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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② 한국철도 (기술, 차량) 몇가지 질문을 또 드리고자 합니다.(업데이트)(3번째)
사부(희방사역) 추천 0 조회 410 03.08.21 11:35 댓글 21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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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3.08.20 22:07

    첫댓글 5. 진해선은 마산이 아니라, 창원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전철화를 한 것은, 신창원역 근처에 있는 로템이 시험선으로 쓰기 위해 전철화를 해두었습니다. 시험용 신호시설까지 되어 있지요, 전기기관차로 수송이 목적은 아닙니다

  • 작성자 03.08.20 22:10

    그럼 마산역~창원역 사이에 고가철로로 곁가지 쳐서 가는 구간은 무슨 구간인지요? 하나 더 있더군요

  • 03.08.20 22:25

    고가철로로 빠진다면 임항선(마산 - 교원 - 부두) 같습니다. 거의 가사상태이죠 폐선돼있는것 같으나 어쩌다 화물열차(원목수송)가 들어가는것 같습니다

  • 03.08.20 22:30

    임항선 관련사진자료는 한우진님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여기로 가보세요http://ianhan.com.ne.kr/jinhae.htm 그리고 다른곳으로는 http://news.empas.com/show.tsp/20030619n04283/?s=0&e=177 http://news.empas.com/show.tsp/20030514n04633/?s=249&e=427

  • 03.08.21 00:00

    4.그 구간이 완전히 고가철로인지는 모르겠지만 전라선이 선형개량 및 복선화하면서 많이 고가화되었죠.

  • 6.트러스구조라고 합니다. 자세히 보시면 다른 일반 교량보다 교각간 거리가 깁니다. 긴 만큼 효율적이지만 난도가 올라가죠.

  • 7.십장생도 생명이 있는데 하물며 터널이라고 생명이 없겠습니까? 터널은 약 100년 간다고 압니다. 뉴욕 세계무역센터가 200년 수명이라죠. 골든게이트도 130년 수명이지만 보수공사 활성화로 250년까지 간다고 압니다. 참고로 명동 신세계 본점이 70년 정도 된 겁니다.

  • 작성자 03.08.21 02:48

    구특전님?^^ 제가 말한것은 교각의 구조를 말한 것이 아니라 교각 좌우에 열차를 보호하듯이 XXXXXXXXXXXXXXX 형태로 된 철골물을 말합니다.

  • 상판 구조 명칭이 트러스라는 겁니다. 상부트러스,하부트러스로 나누는데(맞는가요?) 하부트러스는 성수대교가 그 예이며 상부트러스는 한강철교,신탄진철교가 예입니다.

  • 참고로 일반 철교(상판이 상자모양)는 형교라고 합니다. 뉴욕 무역센터 갖고 딴지는 삼가시길~ (지금은 없는 건물입니다. 하도 옛날부터 고층건물 예로 들 때 그걸로 많이 예를 들었죠)

  • 건축과도 아니라서 잘은 몰라도 다리의 형태는 상판이 99%를 결정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교각 거리와 상판의 연관관계도 셉니다)

  • 03.08.21 07:33

    2. 제가 알기로는 콘크리트를 갈는 이유는 단지 먼지 때문으로 알고 있는데, 자갈이 진동, 소음에서 좋은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하철은 밀폐공간이라 먼지가 적은 콘크리트로 한것을 저는 알고 있었는데, 맞는지 모르겠네요.

  • 03.08.21 08:23

    1. 법제처홈페이지에서 법령검색에 "철도건설규칙"으로 검색해보시면 각등급별 제한이 나와 있습니다. 하중부담력, 곡선반경등에 따라 속도가 제한받지요

  • 4. 구례구~순천 구간은 거의 고가 이구요.. 순천시 통과 구간에는 방음벽이 설치되고 있습니다.

  • 03.08.21 17:23

    3. 중앙선은 Y자 분기기라서 역 통과시에도 속도를 줄여야 한다는 어떤 분의 말씀이 있었습니다. 중앙선에는 본선과 대피선의 개념이 없다는 말이겠죠.

  • 작성자 03.08.21 18:47

    왜 그렇게 했을까요? 본선,대피선 구분하여 설치했더라면 본선을 달리는 열차는 제속도를 낼텐데 말이죠.-_-;;

  • 03.08.23 18:38

    1. 1급선은 우리나라에 경부고속철도밖에 없다고 철도공학시간에 배웠습니다. 경부선도 이론적으로 따지면 4급선 정도 된다고 하더군요...

  • 1급선 우리나라에 송정리-임성리간 존재하는걸로 압니다만..

  • 03.08.26 11:00

    터널은 일제시대하고 해방후 지은 것이 차이가 나는데 일제때 터널은 표면에 요철있는 사각의 돌을 붙여 놓았고 해방후에는 밋밋한 시멘트 벽입니다. 철교 교각도 마찬가지로 오래된게 더 보기가 좋죠.

  • 03.08.26 11:03

    붉은색 철교 측면에 보시면 제작년도하고 제조처가 적혀있는 철판이 있는데 '소화*년 조선총독부'에서 부터 '1962년 건설교통부'까지 다양합니다.

  • 03.08.26 11:07

    창원에서 전철화된 선으로 분기되는 선은 진해선 (Http://jinhaeline.wo.to 참고) 이며, 마산에서 분기되는 고가철교가 있는 선은 제 1부두선으로 변전기 등을 1주일에 1번꼴로 운송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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