진로와 관련한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 자율성을 존중하는 대화
자녀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독립적인 결정을 내리도록 지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율성을 존중하면 자녀가 자신감을 키우고, 자신의 판단에 따라 관계를 관리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녀와 대화를 나눌 때 결과보다 과정에 관심을 갖고 대화를 이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체적인 질문과 긍정적인 피드백을 통해 아이는 사회적 상황에서의 행동을 명확히 인식하고 사회적 기술을 더 발전하려는 동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
4.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 참여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은 타인의 비난으로부터 비교적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며,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연습장과 같은 기능을 합니다.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은 아이가 또래 친구들과 다양한 활동을 통해 관계하는 연습을 하고, 사회적 기술과 자기조절 기술을 배우며 사교성과 사회성 모두 성장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제공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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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이송용. (2022년 12월 15일). 사교성과 사회성은 어떻게 다를까? 이코리아. https://www.ekoreanews.co.kr/news/
Delgado, E., Serna, C., Martínez, I., & Cruise, E. (2022). Parental attachment and peer relationships in adolescence: A systematic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9(3), 106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