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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라 때의 술 문화 : 한화상벽돌에 있어서의 술문화에 관한
汉代嗜酒之风:关于汉画像砖石上的酒事酒具
발표시간: 2019-12-10 출처: 澎湃新闻
석정정
한대에는 술을 즐기는 풍조가 특히 성행하였는데, 이는 여러 사료에 기록될 뿐만 아니라,양한묘장에서 출토된 각종 부장용 술기와 일부 주류의 침적물은 이를 입증한다.그러나 "선물은 말보다 크고, 존형은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한다."는 말은, 한인을 만나려고 한다.주사에 열중하는 다양한 디테일은 또한 그림에서 가장 직관적이고 생동감 있게 표현된다.한화상 벽돌, 석은 한대 예술의 전형적인 대표로서 그 위에 장식된 화상은 시인들의 생활면을 반영하고 있다.한인은 술을 많이 마시기 때문에 술을 소재로 한 작품은 반드시 필요하다.
한화상 벽돌은 주로 하남, 사천성에 분포한다.석은 산동·소북 일대·하남 남부·산북·진서북 지역과 쓰촨성 등 4개 구역에 집중 분포하고 있으며, 화상 벽돌이 분포하는 지역도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다.범위. 한인은 술을 좋아하여 남북이 따로 없고, 이것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술과 관련된 제재가 출토된 작품에서 볼 수 있다.
술은 한인에 의해 "천지미록"이라고 불리며, 이때 상지황실귀족은, 아래로는 평민에 이르기까지, 모두 술 마시는 것을 낙으로 삼았으므로, '한서?식물지'에 실린 '제왕은 그러므로 천하를 보양하고, 향사를 누리며 복을 빌며, 쇠를 부축하고 양생하였다.질, 백례의 모임, 술 아니면 안 된다'는 왕찬의 '술의 흐름은 유달리 많고, 군서숭음, 나날이 사치스럽다'는 등의 정서를 담았다.한화상 벽돌, 돌은 한대의 축조용재이고, 묘장은 생과 사의 맞물림이며, 한인은 '사망여사생(事生)'의 장례(丧) 사상을 이어받아 벽돌과 돌에 자신의 기치를 그려낸다.명계에서 자의적으로 음주할 수 있다는 자신의 소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사람들은 여러 가지를 창조해 냈다.향응, 양조, 술구취를 소재로 한 초상화의 벽돌, 돌을 표현하여, 그 상주사 그래픽의 내용을 분석하면, 당시 사람들의 음주풍상을 한눈에 볼 수 있고, 한대 술 문화에 대한 인식을 깊게 할 수 있다
(서한) 무악연향화상, 종 64cm 가로 138cm 하남 당하현 니트공장 출토 남양한화관장
일
기존의 유존을 보면 한대에는 각종 술을 소재로 한 그림 벽돌, 돌 가운데 술을 마시는 모습이 가장 풍부하다.한인은 지금 사람처럼미주의 향긋한 맛과 향긋한 맛, 향취에 대한 관심은 물론 향취의 환경 체험도 중시한다.사람들은 열심히 실내에서 술을 마시며 야외에서 술잔을 기울이기도 한다.그러나 기후, 환경 등의 영향으로 실내연찬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야외보다 편하기 때문에 실내연찬의 모습을 보여주는 한화상 벽돌, 석류가 더 풍부하다.
이런 작품은 하남산동산서저장쓰촨 등 여러 곳에서 출토됐다.그 중에서도 하남 남양한화관에는 서한이 숨겨져 있고,동한(東韓)의 《무락연향화상》 두 폭은, 두 한(了两) 시기 중원(中原)의 부실호가(。家)의 음주습상을 생생하게 보여준다.서한 '무악연향화상'에는 14명이 있으며 화면은 상중하 3층으로 나뉘어 층마다 술이 담긴 술을 담는다.상좌의 왼쪽에서 한 사람이 몇 단으로 앉고, 한 사람이 그 옆에 앉고, 두 손을 흔들었는데, 마치 말을 하는 것 같았는데, 한 사람이 머리를 들고 손을 들어 물건을 들고 있는데, 그 오른쪽이 두 주전자와 한 북을 놓는 사람이고, 가운데 가운데에 세 사람이 있다.분형존, 존우의 한 여식은 긴 소매를 펴고 허리를 흔들며 춤을 추는데, 한 사람은 방관하고 있다.동한의 '무악연 향화상'은 이전과 달리 좌간의 오락을 많이 표현하지 않고 술자리의 '술안주'를 부각시켰다.이 사진은 윗부분에 좌중 1명이 앉고, 오른쪽에 2명이 고무되어 사람상 아래를 장식하고 있는데, 이 사진에는 귀잔 한 쌍과 화려한 색깔의 비오리, 큰 물고기, 꼬치 등의 신선한 옥식이 놓여 있다.서진 좌사(西都) '촉도부(蜀都赋)'는 "길일양신(辰日良)은 주나라 고당(高。)을 차려 게스트를 막는다.금싸라기 속에 앉아 음식을 사진하다.觞은 청으로, 신선은 자린으로.우작이 쟁탈을 지휘하니, 사죽이 무성하다.바희는 현을 튕기고, 한녀는 절기를 친다.서음이 기둥을 부축하고 강 위의 엄함을 노래하다.긴 소매를 걸치고 춤을 추며, 유유자적하고 있다.합장촉석(,)은 상벌로 가득하고, 금석(。")을 즐겨 마시고, 술에 만취하여 한 달을 보낸다."이 광경은 영상 속의 향응 장면과 잘 어울린다.
향응을 형상화한 동한화상 벽돌은 석류가 더 많다.서한 《무악연 향화상》에 나타난 것처럼 많은 사람들이 술에 취해 제멋대로 행동하였다.노래하는 장면에는 두 사람이 마주앉아 혼자 술을 마시는 장면도 있다.
그 중에서도 많은 사람의 실내에서의 호음을 표현한 한화상 벽돌은, 산동 임현시 박물관의 장백장에서 출토된 《연음(,)》과 같이, 석작이 가장 많다.악무, 기마화상, 충칭시 박물관 장사천 성도양자산 1호묘에서 출토된 《출행연락화상》, 쓰촨성 박물관 장대읍 안인향에서 출토된 동한 《연음화상》백장(宴)인 '연음락무승마화상(》)'에는 향응무(宴)와 말(。)이 함께 나온다.향락무도에 물구나무서기긴 소매춤 등의 공연을 하는 사람도 있고, 걸터앉아 손뼉을 치거나, 도시락을 든 관객도 있다.이 밖에도 형존 한 자루와 원반 한 쪽, 주전자 두 개를 드는 시종이 있는데, 그들은 연회석간에 좋은 술과 좋은 음식을 공급하여 손님을 모시려 하고 있다.사천성도 양자산 1호분에서 출토된 《출행연락화상》과 같이, 한인의 통쾌한 음료와 즐거움이 묘사되어 있다.사람들은 좌중을 가득 메웠고, 그 옆에는 여러 개의 직사각형과 여러 가지 술 도구, 우단 기악 반주, 당 앞에 나열된 무도극이 있었다.한인의 경장(琼), 진수성찬(佳)과 백희(舞)가 모두 좌음(佐)의 절찬(。)이었던 것을 알 수 있는 두 번째 사진은 한대 귀족들의 향응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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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한) 봉조, 우인, 연락화상, 종 82cm 가로 183cm 산동东水韓家曲 마을 출토 산동沂水현 문화재관리소장
많은 사람이 모여 가슴을 열고 통음하는 장면을 보여주는 것 외에도, 두 사람은 대음도 역시 한화상 벽돌로 석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재이다.산시성 쑤이더 40포진에서 출토된 '묘문의 왼쪽 테두리 초상화'에는 하객들이 대음, 육박, 투호, 석무를 하는 놀이 장면이 뚜렷하게 그려져 있는데, 그림 밑에는 면을 잡고 등을 대고 앉아 있는 웨이터가 있는 것 같다.한인의 사상관념이 개방되어 술을 마시는 행사에 남자만 참가하는 것이 아니라, 한화상 벽돌, 돌에 남녀가 술을 마시고 술을 마시며 즐겁게 이야기하는 장면도 드물지 않다.쓰촨성 박물관 티베트(。川四川省)현 태평향(太平 如)에서 출토된 '연음화상벽돌'에는 남녀가 마주보고 마시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술좌석 위에는 네 명의 남녀가 손을 들어 술을 거는 놀이를 하고, 오른쪽에는 한 사람이 서서 지팡이를 잡고 북을 치는 것처럼 술을 들이키며 호응하고 있다.4인석 앞에 두 존안을 두다.두 사람이 마주앉는 장면은 거창하지 않지만 좌중을 즐겁게 해주는 놀이는 그만큼 풍성하다.
많은 사람들이 화당에 널리 앉아 있는 모습에서, 두 사람은 술을 마시며 즐기는 풍경에 대하여, 한인의 술과 행락을 즐기는 쾌조의 생활을 표현하였으며, 한화상 벽돌과 돌 위에는 또 한 사람의 독작을 표현하였다.산동 沂水현 문물관리소장 한가곡 마을에서 출토된 《봉조, 우인, 향락화상(奁人, 연락화상)》에서 주인석에 앉아 한 상과 여러 자를 배치하였다.주인은 자작으로 술을 마시고 있었는데, 그 오른편에 가면을 든 배알자, 좌립일직면의 시종이 있었는데, 그 양옆에는 물구나무, 북,기, 오르간 불기, 단소 등이 있었다.이 생가연무의 풍경은 봉분주 한 사람일 뿐이지만, 연회장면보다 화려한 향연을 펼치는 전전악무 백희의 자의적인 술꾼은 한화상 벽돌, 석화 그림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전술의 각 종류의 실내 음주도와 비교해 보면, 한인의 야외연주를 나타내는 그림 벽돌은, 돌로 본 것이 많지 않지만, 적은 작품에서는 한인의 또 다른 흥미를 나타내고 있다.의 음주 형식. 산둥 성 도난 현 베이자이 마을에서 출토된 동한의 '수확연향화상'에는 노나라 사람들이 추수의 절정을 축하하는 술자리 장면이 묘사되어 있다.이 연회도는 두 조로 나누어져 있는데, 왼쪽 사진은 다섯 척의 곡식창고와 사람들의 풍년을 묘사한 것으로, 그 가운데 양곡더미 위에 두 사람은 관복을 입고 앉아, 앞에 잔을 놓고 서 있는 듯하고, 오른쪽 사진은 후한대의 "천하 안평, 인무 부역, 세비 던념, 백성 은부, 소, 양, 피야"의 풍요롭고 태평한 풍경, 그리고 지주 장원에서의 풍작과 술의 정취를 볼 수 있다.
(동한) 양조화상석, 종 28.3cm 가로 49.5cm, 사천성도 서교토교진 출토 쓰촨성 박물관장
한인들은 저승에서 계속 좋은 술을 즐기기 때문에 술을 빚는 재주와 술을 빚는 방을 그림 벽돌, 돌 위에 조각하여 명계로 가져가기를 바란다.이 때문에 곳곳에서 술을 빚거나 술을 파는 소재를 다룬 작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귀족들의 향응과는 달리 한대 일반 노동인의 술 관련 생산생활 상태를 반영한 것이다.한율(规定)은 "3인 이상 무고하게 술을 마시면 벌금이 넉 냥"이라고 규정했다.지배계급이 이러한 금지령을 내린 목적은 첫째, 백성들이 무단으로 무리하게 술을 마시는 것을 금지함으로써 사회 풍조를 다스려야 한다는 것이었고, 둘째 술을 빚으면 식량이 많이 소모되어 흉년이 들면서 식량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한대의 형벌로 인한 무단 음주 금지의 영향과 더불어 민간의 물질적 조건에 의해 제한되어 음주는 일반 서민들에게는 여전히 사치스러운 즐거움으로 남아 있지만, 술을 빚거나 술을 마시는 일에는 백성들이 참여할 수 있는, 이런 제재의 한화 벽돌과사천토교에서 출토된 동한의 《양조화상석》, 산동의 제성량대에서 출토된 동한의 《식주화상석》, 하남의 밀현 타호정에서 출토된 동한 《양조화상석》상배장방형 목안에 여섯 개의 도옹을 나란히 놓고 쪄서 끓인 술쌀을 담아 발효시켰을 때의 과정을 그린 그림 석상처럼.목안 아래에는 아가리와 대야, 한 주전자가 나란히 놓여 있어 독 안에서 나오는 막걸리를 받아쓰게 해야 한다.목안 오른쪽에는 독 안의 술 쌀이 발효되는 것을 지켜보는 듯 한 사람이 서 있었다.기물 아래의 네 사람은, 한 사람이 큰 주둥이의 뾰족한 그물을 가지고 술버릇을 걸러내고, 한 사람 정단대가 여과되지 않은 술을 포대에 쏟아 붓고, 한 사람은 주전자에 술을 붓고, 또 한 사람은 독에 쪼그리고 있다.
이때 양조 기술의 향상은 어느 정도 주업의 급속한 발전을 촉진시켰으며, 규모에 따라 다양한 술집과 작업장이 전국에 걸쳐 술을 사고 파는 것처럼 꾸며졌다.술집 이미지의 그림 벽돌, 돌은 이를 통해 한대의 민간 술 문화를 반영한 직관적인 도경이 되었다.《사기(史)?사마상여열전(君)》은 "비여여(文酤)여우(文邛)가 함께 모여 그 차를 팔고, 술을 한 잔 사서 술잔을 기울이며, 문군을 垆다.몸은 마치 송아지 코뚜레를 타고, 보용과는 잡작을 하는 것 같으며, 헹가래는 시 가운데 있다.'서한사 마상여가 탁문군과 사행하여 사천임주하다가 가난이 겹쳐 차마를 팔아 한 잔의 술을 사고, 문군이 술을 권하는 것과 같은 이야기를 담고 있다.이런 여자 프론트 데스크는 垆, 남성은 舍, 후는 劳, 술꾼을 고용하는 민간 술집의 운영 패턴이 이때 흔히 볼 수 있는데, 그림 벽돌, 돌에는 이런 소재가 있다.《중국미술전집》에는 쓰촨성 박물관에 소장돼 있는 '양조(。)'라는 그림의 벽돌 탁본이 실려 있지만, 한 쪽에는 술집을 소재로 한 작품이 실려 있다.그림 오른쪽에 술집이 하나 있는데, 집 앞에 술독을 놓고, 그 안에 술독을 세 개 놓았다.술집 안에는 큰 항아리가 있는데, 항아리 앞의 1인자는 넓은 소매를 걷어 올리고, 오른쪽 손에 1량기를 들고, 왼손은 가장자리를 짚은 듯 술을 떠다녔으며, 그 옆자리는 垆은 상투여자가 술집 밖을 바라보고 있었다.화면 왼쪽에는 상투가 짧은 옷 한 벌, 네모난 용기를 손수레와 한 어깨너머로 실은 술꾼이 나와 둘 다 술을 사서 떠나려 하고 있다.'문군당좌(文軍垆)'의 모습을 재현하고, 어깨동무를 하는 '술장면'을 재현한 모습이다.쓰촨성 박물관 티베트펜현에서 출토된 동한(東韓) 《술집화상벽돌》《양존주점화상벽돌》에서 볼 수 있는 같은 장르의 구체적인 정황은 전자와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다르다.
(동한) 무악연향화상, 세로 104cm 가로 53cm, 하남 남양현 출토 하남 남양한화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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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인의 음주는 연회석의 겉치레의 웅장함을 중시할 뿐만 아니라, 사용하는 술 도구의 실용적인 미관을 중시한다.그림 벽돌, 석화 이미지 중각 양식의 주구는, 묘장 출토 관련 실물과 서로 보완하여, 공통옥은 한대 술 문화를 나타내는 물질적 재체가 되었다.
한화상 벽돌, 돌 그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술 도구로는 존, 주전자, 귀 컵, 卮, 두 등이 있다.존은 한대의 가장 중요한 성주 기물이다, 그것은 분형, 형, 두 종류가 있습니다.두 가지 형제의 존함은 모두 삼족과 권족의 구분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분형존은 권족자가 많고, 형존은 삼족의 양식이 성하다.출토된 실물을 종합해 보면, 분형존은 대부분 토기로 일상적으로 직접 밭에 두고 사용하는데, 그 재료는 얻기 쉬우므로 제작원가는 비교적 비쌉니다.저, 기형이 커서 술을 많이 썼는데 하남 당하현 니트공장에서 출토된 서한 '무락연향화상', 사천 팽현 태평향에서 출토된 동한 '연음화상', 대읍형존은 대부분 금속 재질로 사용시 지면에 직접 위치시킬 수 있으며, 또한 승선에 기댈 수 있습니다.쓰촨성 박물관 장대읍 안인향에서 출토된 동한(東韓) '락무서커스화상벽돌'과 청두 소각사에서 출토된 동한(東沂) 《연락화상벽돌(图像)》의 그림 위에는 산동에서 볼 수 있다.학자 손기고증에 따르면 한대형 존함은 술을 담는 데 많이 사용하는데, 이것은 술 중의 진품이다.그래서 술도 잘 빚은 주존이 잘 만들었고, 그래서 형존은 승선에 기대고 그릇과 바닥의 마찰을 피하기 위해 훼손된 것으로 판정돼 한대에 더 중시됐다.언급할 것은 두, 주걱과 같은 종류의 주물러는 두 가지 존귀함을 위해 많이 사용된다는 것입니다.한대 말, 스푼 두 글자는 통가가 되는데, '의례?'사관례' 정주 '술, 존투, 그래서 술도'가 증거다.숟가락에는 짧은 손잡이, 긴 손잡이,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한화상 벽돌, 석화 이미지에서는 항상 존안(尊)에 두고 손잡이만 드러내는 형상으로 나타난다.
한대에는 쓰촨성 박물관인 장팽현에서 출토된 동한 《양존주점화상벽돌》에 나오는 것과 같은 정교하고 아름다운 소형존도 있었다.지금의 삼방양존. 그림 속에는 왼쪽에 사아정식 술집이 하나 있는데, 술집 오른쪽에는 양 두 개를 놓고 한 쪽과 한 쪽을 겨루고, 화면 오른쪽 아래에는 한 사람이 양존의 외바퀴를 싣고 있다.한대 쇼형 식기가 크게 줄어든 상황에서, 이 양존주기를 볼 수 있다., 쉽지 않은 모습입니다.한대 남북 지역 민간 예술 교류의 흥성도 반영됐다.
한인저주용옹과 주전자, 둘 다 양조, 술집도에 자주 등장한다.앞서 하남 밀현 타호정에서 출토된 동한과 같다'양조화상석'의 그림에는 짧은 목, 작은 입, 둥근 배의 띠가 있는 평평한 바닥 도옹이 여섯 개 있는데, 술은 물론 음식을 저장하기 위해 자주 사용된다.옛 사람들의 생활 방식이 다양하고 유연하여, 한 가지 기기가 다용도인 현상은 결코 드물지 않다.또한, 주전자는 한화상 벽돌, 석주사 그래픽이기도 합니다흔히 볼 수 있는 그릇으로, 당하현의 니트공장에서 출토된 서한(舞), 백장에서 출토된 동한(東汉), 《연음락무(乐), 승마화상(和)》과 산둥성 沂南현 북자이 마을이다.이 중 '수확연향화상'의 주전자는 양쪽에 대들보, 목, 배의 띠무늬 사이에 톱니 모양의 무늬, 압정 무늬가 장식되어 있는데, 이런 모양의 주전자는 한묘에서 실물이 출토되었다.
한대의 음주용 컵이지만 이 잔은 오늘의 컵이 아닙니다.한대의 잔은 귀와 잔을 가리키는데, 그것은 고대의 달관 귀인 잔치의 고급 술이었다.구. 일명 '羽'의 귀잔은 전국 중 말기의 수가 이미 많으며, 입한은 더욱 풍행이 심하며, 고고학 발굴 중 칠, 동, 도재의 귀잔이 출토되어 각종 향연이 있다.귀와 잔은 따로 또는 짝을 이루어 책상 위에 놓일 수도 있고, 또한 한국처럼 될 수도 있다.가곡마을에서 출토된 《봉조·우인·연락화상(奁人·연락화상)》에는 다자간 속에 여러 개가 놓여 있어 공간을 절약하고 휴대하기도 편리하며 위생과 미관을 깨끗하게 하여 옛사람들의 교묘한 조예를 구현하였다.卮은, 한대의 또 다른 술잔으로 옛 사람들은 상주기의 청동青铜를 일종의 통형컵으로 바꾸어 卮의 조형을 만들었으며, 출토된 卮에는 도, 구리, 은, 칠 등의 다양한 재질을 가지고 있으며, 한화상 벽돌, 돌,
동한) 묘문 왼쪽 테두리 초상화, 세로 97cm 가로 30cm, 산시 수더 40포진 출토
위에서 서술한 것을 종합하면, 한대의 초상화 벽돌은, 돌이 비록 많이 죽은 사람에게 주어졌지만, 그것을 장식한 화상은 여전히 재료로 사용되었다.현실 생활, 그래서 술자리, 술, 술을 소재로 한 그림 벽돌, 돌 그림들은 당시 사회생활의 다양한 계층에서의 음주 활동에 대한 실제 사진입니다.한대 농업 생산 수준의 진보는 식량 생산량을 지속적으로 증가시켰으며, 이는 당시 주업의 번영을 위한 물질적 토대를 두텁게 하였다.그 위에 양한 때의 양조기술이 잘 갖춰져야 양반이 '한 번 취하면 한 달이 된다'는 조건이 있고, 서민은 술을 먹고 살 수 있다.한대 문화는 개방적이고 포용적이며, 사람들은 술과 음료뿐만 아니라 음주에 상응하는 물질적 환경과 정신적인 생활을 의식하여 실내외의 다른 장소에서 술을 들고 즐기는 그림 벽돌, 돌, 그림, 그림,관악무도 백희, 각종 주령 등 희문낙견으로 주사활동의 재미를 더한다.또한 한화상벽돌, 돌에 나타난 주구 및 한묘에서 출토된 실물을 보면 춘추전국시대 '예붕악괴(历经)'를 거쳐 예전의 종류도 많고, 화려한 욕정을 꾸미는 각종 술그릇은 점차 품종이 적으며,당시 남북의 서로 다른 지역과 비슷한 향응의례와 비슷한 술틀의 모습에서 한대의 술문화로 대표되는 각지의 풍속민정의 상호유무를 볼 수 있다.요컨대, 한대의 음주바람의 성행은, 그 당시 생산과 생활의 모든 면에 관계되어 중국의 음주습속의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 영향이, 지금까지도 남아 있다.
(본문은 북경화원에서 전재되었으며, 저자는 중국예술연구원 박사대학원생이다)
(本文转载自北京画院,作者为中国艺术研究院博士研究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