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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최유진
저자 최유진은 서울 여의도초등학교 졸업 후 미국 캘리포니아로 이민을 떠난 뒤, 써니힐즈 고등학교(수석졸업), UC어바인(수석졸업)을 거쳐 하버드 메디컬스쿨에서 신경생물학을 전공하여 소뇌암 관련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데나파버 암연구소 연구원을 거쳐 필립스 엑시터 아카데미에서 재직 중 생물학 교사, 생물학 올림피아드 디렉터, 입학사정관을 담당했으며 서울대학교와 고려대학교 여름 학기 생물학 강사, 노스웨스턴대학 여름영재학교 CTD에서 생물학 강사, 그리고 캘리포니아 뱁티스트 대학에서 생물학 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시카고에 위치한 노스파크대학NORTH PARK UNIVERSITY에서 생물학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하버드대학의 지역구 입학 사정일을 돕고 있다. 미주중앙일보 교육박람회, 재미한인과학자협회 MIT 수학경시대회 등에서 강연했으며 미주중앙일보 리더십 프렙 교재 감수를 맡았다. 남편 장재혁 교수와 함께 미주중앙일보 교육 칼럼니스트로 활동하면서 세계를 움직이는 수업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들려주고 있다.
저자 : 장재혁
저자 장재혁은 계명대 작곡과 졸업 후 뉴욕 맨하탄음대에서 작곡 석사학위를, 보스턴대학에서 교회음악 지휘 석사 및 작곡 박사학위를 받았다.
보스턴대학에서 음악이론을 가르쳤으며 필립스 엑시터 아카데미에서 음악부 교사로 재직했다. 또한 루마니아 바카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무디대학 오라토리오 합창단을 지휘했으며 보스턴장로교회, 보스턴한인합창단 음악감독 및 시카고 리틀올 코리아 예술총감독을 역임했다. 현재 시카고에 위치한 무디신학대MOODY BIBLE INSTITUTE에서 음악학부 교수 및 작곡과장으로 재직 중이며, 미국, 유럽과 한국에서 교회 음악 세미나를 비롯하여 한국의 시조창과 한의 정서에 대한 강연과 작품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 음악 활동 외에도 부인 최유진 교수와 함께 교육 칼럼니스트로 활동하면서 세계를 움직이는 수업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들 려주고 있다.
[머리말]
[프롤로그]
[1부] 세계 최고의 명문고를 만나다
1. 고등학교 이상의 고등학교
2. 최고의 명문고, 인성에 주목하다
3. 이런 학교도 있구나
[2부] 최고의 명문고, 인성에 주목하다
4. 질문이 다른 아이들
5. 토론 수업의 아이콘, 하크네스
6. 정답보다 과정이 중요한 수업
7. 토론 속에서 인성을 꽃피우다
[3부] 감성과 체력의 조화가 인성을 만든다
8. 감성을 키우는 예술 수업
9. 자신을 단련하는 스포츠 수업
[4부] 생활 속에서 인성을 만든다
10. 자유와 책임의 공간, 기숙사
11. 또 하나의 교육, 봉사활동
12. 다른 세상과 만나는 교류활동
[5부] 학교 시스템이 인성을 만든다
13. 학교를 움직이는 교사
14. 입학사정관제로 잠재력을 보다
[에필로그]
[저자의 말] 서울에서 하버드를 지나 필립스 엑시터까지
하버드가 선정한 최고의 학교에서
세계를 움직이는 인재는 어떻게 탄생하는가?
마크 주커버그, 댄 브라운, 이창래를 배출한 미국 최고 명문고의 인재 교육법!
하버드가 선정한 세계 최고 명문고의 인성교육과 인재교육을 담은『세계 최고의 학교는 왜 인성에 집중할까』가 다산에듀에서 출간되었다. 최근 서울대 의대에서 인성교육 강화에 대한 방침을 발표한 가운데 국내에서도 인성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인성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을까? 학교에서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인(In)서울에 있는 대학이라도 가기 위해서는 무조건 공부해라”고 시킨다. 가정에서 부모들은 “아빠 엄마는 돈 벌 테니 너는 공부만 열심히 하라”로 가르친다. 이런 상황에서 인성교육은 등한시된다.
‘지식이 없는 선함은 약하고, 선함이 없는 지식은 위험하다’는 교육철학으로 설립된 세계 최고 명문고인 필립스 엑시터 아카데미(Phillips Exeter Academy)는 달랐다. 필립스 엑시터 아카데미에서는 단순히 공부만 잘한다고 최고의 인재가 될 수 없다. 지식만 갖춘 인간에 그치지 않고 자신이 속한 사회와 조화를 이루는 사람, 남을 배려하는 사람, 문화적 다양성을 추구하는 사람이야말로 글로벌 시대에 미래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인재가 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그래서 타인을 배려하는 인성을 기본으로 갖춘 최고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특히 이러한 교육의 핵심은 끊임없이 질문하고 사고하고 토론하면서 이루어지는 ‘하크네스 수업’에 있다. 인성을 토대로 세계를 이끄는 이 특별한 학교의 교육법과 교육 철학은 한국 사회에 큰 화두를 던질 것이다.
지식이 없는 선함은 약하고
선함이 없는 지식은 위험하다!
최근 서울대 의대를 비롯하여 각 지역 교육청에서 인성교육 강화 방침을 발표하면서 인성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실제로 요즘 직장에서도 가장 주목받는 인재란 자기 자신만을 아는 ‘이기적인 인재’가 아니라 남을 배려하는 ‘이타적인 인재’이다. 명문학교를 졸업한 이기적인 지식엘리트가 아니라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인성을 갖춘 ‘인성엘리트’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우리나라의 가정교육과 학교교육은 무조건 성적이 우수한 엘리트를 만드는 데만 치우쳐 있다.
『하버드 사립학교 가이드』가 선정한 세계 최고 명문고 필립스 엑시터 아카데미는 ‘지식보다 경쟁력 있는 것이 바로 인성’이라고 강조한다. 1781년, 설립자 존 필립스는 이 학교를 건립하면서 “교사의 가장 큰 책임은 학생들의 마음과 도덕성을 기르는 것이다. 지식이 없는 선함은 약하고, 선함이 없는 지식은 위험하다. 이 두 가지가 합쳐서 고위한 인품을 이룰 때 인류에 도움이 되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타인을 더 존중하고 배려하는 ‘Non Sibi’(‘자신만을 위하지 않는’이라는 뜻의 라틴어) 정신을 실천하는 이타적인 인재를 배출하는 것을 최고의 목표로 삼았다. 이러한 교육철학 아래 필립스 엑시터는 학생들이 단순히 지식만을 갖춘 인간에 그치지 않고 자신이 속한 사회와 조화롭게 어울리는 사람, 남을 배려하는 사람, 문화적 다양성을 추구하는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는 데 전념해 왔다.
특히 이 책『세계 최고의 학교는 왜 인성에 집중할까』는 필립스 엑시터 아카데미에서 직접 재직한 최유진, 장재혁 교수가 집필해 인성교육의 현장을 생생히 담고 있다. 인성을 갖춘 인재 배출을 최우선하여 이루어지는 이 학교의 모든 수업과 시스템은 한국 교육 현실에 새로운 가치를 제시할 것이다.
사고하고 질문하고 토론하라!
하크네스 테이블에서 토론으로 인성을 꽃피우다
필립스 엑시터가 최고의 명문고로 더욱 우뚝 서게 된 것은 일명 ‘하크네스 테이블’이라고 불리는 큰 원탁형 테이블에서 이루어지는 토론 수업 때문이었다. 1931년, 미국의 석유 재벌이자 자선사업가인 에드워드 하크네스는 학생이 일렬로 앉아 있고 교사가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교육 시스템에서는 교육의 미래를 기대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필립스 엑시터를 찾아와 새로운 교육방법을 고안하면 거액을 기부하겠다고 제안했다. 이를 계기로 학교는 교사와 열두 명 학생이 둘러앉아 공부하는 토론식 수업을 제안했고 에드워드 하크네스는 이를 받아들였다. 그리고 이러한 수업 방식을 고안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그의 이름을 따 ‘하크네스 테이블’이라 부르며 하크네스 토론 수업이 탄생하게 되었다.
그 뒤로 100년이 가까운 시간 동안 필립스 엑시터는 이 방법을 고수했으며 지금 하크네스 수업 방식은 토론식 수업의 상징이자 대명사가 되었다. 이를 통해 필립스 엑시터의 교실에서 교사는 조연일 뿐 모든 수업은 학생이 주연이 되어 주체적으로 이끌어 간다. 학생들은 ‘질문은 있지만 정답은 없는’ 수업을 통해 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한 혁신적인 공부를 경험하고 있다.
더불어 필립스 엑시터는 단순히 공부만 잘하는 것을 강조하지 않는다. 음악과 미술 등 예술 수업으로 감성을 키우고, 체육 활동으로 건강한 신체를 단련하며, 방과후 클럽 활동과 봉사 활동으로 재능을 꽃피울 수 있도록 한다. 이 책『세계 최고의 학교는 왜 인성에 집중할까』가 실천하고 있는 전인교육은 그간 인성을 토대로 교육을 고민해 온 교사 및 학부모 나아가 교육 관계자들에게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제시할 것이다.
페이스북의 마크 주커버그부터 『다빈치코드』의 댄 브라운까지
세계를 움직이는 인재 교육법
페이스북의 마크 주커버그, 세계적 베스트셀러『다빈치코드』의 댄 브라운, 미국 14대 대통령 프랭클린 피어스, 영미권에서 가장 주목받는 소설가 중 한 명이자 노벨문학상 후보자로 거론되는 프리스턴대 이창래 교수. 이들의 공통점은 모두 필립스 엑시터 아카데미를 졸업했다는 점이다. 필립스 엑시터가 2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많은 인재를 배출하는 비결은 어디에 있을까?
『세계 최고의 학교는 왜 인성에 집중할까』는 이들의 학창시절 에피소드를 밝히면서 뛰어난 잠재력을 가진 학생과 그 재능이 꽃 필 수 있도록 지지하는 교사와 학교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필립스 엑시터에서 마크 주커버그를 가르친 교사는 그가 어릴 때부터 키워 온 프로그래머로서의 자질을 알고 적극적으로 지지했다. 더불어 당시 필립스 엑시터에는 모든 학생, 교사, 교직원의 사진과 연락처가 수록된 노트 형태의 주소록인 ‘포토 어드레스 북Photo Address Book’이 있었고 이것을 다름 아닌 ‘페이스북’이라는 애칭으로 불렀다는 일화도 전하고 있다. 한국계 미국인 작가로 프린스턴대 이창래 교수 또한 필립스 엑시터의 신입생이었을 때, 숙제로 단편 소설을 제출했는데 그의 빼어난 재능을 알아본 교사는 학생 이창래가 남은 기간 동안 다른 과제는 하나도 하지 않고 원하는 것을 쓰는 데 전념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자는 필립스 엑시터 아카데미가 2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많은 인재를 배출할 수 있었던 힘, 하버드가 인정하는 최고의 명문고가 될 수 있었던 힘은 이렇듯 학생의 재능을 알고 그들을 지지한 교사와 학교에서 비롯되었다고 말한다.
우리가 필립스 엑시터 아카데미에서 경험한 교육은 전혀 달랐다. 시설이 뛰어나고 커리큘럼이 다양하다는 점도 다르지만, 무엇보다도 수업의 목적이 단순히 학습에 있지 않았다. 필립스 엑시터 아카데미는 인성을 갖춘 인재를 키우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교육이라는 사실을 한순간도 잊지 않았다. 학생들의 인성이 수업을 통해 성장하고 성숙해 가는 모습을 보는 것은 필립스 엑시터 아카데미의 교사로서 가질 수 있는 최고의 즐거움이자 보람이었다.
---「프롤로그」
이 인재들이 단지 명문고 출신이라는 학벌을 가졌기 때문에, 혹은 학교에서 많은 지식을 머릿속에 집어넣었기 때문에 사회로부터 인정받는 것일까? 필립스 엑시터가 많은 인재를 배출하는 비결은 그런 것에 있지 않다. 필립스 엑시터의 교육 이념에서 핵심은 인성이다. ······ 필립스 엑시터의 표어라 할 수 있는 ‘Non Sibi’는 필립스 엑시터의 일상에서 자주 언급되는 필립스 엑시터의 언어이다. 좀 더 풀이하자면 ‘이곳에서 배운 것을 자신뿐 아니라 타인을 위해 써라’라는 교훈을 강조하는 것이다.
---「1장 세계 최고의 명문고를 만나다」
존 필립스는 1781년 필립스 엑시터를 세우며 재산 기부 증서에 이렇게 썼다. “교사의 가장 큰 책임은 학생들의 마음과 도덕성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지식이 없는 선함은 약하고, 선함이 없는 지식은 위험하다. 이 두 가지가 합쳐서 고귀한 인품을 이룰 때 인류에 도움이 되는 토대가 될 수 있다.” 이 말은 필립스 엑시터의 헌법과도 같이 여겨진다.
---「1장 세계 최고의 명문고를 만나다」
명문고와 명문대를 나온 뛰어난 학벌의 소유자이기도 한 에드워드 하크네스는 기존 방식의 교실에서 학생들은 교사로부터 주목을 받지 못하고 뒤처지기 일쑤였다고 말했다. 그는 교육에 대한 문제의식을 오랫동안 품어 왔고, 토론 위주로 이루어지는 수업을 떠올리게 되었는데 이를 통해 ‘하크네스 테이블’이 탄생하게 되었다. ······ 필립스 엑시터에서는 타원형 탁자에서 열두 명의 학생들이 교사와 둘러앉아 서로의 얼굴을 마주하는 동등한 입장에서 토론을 벌이는 수업이 매일같이 펼쳐졌다.
---「2장 최고의 명문고, 인성에 주목하다」
필립스 엑시터는 지성만을 갖춘 인재를 원하지 않는다. 학생들은 감성을 키우는 예술 수업으로 정서를 가다듬고, 자신을 단련하는 체육 수업으로 건강한 신체로 거듭난다. 이를 통해 재능에 몰입하여 지성, 감성, 체력이 조화를 이룬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한다.
---「3장 감성과 체력의 조화가 인성을 만든다」
보딩스쿨의 꽃, 기숙사에서 학생들은 공동체 정신을 바탕으로 타인과 살아가는 법을 배우고 자신을 관리하는 힘도 기른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훗날 더 큰 자유의 바다를 만났을 때 두려움 없이 맘껏 헤엄칠 수 있다. 더불어 타인을 돕는 봉사활동과 다채로운 교류활동으로 세상과 호흡한다.
---「4장 생활 속에서 인성을 만든다」
필립스 엑시터에서 수업의 주체가 학생이라면, 학교 운영의 주체는 교사들이다. 교사 중심운영 제도 아래서 교사들은 교사회의를 열어 토론으로 학교를 이끌어 나간다. 또 입학사정관제를 통해 열정과 잠재력이 빛나는 개천의 용을 찾아 이들과 함께 성장하기를 꿈꾼다. ---「5장 학교 시스템이 인성을 만든다」
[출처] 세계 최고 학교는 왜 인성을 집중할까?|작성자 yrk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