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제 인물 이기우, 거제시 실내체육관 출판기념회 “이기우의 행복한 도전” 거제시 체육관 2층 관람석까지 꽉 메워 대성황
▲사진: 좌_김두호 시의원, 반소련 소장, 가수 성민호, 거제의 인물 이기우(거제시 대외협력관,인천재능대학교 총장),이인태 시의원, 김철수 회장 ▲사진: 좌_김두호 시의원, 반소련 소장, 가수 성민호, 거제의 인물 이기우(거제시 대외협력관,인천재능대학교 총장),이인태 시의원, 김철수 회장 ▲사진: 좌_김두호 시의원, 반소련 소장, 가수 성민호, 거제의 인물 이기우(거제시 대외협력관,인천재능대학교 총장),이인태 시의원, 김철수 회장 ▲사진: 좌_김두호 시의원, 반소련 소장, 가수 성민호, 거제의 인물 이기우(거제시 대외협력관,인천재능대학교 총장),이인태 시의원, 김철수 회장 ▲사진: 좌_김두호 시의원, 반소련 소장, 가수 성민호, 거제의 인물 이기우(거제시 대외협력관,인천재능대학교 총장),이인태 시의원, 김철수 회장 ▲사진: 좌_김두호 시의원, 반소련 소장, 가수 성민호, 거제의 인물 이기우(거제시 대외협력관,인천재능대학교 총장),이인태 시의원, 김철수 회장
▲사진: 좌_김두호 시의원, 반소련 소장, 가수 성민호, 거제의 인물 이기우(거제시 대외협력관,인천재능대학교 총장),이인태 시의원, 김철수 회장 ▲사진: 좌_가수 성민호, 거제의 인물 이기우(거제시 대외협력관, 인천재능대학교 총장)
거제의 인물 이기우(거제시 대외협력관, 인천재능대학교 총장) 전 교육부 차관의 자서전 출판기념회 “이기우의 행복한 도전” 이 11월 14일 서울에 이어 거제에서 11월 28일 오후 6시부터 거제시 체육관에서 시작된 행사는 시민 등이 4,000여 명이 몰려 2층 관람석까지 대성황을 이뤘다.
거제 인물 이기우 전 차관과 부산고 동기인 정의화 전 국회의장을 비롯해 각 대학 총장 다수가 참석했고, 변광용 시장, 민주당 문상모 거제지역위원장, 김성갑‧송오성‧옥은숙 도의원, 강병주 시의원 등 민주당 현역들은 물론 윤영 전 국회의원과 권민호 전 시장도 참석했다. 재경거제향인회 김임수 회장과 거제대학 조욱성 총장, 가수 성민호, 김성갑, 송오성 도의원이 행사장에 참석했고, 이인태 시의원 김두호 시의원, 반소련 소장, 김철수 회장 등이 방문객을 맞았다.
이어 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재명 경기도지사, 김두관 국회의원, 인천시장을 역임한 송영길 국회의원, 이 전 차관이 네 번이나 총장직을 연임한 인천재능대학생들의 축하 영상이 선보였고 문희상 국회 의장과 민주당 국회의원 다수가 보낸 축전도 열거됐다. 축하공연과 함께 사회자와 토크콘서트 형식의 대담을 끝으로 행사를 마무리했다.
거제의 인물 이기우(인천재능대학교 총장, 거제시 대외협력관)은 그의 저서 ‘이기우의 행복한 도전’ 책은 “100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공무원”(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제36대 국무총리), “전문성과 따뜻한 성품을 지닌 사람”(김황식 제41대 국무총리), “4선 연임 총장과 9관왕의 신화”(박성훈 인천재능대학교 재단이사장, 재능그룹 회장). 그야말로 명불허전이었다.
거제의 인물 이기우의 자서전 ‘이기우의 행복한 도전’은 9급 공무원으로 시작해 교육부 차관에 오르며 ‘고졸신화’, ‘공무원 신화’,‘100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공무원’ 등의 수식어가 붙은 이기우총장의 공직생활과 삶의 이야기를 글로 풀어낸 자전적 기록이다.
393쪽 분량인 ‘행복한 도전’은 이기우 총장의 인품과 삶의 여정을 가감 없이 진솔하게 풀어 담은 글이다. 이 책은 한 번 손에 잡으면 다 읽을 때까지 손에서 놓을 수 없는 마력이 있다. 이 책의 구성은 6장으로 나누어 졌다. ‘제1장, 9급 공무원으로 시작하다. 제2장, 10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공무원. 제3장, 새로운길, 인천재능대학교의 기반을 다지다. 제4장, 1등 대학으로 비상하다. 제5장, 대한민국 교육의 큰 틀을 만들다. 제6장,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다. 글을 맺으며, 사람이 희망이다’
그는 경남 거제시 연초면 다공리에서 빈농의 아들로 태어났다. 어렵게 보낸 학창시절의 운동화 이야기를 읽어보면 가슴이 뭉클해진다. 대학 진학을 못하고 9급 공무원으로 거제시 교육청(거제 교육지원청), 지세포중학교, 성포중학교에서 근무를 했다. 9급 공무원에서 시작하여 1급인 교육부 기획관리실장을 역임하고 한국교직원 공제회 이사장을 역임했다. 그리고 국무총리 비서실장, 교육부차관에 이른다. ‘고졸 출신 9급 공무원의 신화’를 만들어 낸 것이다. 그가 경험한 바를 담담하게 그려낸 책이 ‘행복한 도전’이다. 또 30여 년간의 공직생활을 마무리하고 2006년 인천재능대학교의 총장에 취임해 현재, 4선 연임 총장으로 ‘변화와 혁신’의 아이콘을 만들어 내기까지의 과정과 도전이 적나라하게 담겨져 있다. 한국전문대학 교육협의회 4선 재임 회장으로 전문대학 교육발전에 대한 밑그림이 그려져 있기도하다.
출판기념회에 앞서 이기우 총장은 출판기념회에 찾아와준 분들을 일일이 맞으며 인사를 하고 기념촬영도 했으며, 행사가 끝나고 입구에서 끝까지 배웅하며 감사의 인사을 일일이 하였다.
출판기념회 순서는 먼저 내빈 소개, 축사, 서평, 영상상영, 축하 공연, 마지막으로 사회자와 토크쇼 순으로 진행됐다.
서평은 문용린(전 교육부장관) 서울대명예교수가 서울에서 서평 영상으로 그는“이기우의 ‘행복한 도전’은 또 다시 시작 선에 있다.”며 “후에 이기우 총장이 ‘행복한 도전’을 성공적으로 마쳤을 때 다시 완성된 서평을 마무리 하고 싶다.”는 의미 있는 평을 했다.
이기우 총장은 인사말에서 “자서전을 통해 그동안 함께 해준 고마운 분들에게 인사를 하고 싶은 마음이 컸다. 오늘 하루가 인생의 마지막이라는 마음으로 살아왔으며 산다. 또 물러서지 않고 나아가는 행동, 용감한 도전이 삶을 행복으로 이끌어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메인 행사인 토크 쇼에서는 사회자가 이기우 총장과 대화를 주고받으면서 이기우 총장에 대한 궁금증을 묻고 알아가는 순서로 진솔한 사생활과 공직생활의 비하인드 스토리도 알려지면서 끝났다.
이기우 총장은 현재 인천재능대학교 총장(4선연임), 한국전문대학 교육협의회회장(4선재임),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 위원, 교육부 대학 구조개혁위원회 위원, 교육부 출신 퇴직공무원 모임 ‘문우회’회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대통령표창, 근정포장, 녹조근정훈장, 황조근정훈장 등을 받았다. 이번 출판 기념회를 통해 그의 커다란 모습이 조금은 공개되고 알려짐은 다행이라고 생각된다. 두 시간 넘게 진행된 출판기념식은 한 편의 드라마와 같은 감동이었다. ‘행복한 도전’이 성공하여 더 웅장한 신화가 계속되기를 기원해본다. 이 총장의 고향을 사랑하는 애향심이 어려운 거제를 도울 것이라는 신념도 변함이 없다.
▲사진: 좌_가수 성민호, 거제의 인물 이기우(거제시 대외협력관, 인천재능대학교 총장)
▲사진_최용백(한국환경사진연구소 소장 010-8264-7482 100yong100@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