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의 입시는 인생의 판도를 좌우하는 중요한 시험이라고 불려지며 모든 학업 시스템이 “수능, 정시와 수시”에 맞춰져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청소년기는 특히나 급격한 변화를 겪는 시기이기에 입시스트레스와 더불어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합니다. 대학 입시에 대한 스트레스가 가중되어 시험에 대한 중압감, 부모의 과잉기대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또래와의 비교와 좌절로 인한 관계 부적응 등을 경험하기도합니다.
스트레스에 대해 개인마다 지각하고 있는 정도, 신체적 심리적 부적응의 정도가 달라 학생 당사자와 사랑하고 귀한 아이들이 어떤 심리 내적인 상태를 경험하고 있는지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다루는 기술과 내적 힘이 부족한 아이들은 입시전후 “입시병”이라고 하며 두통, 소화불량, 현기증, 근육통, 기억력 장애, 불면증, 식욕부진 등 신체적인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또 신경질이나 공격적인 성향이 늘어나기도 합니다.
수능만을 보며 달려온 학생들이 수능을 치고 난 이후 잠시 목표를 잃어 어디로 가야할지 몰라 방황하기도 하며 허무함 허탈감, 생각보다 잘 나오지않은 성적으로 인한 심각한 좌절감, 미래에 대한 불안, 공포감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특히, 청소년기 스트레스는 자살생각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우울수준이 영향을 미쳐 자살 충동, 자살시도로 연결될 수 있어 입시 전후의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청소년들의 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 실패해도, 실수해도 괜찮다고 자신을 믿어 줄 수 있는 내적 힘인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상황에서 생각과 신체를 조절할 수 있는 “스트레스 대처법”, 부모-자녀간의 건강한 의사소통방식 등이 도움이 된다고 선행연구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많은 지자체, 학교, 청소년 기관에서도 청소년들의 심리적 건강을 위해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만큼 심리상담 전문가를 통한 상담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수능 전후 스트레스 관리에 필요한 것?
결과에 상관없이 가치있는 나
좋은 성적은 받는 것, 좋은 대학에 가는 것, 좋은 직장에 가는 것은 삶속에 중요한 일입니다. 이런 결과와 성취에 초점을 두고 자신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은 심리적 건강에 매우 위험합니다. 타인과의 끊임 없는 비교에 내 자신을 잃어가고 외부로부터 오는 피드백을 모두 자신에 대한 것으로 받아들여 온전한 나로 서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사회와 타인의 평가와 비교 잣대에서 벗어나 내가 좋아하는 것, 세상에 소중한 존재로서의 내가 하고 있는 역할 등을 알아가며 학업, 입시의 결과와 상관없이 가치 있는 나를 아는 것이 장기적인 미래 계획과 현재의 건강한 삶을 위해 도움이 됩니다.
대화하기
큰 압박감을 받고 있는 경우, 스스로 말을 멈추고 혼자만의 생각에 빠지기가 쉽습니다. 더욱이 자신을 공감해줄 사람이 없다는 생각에 부모에게도, 친한 친구에게도 스트레스 상황을 이야기 하기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허다합니다. 말을 못한채로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면 신체화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무기력, 우울, 분노, 자살사고 등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게 됩니다. 공감을 받지 못한다 생각이 들더라도 나의 상태, 나의 생각을 타인에게 알리는 것은 자신에게 도움이 되기에 입시 전후 드는 생각과 감정에 대해서 주변 가까운 사람과 대화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문가와 만나기
원하는 대로 나오지 않은 성적, 목표를 잃은 듯한 허망함, 주변의 질책과 비난, 부정적인 감정과 생각 등등 큰 일을 겪고 난 이후 모든 사람은 당연하게 많은 심적 변화를 경험합니다. 수능이라는 큰 시험을 앞두고 있거나 치르고 난 이후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 막막함을 느낄 때, 감당하기 힘든 생각과 감정에 압도되어 있을 때 선생님, 심리상담가 등 전문가와 이야기를 나누고 자신이 갖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새로운 환경에 경계심이 많고 불안했던 아동 -박지은(가명) 모 상담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 이향숙 소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경환(2013), 대입 수험생의 입시스트레스와 스트레스대처방식: 정신건강의 조절효과 검증 : -재수생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증현 (2010), 고2 학생의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과 입시스트레스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원영, 원희랑, 김준홍. (2013). 인문계 고등학생의 입시스트레스와 자살생각과의 관계 - 우울에 따른 매개효과 -. 청소년시설환경, 11(2), 59-73.
최은정(2014), 특수목적 고등학교 대입 수험생의 입시스트레스, 자기효능감, 스트레스반응, 한국자료분석학회, 16(1), 523-535.
*사진 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상담실장 김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