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기] 난쟁이 피터(인생을 바꾸는 목적의 힘)
오륜교회도서관에서 대출한 “난쟁이 피터”를 읽었다. 교직 현장에 있을 때 청대창의인성교실 운영하며 “바보 빅터”를 읽어주었었다. ‘바보 빅터’를 지은 호아킴 데 포사다의 책이라 뽑아 들었다. ‘인생을 바꾸는 목적의 힘’, 행복은 ‘인생의 목적’을 발견하는 것이라는 저자의 말에 읽기 시작했는데 읽어가면서 눈물 쏟는 감동이 차올랐다.
‘프랭크 교수와의 만남’ 편 대화 중 “행복과 불행을 가르는 경계선은 바로 비교하는 것이라고 썼더군요. 남들과 자신을 비교하지 않는다면 언제든 행복해질 수 있다는 주장인데, 솔직히 제가 생각하기에 현실은 좀 다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어지는 대화에 노신사는 피터에게 택시 운전을 해서 무엇을 얻으려고 하느냐, 돈을 많이 모으면 다음에는 무엇을 할 계획이냐, 돈이 많다고 당신과 장래의 아내, 아이들이 행복해진다는 보장이 있느냐,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되었다면 그다음엔 또 뭘 할건가 얘기가 많은 것을 생각하게 했다. 저 노신사의 말처럼 돈을 많이 벌었는데도 행복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지? 그것 보다, 내 인생의 목적은 뭐지? 묻고 생각하고 깨달아 가면서 피터는 인생의 목적을 찾아간다.
피터의 메일에 답한 프랭크 교수의 ‘행복은 어디에서 오는가?’에서 뉴욕 거주 성인 남녀 천명 대상 설문조사한 얘기가 있다. ‘자, 여기 두 가지 세상이 있다. 당신이 1년에 10만 달러를 벌고 다른 사람들이 5만 달러를 버는 세상과 당신이 25만 달러를 벌고 다른 사람들이 50만 달러를 버는 세상이다. 만일 당신에게 자유롭게 선택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어떤 세상을 선택하겠는가?’라는 질문을 던졌더니 대부분 첫 번째 세상을 선택하더군요. 내가 돈을 많이 벌더라도 남들이 더 많이 번다면 행복하지 않다는 것이고, 비록 내가 돈을 많이 벌지 못하더라도 남들보다 많이 벌기만 한다면 더 행복하다는 심리인 것이지요. 많은 현대인이 자신의 주관적인 판단에 따라 행복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남들과 비교해서 내가 좀 더 나을 때만 행복을 느끼고, 그렇지 않다면 불행하다고 느끼고 있어요. 남들과의 비교를 행복과 불행을 가르는 경계선으로 삼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프랭크 교수는 피터에게 행복은 바로 자기 내면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말한다. 어떤 목표를 세우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내면을 들여다 보라고 조언한다.
최근 비교의 고통이 가장 큰 고통이라는 목사님 말씀 다시 생각했다. 묵상하며 감사^^
김은섭 북칼럼니스트는 “거듭된 실패와 좌절로 희망이 보이지 않을 때,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지독한 가난과 신체적 결함, 그리고 어머니의 갑작스러운 죽음은 피터를 깊은 절망에 빠뜨려 거리의 노숙자로 만들었지만, 그의 인생을 바꾸지는 못했다. 피터를 뉴욕 거리의 노숙자에서 하버드 출신의 변호사로 변신시킨 것은 바로 ‘삶의 목적’이었다. 그 어떤 영화나 소설보다 더 감동적인 <난쟁이 피터>는 ‘목적의 힘’이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인지를 가슴 절절이 일러준다!”고 했다.
책소개
『난쟁이 피터』는 인생의 목적을 찾아 하버드로 떠난 난쟁이 택시 운전기사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낮에는 택시운전을 하고 밤에는 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하는 피터는 택시노조 파업, 911 테러 등을 겪으며 인생의 목적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또한 피터는 우리가 사는 데 있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단어들을 모아 드림 카드를 만들어 사람들에게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지가 서로 사랑하며 함께 사는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어느덧 시간이 흘러 최우수 졸업생으로 대학을 졸업한 피터에게 윌리엄 교수는 하버드 로스쿨 진학을 권한다. 사람이 사는 목적은 자신만의 행복이 아니라 남과 함께 행복해지는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저자
호아킴 데 포사다
저자 호아킴 데 포사다는 세계적인 대중연설가이자 자기계발 전문가인 그는 전세계 수많은 기업과 독자들의 삶을 아주 특별하게 바꾸고 있다. 그의 e메일 박스는 세계 곳곳에서 보내오는 감동과 칭찬의 메시지로 가득 차 있다. 사람들의 '내일'을 꿈과 용기의 시간으로 변화시킨 그는 당대 최고의 동기부여가이자 탁월한 이야기꾼임에 틀림없다.
그는 푸에르토리코에서 경영학과 심리학을 전공하고 제록스 사에서 판매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심리업무 등 10년을 근무하였다. 이후 Learning International and Achieve Global사의 컨설턴트로 이직하여 8년간 활동하였다. 이후 자기 계발을 훈련할 수 있는 회사를 차렸으며, 1988년부터 마이애미대학 외래교수로 리더십과 협상론 등을 강의하였다. 씨티은행, 오라클, 펩시 등 다국적 기업체의 컨설턴트로 활동하였고, 기업과 직원의 동기부여를 위한 강의를 하였다. 또한 미 농구 밀워키 팀의 스포츠 심리학 컨설턴트로 선수들에게 참여 동기를 부여하여 더 나은 성적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그는 학문적인 내용을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차원의 동기부여를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번 나온 책 《난쟁이 피터》는 우리가 제대로 살기 위해 가장 필요한 인생의 목적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물질적인 성공이나 자신만의 인생을 사는 것을 넘어서 진정으로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내가 사는 이유, 내가 존재하는 목적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저자 : 데이비드 림 저자 데이비드 S. 림은 작가. 현재 영상콘텐츠 분야 스토리텔러로 활동하고 있다. 대학을 졸업하고 영화 분야에서 기자로, 기획과 출판, 영상 콘텐츠 작가로 활동하였다. 평소 글을 쓰고,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해 그림 작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데이비드 림은 작가의 꿈을 포기하지 않고 꾸준하게 노력한 결과 최근 호아킴 데 포사다와 함께 스토리 작가로 공동 작업을 하게 되었다. 그는 피터의 정신적 키가 성장함에 따라 자신도 함께 성장했다며, 기억에 남는 작업이었다고 회상한다. 피터처럼 인생의 목적을 찾은 덕분에 작가의 꿈을 이루게 되었다는 그는 자신의 길에 만족하며 가족과 행복하게 살고 있다.
역자 : 최승언 역자 최승언은 한국외국어대학교 불어과를 졸업하고 서강대학교 대학원에서 철학을 공부했다. Texas Christian University에서 목회학을 공부한 후 지금은 켄터키 주에서 목사로 일하고 있다.
목차
한국의 독자에게
프롤로그 | 어딘가 이상한 아이
1부 6피트를 꿈꾸는 소년
더 이상 자라지 않는 키
도서관에서 만난 크리스틴 선생님
엄마를 떠나보내며
2부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진정한 거인의 조건
행복은 왜 오래 머물지 않을까?
센트럴파크의 오리 떼
거리의 천사들
3부 뉴욕의 난쟁이 택시 운전사
같은 조건, 다른 삶
이길 때까지 싸우면 이긴다
골리앗을 이긴 다윗
행복 카드
4부 행복은 어디서 오는가?
프랭크 교수와의 만남
행복과 불행의 차이
인생을 바꾸는 목적의 힘
그럼에도 불구하고 ‘굿 럭!’
자이언트 피터
5부 택시운전사에서 하버드 출신 변호사로
하버드 로스쿨
생각의 3단계 법칙
삶을 디자인하는 학교
앤서니 고등학교
에필로그 | 재회
출판사서평
400만 독자가 기다려온 《바보 빅터》호아킴 데 포사다의 최신작!
인생의 바꾼 목적의 힘!
행복을 찾아 하버드에 간 난쟁이 택시운전사
《바보 빅터》에 이은 또 다른 감동 스토리
목표와 목적의 차이를 아는가? 목표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해야 할 것들을 말한다. 목적은 목표보다 상위 개념으로 궁극적으로 이루려는 것을 말한다. 자전거를 탈 때 앞을 멀리 보고 타야 넘어지지 않는다. 넘어질 것 같아서 땅을 쳐다보게 되면 진짜 넘어지게 된다. 인생도 마찬가지다. 제대로 된 목적이 없으면 순간순간 만나게 되는 역경을 이겨내지 못하고 쓰러지게 된다.
하루하루 바쁜 일상에 떠밀려 내가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잊고 있지는 않는가? 잠시 시간을 내어 지금 어떻게 살고 있는지, 앞으로 어떻게 살고 싶은지 생각해보자. 잠시의 생각이 당신을 좀더 행복하게 만들어줄 것이다.
명확한 목적이 있는 사람은 가장 험난한 길에서조차도 앞으로 나아가고
아무런 목적이 없는 사람은 가장 순탄한 길에서조차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다
_ 토머스 칼라일
진정한 행복을 찾아 떠난 인생의 목적 여행
남보다 한참 작은 키로 난쟁이라 불린 소년, 분노조절 장애로 친구 하나 없이 외로웠던 피터는 사랑하는 어머니를 잃고 방황하다 가출을 하게 된다. 힘든 거리 생활을 하는 피터였지만 그에겐 많은 사람들이 있었다. 피터에게 독서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크리스틴 선생님, 노숙자지만 피터에게 삶의 의미를 깨닫게 해준 알렉스 경, 행복의 진정한 의미를 알려주고 인생의 목적을 찾도록 도와주는 프랭크 교수까지. 피터는 혼자가 아니었다.
낮에는 택시운전을 하고 밤에는 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하는 피터는 택시노조 파업, 911 테러 등을 겪으며 인생의 목적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또한 피터는 우리가 사는 데 있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단어들을 모아 드림 카드를 만들어 사람들에게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지가 서로 사랑하며 함께 사는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어느덧 시간이 흘러 최우수 졸업생으로 대학을 졸업한 피터에게 윌리엄 교수는 하버드 로스쿨 진학을 권한다. 사람이 사는 목적은 자신만의 행복이 아니라 남과 함께 행복해지는 것이라는 것을 깨달은 피터. 그는 가난하고 힘없는 사람들을 돕는 변화사가 되기로 결심하고 하버드로 떠난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 난쟁이 피터 - 호아킴 데 포사다 ] 인생을 바꾸는 목적의 힘 / 마시멜로 이야기 작가의 유작 / 북튜버 사월이네 북리뷰
https://youtu.be/6l6tk2j4CnA
책으로 통통 7회 - 난쟁이 피터
https://youtu.be/NJi1Td2sjRs
[청대창의인성교실5]책 읽어주기/바보 빅터/소녀와 발레리노
https://cafe.daum.net/prowelfare/RelJ/22?svc=cafeapi
행복을 찾아 떠나는 여행 /꾸뻬씨의 행복여행
https://cafe.daum.net/prowelfare/Ce8p/5419?svc=cafea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