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분해기 이벤트 응모했을 때 올릴려다가 그냥 접었던 겁니다. 네이버카페에서 보신 분이 있을지도..
원래 여기에 올릴 의도였으나 깜빡하고 있는 사이에 끝나버렸더군요..ㅠㅠ
그래서 늦었지만 혹시나 도움이 되시라고 올려봅니다. 다음에 필요하신 분이 있지않을까 하구요.^^
===================================================================================
집에서 '노니 이잡는다'고 셋탑을 청소 좀 할려고 분해를 했네요..
모델은 3SD-300K인데 3S DIGITAL사에서 만든 셋탑 중 최고의 스펙을 자랑하는 제품이라고 하더군요..
먼저 어떻게 생긴 놈인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전체 사진이네요..가운데 검정 사각형은 수신부이구요. 중간 동그란 버튼 양쪽에 있는 LED 중
왼쪽은 파워표시되구요. 오른쪽은 DTV가 표시되네요.
작동시켜보면 LED가 조금 약한 것이 흠이네요..저항을 바꿔서 달면 괜찮겠죠..
전체 사진은 보여줬으니 이제 분해를 살살 시작해 보죠..
1. 윗에 덮고 있는 케이스를 제거하기 위해서 먼저 뒷면에 볼트 3개를 풀어야 하죠..

2. 이걸로 분해가 되는 것은 아니구요..양 옆에도 2개씩 볼트를 풀어야 합니다. 도합 4개..
윗판 케이스 분해를 위해서는 총 7개의 볼트를 풀어야 합니다.(뒤쪽에 3개, 양옆에 2개씩)

3. 윗판 케이스를 분해한 사진입니다.
드라이버는 엑스트라로 출연했네요..
우리나라 사람의 좋은점(??) 때문에 한곳에 볼트를 모아놓았습니다.
(조립하고 나면 꼭 볼트가 몇개 남죠!! 뭐던지 남겨야 좋은 미덕으로 생각하는 조상들 땜시...^^)

4. 내부에 있는 파워와 셋탑 보드를 분해해야죠..노락색 표시된 곳에 볼트를 풀어주구요.
파란색 표시된 커넥터를 분리해 줍니다.

억쑤로 지저분 하네요...청소를 어지간히 안했네요..^^ 하도 오래된 셋탑박스라서 튜너도 녹슬고요..
5. 다음은 전면부를 다 분해 했네요..내부에 버튼(OSD) 기판까지요..
전면부는 양쪽에 볼트가 하나씩 있구요. 나머지는 락킹으로 결합되어 있습니다.
OSD 기판에도 볼트가 몇개는 있겠지만 잘모르겠네요..가물가물합니다.


전면에 OSD 버튼 부에는 아무것도 없네요..ㅋ 오로지 선만 연결되어 있다는 거죠..
후면부(I/O 판넬)도 볼트란 볼트는 다 풀어 주시면 됩니다. 좀 있을겁니다..^^
눈에 뵈는거는 무조건 풀어 헤쳐(??) 주세요.
6. 전체 분해된 사진입니다.

이제 분해는 끝났네요..조립만 해서 다시 붙이면 되겠네요..ㅋㅋ
분해하는데 어려움은 아무것도 없어~~~ 그냥 드라이버로 하면되거던요..^^
7. 관련된 사진 몇장 더 올려봅니다.
파워와 셋탑보드를 연결하는 접지라인과 전원라인의 사진입니다.
아마도 전원노이즈도 있을 것이고 오디오쪽에 접지가 제대로 안되면 고주파음도 들릴 것이고
그래서 해 놓은 것 같은데요..

전원선(구멍 3개짜리)과 보드의 접지라인(구멍이 각1개씩)이 그냥 소켓으로 꼽을 수 있도록 되어있네요..
파워단의 사진입니다.
요즘 나오는 SMPS에 비교했을 경우 정격용량 대비하여 엄청나게 크게 나오네요..37인치 패널 구동도 가능할 것 같은 크기이네요.^^ 셋탑박스 용량은 그것해봐야 50W도 안될 것 같은데요..
셋탑보드의 사진입니다.

방열판 아래쪽에 있는 것이 스케일러 칩같은데요. 방열판을 분리해 보고 싶었지만..열전도 양면테이프가 없어서
분리는 안했네요..세월의 흔적이 튜너를 보면 나타나는 군요..^^ 녹이 많이 보이죠?
다음은 셋탑보드의 단자와 전면판넬,후면판넬 사진입니다.


전면부는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더군요..
참고로 청소를 하시려거던..페인트칠하시는 붓 중에 작은 것을 구입하셔서 하시면 구석구석 먼지제거가 됩니다.
진공청소기에 틈새 청소하는 것도 좋구요..^^
===========================================================================================
여기까지가 이전에 가지고 놀던 셋탑박스입니다.
지금은 처분하구요. LCDTV 47인치를 조립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AV시스템에서 보여드리겠습니다.^^ Audio쪽은 PC용을 사용하지만요.
첫댓글 우앙굳.... 잘봤습니다. 청소할때는 에어콤푸로 확 불고싶은 욕망이 있으나... 아무나 가지고 있지는 않기때문에....ㅋㅋ 참 그리고 페인트 붓으로도 좋기는 하겠지만.. 큰 붓으로 할경우 차칫 정전기 발생으로 부품이 고장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3s digital제품 hd영상만큼은 정말 깨끗하죠... 제바 제품에도 같은 기술이 적용되어 있구요... ^^ 제품 분해기 잘 봤습니다.
셋탑은 3S자체개발 같은데 제바제품에 들어가는 보드는 외국에서 받아서 판매한다는 소리도 있더군요..그래도 현재까지는 대기업에 뒤지지않는 TV영상을 가지고 있죠..^^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청소기도 한계가 있어서요..붙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조그만 붓으로 구석구석 청소하고 청소기로 슝~~~ 하면 간단히 끝나죠. 콤포레샤 있으면 잘 사용할 수 있는데..ㅋㅋ
3S Digital 제품은 모두 자체 개발보드를 사용하죠~ 사실 300k나 510K에 들어가는것도 한라보드의 변형이예요 ㅎㅎ
한라보드까지는 자체개발인 듯 한데요. FULL HDTV보드는 자체개발에서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고 들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펌웨어 업글이나 물량부분에서 딸린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LCD 오픈프레임 업체에서는 사용을 꺼려하죠. 가격도 비싸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