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계는 열반에 이르는 요긴한 문이며
-고해를 건너는 자비의 배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부처님들께서도
-이 계를 인연하여 열반을 성취하셨고
-모든 중생들도 이 계를 의지하여
-고해를 건넜습니다. (금 일...) 영가시여,
-이제 그대는 여섯 가지 감관과 여섯 가지 경계에서
벗어나 신령한 의식이 뚜렷해져
-거룩한 부처님의 계를 받게 되었으니
이 얼마나 다행한 일입니까?
-(금 일 ...) 영가시여,
세월이 흘러 오래되면 광대한 우주도 무너지고
수미산과 큰 바다도 없어져 남을 것이 없는데
-항차 이 작은 몸이 생.로.병.사와
-근심.걱정.고뇌를 무슨 수로 피하리오
-(금 일 ...) 영가시여,
그대의 머리카락.손톱.이빨 그리고 가죽.살.힘줄.뼈
-때 같은 육신은 다 흙으로 돌아가고,
-침과 콧물.고름.피 진액.
-가래.눈물.원기와 오줌 같은 것 들은
-다 물로 돌아가고, 몸의 더운 기운은 불로 돌아가고,
-활동하던 기운은 바람으로 변하여,
네 가지 요소가 다 각각 지.수.화.풍으로 흩어져
제자리로 돌아가는 법이니
-오늘날 영가의 돌아가신 몸이 어디 있다고 하리오.
-(금 일 ...) 영가시여,
이 몸뚱이는 네 가지 요소로서 거짓 되고 헛된 것이니
조금도 애석해 할 것이 없습니다.
-영가는 오랜 옛적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어리석은 무명으로 말미암아 선.악의 행업을 지었고,
이 행업은 세상에 태어나려는 일념을
-이 일념의 의식작용이 태중의 정신과 물질인 명색을
명색은 여섯 가지 감관을
-이 여섯 가지 감관은 감촉을 감촉은 지각을
-지각은 애욕을 애욕은 탐취심을
-탐취심은 내세의 과가 될 업을 낳았고,
이 업은 다시 미래에 태어나는 연이 되니
-태어나면 늙고 병들고 죽게 되어
근심하고 슬퍼하고 고뇌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무명이 없어지면 선.악의 행업이 없어지고
-선.악의 행업이 없어지면
고정관념의 의식작용이 없어지고
-고정관념의 의식작용이 없어지면 명색이 없어지고
-명색이 없어지면 여섯 가지 감관이 없어지고
-여섯 가지 감관이 없어지면 감촉이 없어지고
-감촉이 없어지면 지각이 없어지고
-지각이 없어지면 애욕이 없어지고
-애욕이 없어지면 탐취심이 없어지고
-탐취심이 없어지면 업이 없어지고
-업이 없어지면 생이 없어지고
-생이 없어지면 늙고 죽고 근심하고 슬퍼하는
고뇌도 다 없어지는 것입니다.
-이 세상 모든 것은
본래부터 스스로 고요하고 청정하므로
-우리가 이와 같이 닦고 닦으면
내세에는 부처를 이룰 것입니다.
-모든 현상은 한시도 고정됨이 없이 변하여
돌아가는 것이 곧 생하고 멸하는 생멸의 법이니
-이 생멸에 집착함을 놓으면
곧 고요한 열반의 경지에 이르는 것입니다.
-부처님계에 귀의합니다. 가르침계에 귀의합니다.
-승가계에 귀의합니다.
-과거의 보승여래이시며,
마땅히 공양 받으실 님이시며
-우주법계의 모든 것을 다 아시는 님이시며
열반에 이르신 님이시며
-이 세상 모든 것을 다 아시는 님이시며
모든 중생을 잘 다스리시는 님이시며
-하늘세계와 인간세상의 스승이신 님이시며
깨우쳐 부처 되신 님이시며
세상에서 가장 높게 존경 받으실 님에게 귀의합니다.
-(금 일 ...) 영가시여,
이제 당신께서는 오음을 벗어버리고
-신령한 의식이 뚜렷이 드러나
부처님의 거룩한 계를 받았으니
-이 얼마나 기쁘고 통쾌한 일이옵니까?
-(금 일...) 영가시여, 이제 마음대로 하늘 세계나
부처님 계신 곳에 태어나게 되었으니
-참으로 기쁘고 기쁜 일입니다.
-달마조사 전하신 법 당당하여 으뜸이시니
-본래 청정한 마음자리 본성품의 고향이네
-마음이란 맑고 묘해 있는 곳이 따로 없어
-삼라만상 그대로가 한마음의 나툼일세
『가장행복한공부』
첫댓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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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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