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국가에서 변신한 것이 아니고, 아예 기반이 없었던 나라라면 할 필요가 없습니다. 허나 앞서 제가 만든 Amazon Byzantium 은 Byzantium 을 계승했다 우기는 터라, Byzantium 관련 정보들을 그대로 적용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디테일하게 손댈 부분이 더 생기기 때문에 검색에 편의를 도모할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이미 모드 작업실에도 있는 것인데, 복동이 님이 올리신 XFind 라는 유틸입니다. 특정 단어나, 조건문 명령문이 어느 파일에 들어가 있는지 손쉽게 찾아줍니다. 파일을 일일이 검색해야하는 불편함을 줄여주는 셈이죠.
전 SteamLibrary\SteamApps\common\Europa Universalis IV 이 경로안에 있는 common 폴더와 decisions 폴더, events 폴더, missions 폴더만 뒤집니다.
(필요에 따라 다른 부분을 찾을 수 있겠지만, 지금 이 팁글을 위해서는 저 네 폴더만 뒤지면 충분합니다.)
내용이 적지 않습니다만, 이 중에서 변신한 국가에 꼭 적용해주고 싶은 내용이 존재합니다. 디테일 함을 얼마나 추구하냐에 따라 건드릴 파일 숫자는 적을 수도, 많을 수도 있습니다.
사용방법 설명을 위해 사진을 곁들였습니다. 붉은 칠한 순서로 따라가시면 됩니다.
A 바닐라 버전 게임이 설치된 경로에서 common 폴더 를 선택합니다. B 검색어를 입력합니다. BYZ C <Go on..> 을 누르시면 BYZ 가 포함된 파일들이 아랫창에 죽 나열됩니다. D 첫번째부터 내용을 검색해봅니다. 더블클릭하시면 아래 창에 파일 내부 정보가 나타나고 BYZ 가 있는 줄로 자동으로 찾아갑니다.
아래창과 윗창사이에 동그라미 친 부분에 2 hits 라는 것은 BYZ 가 2개 검색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아래창의 검게 박스쳐진 부분이 BYZ 입니다. 나머지 데이터는 아래에 노란색 글씨으로 표시되어있네요. 대소문자 구별않고 검색하며( 예 : byz), 완결된 단어가 아니라 중간에 포함된 단어( 예 : Byzantium)도 검색합니다. 해당 데이터가 아닌 것이 확인되면 빠르게 다음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파일내에서 F3을 치면 다음 데이터로 이동합니다. 이 프로그램 내에서 편집은 안되므로, 검색 용도로만 사용가능합니다.
다음은 구체적으로 손댈 필요있는 파일을 설명하겠습니다. (완전 새로운 파일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바닐라 파일을 수정하는 것이기에, 반드시 모딩폴더로 복사 후에 편집을 시작하셔야 합니다. SteamLibrary\SteamApps\common\Europa Universalis IV\common\government_names\00_government_names.txt 이 파일을 고칠 때에는 AmazonMod\common\government_names\00_government_names.txt 로 복사 후에 복사된 파일을 수정하는 것 입니다.)
00_government_names.txt 파일은 정부형태에 따른 호칭을 부여하는 파일입니다. 군주정이냐 공화정이냐, 특정정부형태냐, 특정종교, 특정문화, 속국여부, 등에 따른 랭크별 정부 이름 또 그에 대응하는 군주, 여군주 호칭이 정해져 있습니다. 모드 폴더에 복사한 파일에서 수정할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trigger = { government = monarchy OR = { tag = BYZ tag = AMB # AmazonMod tag = TRE tag = EPI tag = MOE } } }
tag = BYZ 아래의 파란색 칠해진 줄은 제가 추가한 것입니다. 이로서 BYZ 에 해당하는 정부이름을 AMB 도 같이 사용하게 되는 것이죠. (뒤에 # AmazonMod 라고 한 것은 나중에 재수정 편의를 위해 표시한 것입니다. 해당 파일에서 내가 고친 곳이 어디인가 알려주는 역할이죠. # 표시 뒤에 것은 읽어들이지 않으므로 메모하고 싶은 내용은 저렇게 해두시면 편합니다.)
여기 디시전의 내용은 수도를 옮겼을 때, 수도의 주문화가 원래 주문화와 다를 경우 주문화를 바꿀 수 있게 하는 디시전입니다. 예를 들면, 내 나라의 주문화가 polish 인데, 수도를 모스크바로 옮기면, 주문화를 russian 으로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주는 디시전입니다. 여기에 BYZ 가 검색되는 이유는 비잔티움은 greek 문화권의 역사적인 국가이니 다른 주문화를 못쓰도록 해놨기 때문입니다. 해서, 혹여 다른 주문화로 나중에 바꾸겠단 생각이 있으시면 여긴 건드릴 필요가 없습니다. 반대로 BYZ 후신이니 가감없이 따르겠다는 입장이면 고치면 됩니다.
...
OR = { NOT = { tag = SPA } AND = { tag = SPA capital_scope = { culture_group = iberian } # could have been formed by basque } } NOT = { tag = RUS } NOT = { tag = BYZ } NOT = { tag = AMB } # AmazonMod OR = { NOT = { tag = PER } AND = { tag = PER capital_scope = { culture_group = iranian } # could have been formed by azerbadjani } }
여러가지 새 국가를 형성하는 디시전입니다. 허나 BYZ 를 이었음에도 자꾸 Greece를 만들 수 있단 디시전이 뜨면 신경쓰이니 그걸 제거하겠습니다.
...
greek_nation = { major = yes potential = { normal_or_historical_nations = yes OR = { ai = no is_playing_custom_nation = no } NOT = { tag = HLR } NOT = { tag = PAP } NOT = { tag = TUR } NOT = { tag = BYZ } NOT = { tag = AMB } # AmazonMod NOT = { exists = BYZ } NOT = { exists = AMB } # AmazonMod NOT = { exists = GRE } primary_culture = greek is_colonial_nation = no OR = { ai = no AND = { ai = yes num_of_cities = 3 } } OR = { is_former_colonial_nation = no AND = { is_former_colonial_nation = yes ai = no } } }
potential = { normal_or_historical_nations = yes OR = { ai = no is_playing_custom_nation = no } NOT = { exists = BYZ } NOT = { exists = AMB } # AmazonMod NOT = { tag = HLR } NOT = { tag = TUR } primary_culture = greek religion = orthodox }
해도 되고 안해도 됩니다. 내용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루마니아 성립 디시전입니다. 비잔틴 제국이 없는 상태에서 로마인의 나라라고 루마니아라 우길 수 있는 법이기 때문에 조건에 'BYZ 가 존재하지 않을 것'이 들어가 있죠. 어차피 제가 플레이 할 땐 왈라치아와 몰다비아도 우걱우걱하기 때문에 고쳐줄 필요가 없습니다만.. 각자의 취향에 맞춰서 하시면 됩니다. 변경국인 왈라치아나 몰다비아가 루마니아로 변신가능케 하고 싶다, 이런 컨셉이면 수정할 필요가 없겠죠. 아님 다뉴브강 이북은 간섭하지 않겠단 방침이면, 수정하셔도 됩니다.
비잔틴 멸망 후에 유민이 옮겨와서 해당 국가에 도움을 주는 모디파이어를 생기게 하는 이벤트입니다. 비잔틴의 후신으로 AMB가 존재하는데 조치를 취해야할 필요가 있지만, 이벤트 조건 중에 콘스탄티노플이 turkish 문화와 sunni 로 개종되었을 때, 란 조건이 있으니 안 고쳐도 상관없겠습니다.
디시전에서의 내용과 비슷합니다. 비잔틴이 없으니 러시아 정교회 따로 놀겠다는 이벤트입니다. 그까지만 하면 봐줄 만한데, 비잔틴 코어에 클레임도 박히는 이벤트니까 수정이 불가피 합니다.
# The Russian Orthodox Church declared independent of Constantinople country_event = { id = flavor_rus.3415 title = "flavor_rus.EVTNAME3415" desc = "flavor_rus.EVTDESC3415" picture = ORTHODOX_eventPicture
trigger = { NOT = { has_country_flag = RUS_had_event_3415 } is_year = 1500 NOT = { is_year = 1700 } OR = { AND = { tag = MOS NOT = { exists = RUS } } tag = RUS } religion = orthodox NOT = { exists = BYZ } NOT = { exists = AMB } # AmazonMod } ...
option = { # No we need Constantinople to lead the True Faith name = "flavor_rus.EVTOPTB3415" ai_chance = { factor = 10 modifier = { factor = 0 NOT = { stability = 2 } } } add_stability = -3 every_province = { limit = { is_core = BYZ } add_claim = ROOT } } }
option 쪽에 is_core = BYZ 가 하나 더 있지만, 이벤트 trigger 에서 AMB 가 없을 때 가능하다고 차단했으니 옵션 고를 일도 없어집니다. 그래서 아래 쪽까지 수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여기도 비잔틴 고유 이벤트입니다. 고칠 부분은 많지만 같은 패턴의 반복이라 간단히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원 본 (고칠 대상은 배경채색)
country_event = {
id = purple_phoenix.1 is_triggered_only = yes picture = CIVIL_WAR_eventPicture trigger = { tag = BYZ has_dlc = "Purple Phoenix" num_of_cities = 8 NOT = { has_idea = byz_admin_power } OR = { NOT = { legitimacy = 50 } has_regency = yes } } title = "purple_phoenix.1.t" desc = "purple_phoenix.1.d" option = { name = "purple_phoenix.1.a" trigger = { NOT = { legitimacy = 50 } } random_owned_province = { pretender_rebels = 2 } } }
여기는 고칠 곳이 tag = BYZ 이 곳 한군데이지만, 조건(trigger)들을 잘 살펴보면 NOT = { has_idea = byz_admin_power } 이 있습니다. 이건 비잔틴 고유 아이디어 중에 1개가 필요하다는 것인데, AMB 로 변신 후에는 영영 저 아이디어를 찍을 수 없습니다. 해당 이벤트를 사용하고 싶으시면 저 내용까지 같이 제거해야 됩니다. (# 뒤는 로딩하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합니다.)
수 정
country_event = {
id = purple_phoenix.1 is_triggered_only = yes picture = CIVIL_WAR_eventPicture trigger = { OR = { tag = BYZ tag = AMB # AmazonMod } has_dlc = "Purple Phoenix" num_of_cities = 8 #NOT = { has_idea = byz_admin_power } # AmazonMod OR = { NOT = { legitimacy = 50 } has_regency = yes } } title = "purple_phoenix.1.t" desc = "purple_phoenix.1.d" option = { name = "purple_phoenix.1.a" trigger = { NOT = { legitimacy = 50 } } random_owned_province = { pretender_rebels = 2 } } }
저렇게 아이디어에 대한 언급이 없는 이벤트는 단순히 tag = BYZ 쪽만 수정하면 됩니다. (같은 내용 반복 수정은 한꺼번에 바꾸는 옵션이 있습니다. 프로그램마다 같은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쓰는 울트라에딧은 Ctrl + R 로 모두 처리됩니다.)
151번 땅 콘스탄티노플을 점유하는 것과 연관있는 미션이 2개 있습니다. 굳이 BYZ 와 별개로 AMB 를 넣어주지 않더라도, 콘스탄티노플을 점유하고 있으면 싸워야되는 사이니, 안고쳐도 상관없습니다.
-------------------------
5. 마무리 및 적용
처음에 말씀드렸듯, 아예 전부 새로운 것들만 추가한다면 이런 수정은 필요가 없습니다. (그에 맞춰 모든 새 파일이 추가할 필요가 있을지언정..) 허나 파생적 성격으로 작성한 것이라면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Byzantium 의 속성을 그대로 지닌 Amazon Byzantium 을 만들었기에, BYZ 가 들어간 파일을 일일이 확인해서 필요한 곳에 AMB 를 추가 수정한 것입니다. 이 이야기를 왜 또 하냐면, 만약에 다른 것을 또 추가하면 그것에 따른 수정이 불가피함을 말씀드리기 위함입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정부형태를 (자작으로) 추가하는데, 모태는 constitutional_monarchy 라고 합시다. 그러면, constitutional_monarchy 를 4가지 common 폴더와 decisions 폴더 events 폴더 missions 폴더에서 검색해서 새로운 정부도 constitutional_monarchy 의 속성을 띄게 하는 조치가 필요합니다. 새 종교를 추가할 때도 마찬가지겠죠. 모딩의 완성도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최종확인 패턴은 항상 같습니다. (앞의 썼던 팁글 내용 복붙합니다;)
어떤 프로그램은 파일 수정후에 원본파일이 있던 장소에 백업파일을 생성시키기도 합니다. AmazonMod.mod 파일을 수정하면, AmazonMod.mod.bak 가 같이 생성되는 것이죠. 이런 파일은 나중에 모딩파일 읽어들이는 과정에서 에러 발생 요인이 될 수 있으니 제거해야합니다.
또 유니코드로 저장하는 것이 좋다는 파일들도 그렇게 저장된 건지 확인해봅니다.
이 후에는 AmazonMod 폴더를 AmazonMod.zip 로 압축합니다.
완성본 파일은 참고하시라고 올립니다. (앞에 올린 것에 위에 소개된 수정 파일 추가된 버전입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감사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