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일본에 입국하고 JR패스 그린샤 7일권 사용을 바로 개시할 예정입니다.
일정을 짜는 데에 있어서 제가 일본에서 안 가본 곳이 아직 많기 때문에, 철도를 탑승하는 것 자체와 더불어 낯선 관광지를 탐방하는 것에도 나름 시간을 안배하려고 했지만,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으려고 하다보니 뭔가 빡빡한 일정이 된 것 같습니다.
여행중 본인 체력의 문제도 있고, 열차운행 간의 돌발변수 발생 가능성도 있어서 애초에 모든 일정을 다 소화해낼 수 있으리라고는 기대하지 않고 있습니다 ^^;
구체적인 고민으로는 하마나스와 선라이즈의 카페트카를 타고싶고, 시나노와 슈퍼뷰오도리코와 쿠로시오의 1호차 1열 좌석을 지정하고 싶지만 탑승일 당일 또는 탑승일을 얼마 안남기고 좌석을 지정하는 상황이라 가능할지 잘 모르겠다는 것입니다.
출발 당일에 좌석 지정하는 하마나스는 애초에 카페트카는 무리일 것 같은데 드림카만이라도 탈수 있을런지요.
또 마츠모토-나가노 구간을 지날때 넓은 전망을 가진 시나노로 지날지, 오바스테역을 경유하는 일반열차로 지날지도 고민이 되네요.
그외 위 구간을 JR패스로 여행하는데 있어서 주의하거나 참고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일정요약>
제주항공 나고야 in 오사카 out
12/02 김포-나고야-마츠모토-삿포로
12/03 삿포로-오타루-하코다테
12/04 하코다테-아오모리-센다이-도쿄
12/05 도쿄-이즈반도(이토)-오카야마
12/06 오카야마-히로시마-히메지-돗토리
12/07 돗토리-교토북부-오사카
12/08 오사카-기이반도(카츠우라)-고베
12/09 오사카-김포
<여행포인트>
문화유적 탐방 (마츠모토성, 히메지성, 오사카성, 이츠쿠시마 신사, 히로시마 원폭돔, 이토 도카이칸, 오타루·삿포로·하코다테 근대건축물)
자연경관 관람 (마츠시마, 미야지마, 아마노하시다테, 미센산, 돗토리 사구, 오누마호, 잇페키호, 오무로산, 나치산 폭포)
특급열차 탑승 (시나노, 하마나스, 슈퍼호쿠토, 하쿠쵸, 슈퍼뷰오도리코, 선라이즈, 슈퍼하쿠토, 쿠로시오 등)
기타 (오바스테 차창감상, 하코다테 야경관람, 고베 루미나리에 관람)
<세부일정>
12/02 (수)
1107-1140 (CentAIR-메이테츠나고야) [뮤스카이]
<나고야역에서 JR패스 그린샤 7일권 교환>
1200-1403 (나고야-마츠모토) [시나노 11]
<13시경 쿠라모토-아게마츠 사이 왼쪽 차창에 寝覚の床 주목>
<마츠모토성 투어 1시간>
1525-1642 (마츠모토-나가노) [시노노이선 나가노행 보통열차]
<16시05분경 오바스테역 스위치백 구간 진입시 차창 감상만, 하차는 하지않음>
1706-1830 (나가노-오미야) [아사마 624]
1846-2137 (오미야-신아오모리) [하야부사 31]
2146-2152 (신아오모리-아오모리) [오우본선 아오모리행]
2218-0607 (신아오모리-삿포로) [하마나스 차내박]
12/03 (목)
0613-0701 (삿포로-미나미오타루) [하코다테본선 시카리베츠(然別)행]
<오타루 투어 2시간반>
0934-1006 (오타루-삿포로) [쾌속에어포트 100]
<삿포로 투어 2시간>
1213-1546 (삿포로-하코다테) [슈퍼호쿠토 10]
<하코다테 야경 및 시내투어>
12/04 (금)
0813-0835 (하코다테-오누마코엔) [슈퍼호쿠토 3]
<오누마호수 자전거 산책 1시간반>
1050-1113 (오누마코엔-하코다테) [호쿠토 4]
1119-1327 (하코다테-신아오모리) [하쿠초 22]
1352-1529 (신아오모리-센다이) [하야부사 22]
1543-1606 (센다이-마츠시마) [도호쿠본선 코고타(小牛田)행 6역 24분]
<마츠시마 투어 1시간반>
1743-1823 (마츠시마카이칸-아오바도리) [센세키선]
1857-2026 (센다이-우에노) [하야부사·코마치30]
12/05 (토)
<오전 도쿄시내 투어>
1100-1239 (도쿄-이토) [슈퍼뷰오도리코 5]
<이토 투어 1시간반>
1400-1439 (이토-샤보텐코엔) [도카이버스 710엔]
<오무로산 산책 30분>
1530-1543 (샤보텐코엔-잇페키호) [도카이버스 330엔]
<잇페키호 산책 1시간>
1643-1709 (잇페키호-이토) [도카이버스 550엔]
1721-1744 (이토-아타미) [이토선 아타미행]
1758-1847 (아타미-도쿄) [코다마 666]
<저녁 도쿄시내 투어 3시간>
2200-0627 (도쿄-오카야마) [선라이즈 차내박]
12/06 (일)
0705-0752 (오카야마-히로시마) [히카리 441]
0805-0836 (히로시마-미야지마구치) [산요본선 이와쿠니(岩国)행]
0840-0850 (미야지마구치-미야지마) [JR페리]
<미야지마 투어 2시간>
1110-1120 (미야지마-미야지마구치) [JR페리]
1131-1156 (미야지마구치-신하쿠시마) [산요본선 히로시마행]
1203-1207 (신하쿠시마-혼도리) [아스트램라인 혼도리행]
<원폭돔 주변 투어 1시간>
1356-1454 (히로시마-히메지) [사쿠라 552]
<히메지성 투어 2시간>
1821-1959 (히메지-돗토리) [슈퍼하쿠토 11] [치즈급행 1820엔 추가요금]
12/07 (월)
0652-0705 (돗토리-후쿠베) [산인본선 하마사카행]
0714-0722 (福部中学校前-砂丘東口) [일본교통버스 250엔]
<돗토리 사구 투어 3시간>
1037-1057 (砂丘東口-톳토리역) [일본교통버스 380엔]
1110-1153 (돗토리-하마사카) [산인본선 하마사카행]
1207-1316 (하마사카-토요오카) [산인본선 토요오카행 쾌속]
<토요오카역 KTR창구에서 우미노교토패스 구입>
1404-1534 (토요오카-아마노하시다테) [탄고 아카마츠2 니시마이즈루행]
<아마노하시다테 관광 2시간>
1735-1811 (아마노하시다테-후쿠치야마) [하시다테8 교토행]
1815-1947 (후쿠치야마-오사카) [코노토리24 신오사카행]
12/08 (화)
0759-1133 (텐노지-키이카츠우라) [쿠로시오 1=오션애로우 15번홈]
1210-1229 (키이카츠우라-다이몬자카주차장) [나치산버스 420엔]
<나치산 및 폭포투어 1시간반>
1350-1415 (나치산-키이카츠우라) [나치산버스 620엔]
1447-1850 (키이카츠우라-신오사카) [쿠로시오 28]
1900-1935 (신오사카-산노미야) [토카이도본선 아보시(網干)행]
<고베 루미나리에 관람 및 고베시내 투어>
<JR패스 이용종료>
12/09 (수)
<오사카시내 투어>
1405-1441 (난카이난바-칸사이공항) [난카이공항선 라핏베타]
첫댓글 침대차 탑승 실패를 대비한 B플랜은 마련하셨는지요?
대책없이 갔다가 현지에서 멘붕하고 대체시간표 작성했던 기억이 있어서리..
윗분 말씀대로 모든 일정에 플랜b하나씩은 준비하셔야 합니다.7일계획이면 틀어지는 일정이 하나정도는 꼭나오지요.
12.5의 경우, "코다마 666호를 타고 오다와라까지 (18:06 착) > 히카리 523호 환승 (18:08 발)" 혹은 "히카리 525호를 아타미에서 탐" 등으로 백업일정을 짜는 게 좋습니다.
물론 이 백업 (추가 : 오다와라 환승 얘기입니다.) 은 환승시간이 약 2분 정도만 주어지므로 빨리 걸어야겠죠...
다른 분의 댓글대로 ‘플랜B’를 준비해야 하는 점은 공통이고요,
표에 있는 첫날 일정에서 핵심은 메이테츠를 이용해서 나고야역 도착은 필히! 11시24분이어야 합니다.
본문에는 11시40분 도착인데, 이때 도착하면 JR Pass 교환 후 12시 특급 못 탑니다.
메이테츠나고야역과 JR나고야역은 빨리 걸어도 시간이 걸립니다.
JR나고야역 낮시간 패스 교환은 역 매표소가 아닌, 교환소가 따로 있으며,
만약 앞에 3~4명 정도 패스교환으로 대기한다면 12시차 아슬아슬 합니다.
(패스 교환이 3~4분에 끝나는 작업이 아니며, 특히 나고야역 교환소는 한 사람이 발급합니다)
츄부공항에서 빨리 나오고, 메이테츠나고야역에서 빨리 나오도록 노력하세요.
일요일에 히메지성은 사람구경 ‘카오스’를 경험할 수 있으니 감안하시고요,
마츠모토성으로 가려면 JR마츠모토역에서 버스를 타야 하는데, 관광 후 마츠모토역으로 오는
버스시간이 안맞을 수 있습니다. 후속 열차 승차 계획을 감안하세요.
12월1일 21시50분 조회현황을 보면 12월2일 출발 삿포로행 급행 하마나스의 지정석(드림카 등) 여유는 있습니다만,
나고야역 도착 후 최우선으로 예약을 시도하세요.
도쿄 →오카야마 선라이즈열차는 좌석조회가 되지 않으니 이것도 최우선으로 예약을 해보세요.
이벤트열차에 관심있다면 마지막날 난카이난바 →간사이공항행 라피트 중에 난바역 12:35 출발편이
스타워즈 특별랩핑입니다. 참고하세요
우미노교토에리어패스(海の京都エリアパス)가 지금도 발매되고 있는지는 꼭 확인하세요.
http://www.kansai.gr.jp/mt51/plugins/KWInformation/news-search.cgi?__mode=detail&lang_code=ja&id=547
KTR은 교토탄고철도(탄테츠)로 바뀐지 좀 되었으며, 탄테츠 홈페이지에 우미노교토에리어패스는 없습니다.
KTR 시기에 발매된 패스라 KTR을 이어받은 윌러트레인즈(WILLER TRAINS)가 그대로 이어받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탄테츠 일일권인 탄테츠마루고토 자유승차권(丹鉄まるごとフリ-パス)이 인터넷 예약 시 2,000엔,
현지 구매 시 2,200엔..
미야지마구치~미야지마선착장 사이도 거리가 됩니다. 횡단보도도 있으므로 08:55출발을 이용하세요.
우미노쿄토패스는 윌러트레인즈로 인수된 이후인 올해 6월 중순에 여행했으며, 그때 판매중이었습니다.
@NastyLemon 펄잼님이 이 귀중한 정보를 보고 안심할 거 같네요 ^^
한가지 더~ 말씀드리면 JR서일본 신하쿠시마역과 아스트럼라인 신하쿠시마역은 꽤 환승거리가 깁니다. 역에서 나와서 전력질주 후 지하로 내려가야 겨우 환승하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적어도 10분은 잡아야 됩니다.
미처 고려하지 못했던 부분이 많았네요.
환승동선이 길어서 계획에 못 맞출 경우에는 그냥 관광일정 몇개를 생략하고 느긋하게 다음 특급열차를 타던가 해야겠습니다..
하마나스는 만약 드림카까지 매진되었을 경우, 침대칸을 탈지 자유석을 탈지 고민되지만 어쨌든 입국 당일 홋카이도로 넘어갈 예정입니다.
우미노교토 패스는 http://www.amanohashidate.jp/lang/en/kyoto-sea-area-pass/
여기 링크에서 확인이 되길래 있는 줄 알았는데 확실한 것은 현장에서 문의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도움 주신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여행 잘 다녀오도록 하겠습니다!
전반적으로 일정이 빠듯하네요. 해가 빨리 져서 하코다테 야경은 일몰 무렵부터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만 어두워진 다음에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시간대로 보아 아마노하시다테 관광 역시 쉽지 않을 듯하네요. 대개 저 시간대에 역을 나서면 곧 어두워지기 시작하겠네요.
히메지성은 히메지역에서 걸어서는 꽤 걸리는 거리고, 입장 후에는 사람이 많으면 움직이고 싶어도 움직일 수가 없다는 것을 염두에 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주말 슈퍼뷰 오도리코는 며칠 전부터 매진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힘내세요!
이미 아시고 계시겠지만, 일본은 우리나라보다 해가 한 시간 정도 빨리 진다는 점을 감안하시면 좀 더 만족스러운 결과를 낳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미노교토 패스는 영문명 Kyoto Sea area pass 라는 이름으로 발매중입니다.
후쿠치야마역, 토요오카역등의 탄고철도 창구에서 판매하며...JR은 특급 하시다테에서만 차내에서 판매합니다.
2200엔이구요.
Kyoto Sea area pass는 작년 10월에 후쿠치야마역 환승구에서 1,600엔에 샀는데 지금은 어떻게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JR패스 또는 간사이와이드패스가 있는 경우 특급도 자유석을 탈 수 있고, 그 중 하나를 보여달라고 했었죠. 지금은 운영업체가 바뀌어서 아직도 판매하는지, 가격변동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