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서오디오기기들은 크기가작고 기능별로 나누어져 종류가 다양합니다.
자동차에 여러가지 장치들을 장착하다보면 자동차바디를 접지로하여 앞쪽에 헤드유닛이나 프리앰프등을장착하고
크기가커다란 파워앰프등은 트렁크에 장착하는데
그거리가 차량의크기에따라서 다르기는하지만 3m~5m 정도를 전원케이블이나 신호케이블등으로 장착하고나서 사운드설정이나 튜닝을하면서부터 각종노이즈가 발생하는데 이를해결하지못하고 결국 해체하는상황이
발생하기도합니다.
원인은 그라운드루프노이즈인데 이를 이해하고 해결하기는 어렵읍니다.
아래그림은 자동차의 샤시를 그라운드매개체로하여 기기들을 장착한다 라는것을 가정하고만든그림인데 루프노이즈가 발생하는원인등을 가정하여 그려본그림입니다.
개인적인 견해이므로 절대적인것은 아니지만 그라운드 루프노이즈를 해결하기위한 내용으로 그려본것이므로 참고하시면도움이 될것입니다.
그리고 루프노이즈는 장착하는기기들이 많아지면 더욱 더 많은 루프가 발생하기도합니다.
가능하면 심플하게 장착해야한다는것도 이런것들과 상통하구요.
그림에서는 그라운드루프가 형성되어지는것을 청색과 녹색 두개의 화살표로 표시하였읍니다
그라운드를 접지하여 전류가흐르는과정에
여러가지 음향기기나 자동차콘트롤러기기들에서나오는 고주파노이즈나 임펄스노이즈등이 전류가흐르는라인에 첨가되고 이것들이 증폭회로를 거치면서 증폭되어 스피커로 나타납니다.
그리고 루프라는것은 신호전류나 잡음전류가 흐를수있도록 연결되어진 라인을 말하는것입니다.
이라인의 한쪽을 오픈해버리면 전류가 흐르지못합니다.
이원리를 이용하여 루프전류가 흐르지못하게 하는장치를 ISOLATOIN 이라합니다.
다른방법 한가지는 자동차에는 연결하여 전기에너지를 공급받기는하지만 건전지를 쓰는상태와 같은조건을 만들어주는 장치가 그라운드 분리형 dc-dc converter 라는것입니다.
그외에도 신호라인에 장착하는것을 매칭트랜스타입노이즈필터등이있읍니다만 음질이 많히 열화되는이유로 가능하면사용하면안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