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음주법이 있을까?
술의 역사는 인류의 기원과 함께 시작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성인 남성 10명 중에서 8명 이상, 여성 10명 중에서 5명 이상은 정기적으로 술을 마시며, 10명 중에서 1명은 매일 술을 마십니다.
술은 음주량에 따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다릅니다. 자신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건강한 음주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야 합니다.
" 적절한 음주는 일상생활을 풍부하게 합니다. "
적절한 음주는 스트레스를 해 소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하루 1~2잔 정도의 음주는 심장병과 뇌경색을 예방한다는 많은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심지어 노인의 경우, 하루 1잔 정도 술을 마실 경우 치매를 예방해준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과도한 음주는 건강을 해칩니다."
과도한 음주는 알코올 중독, 알코올성 치매와 같은 정신질환 뿐 아니라, 영야결핍, 복부비만, 알코올성 간 질환, 역류성 식도염, 췌장염, 심장병, 뇌출혈, 기형아 출산, 식도암, 간암을 비롯한 각종 암 등 다양한 질환을 유발합니다.
" 알코올 중독을 진단하는 설문법 "
설문을 이용하여 알코올 중독을 간단하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다음 4가지 질문 중 2가지 이상의 질문에 "예"로 대답하면 알코올 중독을 의심합니다. 한 질문에라도 "예"로 대답한다면, 자신의 음주 습관을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술을 끊거나 줄여서 마셔야 겠다고 느낀 적이 있습니까?
2. 다른 사람들로부터 자신의 음주에 대해 비난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
3. 자신의 음주에 대해 죄책감을 느낀 적이 있습니까?
4. 아침에 숙취로 인해 해장술을 마신 적이 있습니까?
" 건강한 음주법"
자신의 건강을 지키면서 기분좋게 술을 마실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적정 음주량은 하루 평균 남성 3잔, 여성 2잔까지 입니다.
2. 술은 천천히 마십니다. 술자리에서 대화를 많이 하고, 물을 많이 마십니다. 반드시 식사를 한 후에 술을 마십니다. 빈 속에 술을 마시면, 알코올이 빠르게 흡수되고 위장 손상이 심해집니다.
3. 술 안주는 짜거나 맵지 않은 안주로 적당히 먹습니다.
4. 음주 후에는 운전을 하거나 복잡한 기계를 만지지 않습니다.
5. 술을 마시면서 담배를 피우지 않습니다. 술과 담배는 서로의 흡수를 증가시켜 독성을 증가시킵니다.
6. 혹시 과음하셨다면 반드시 3일 이상 휴식기를 갖도록 합니다. 간과 뇌가 술에서 회복하는 데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7. 연 1회 이상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시행하여 간 기능 이상 등의 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건강 문제에 대해 점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