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은 정신적으로 혼란된 상태, 현실과 현실이 아닌 것을 구별하는 능력의 약화를 유발하는 뇌질환이며 10대 후반에서 20대 나이에 시작돼 만성적인 경과를 보입니다. 조현병에 걸리는 이유는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으나 100명중 1명이 걸리는 흔한 질병이며 가족력과 뇌의 생화학적 이상을 발생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조현병’은 사회에 피해를 주는 사람들이 걸린 병으로 낙인되어 있는 경향이있습니다. 조현병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포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러나 오해이며 실제 정신질환자에 의한 범죄율은 0.08%로 일반인 범죄률 1.2%보다 훨씬 낮다고 밝혀져있습니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만성정신질환 자체로 당사자와 보호자들이 고통 받고 있는 것에 더해 주위의 시선과 편견으로 인해 수치감, 정체감의 혼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조현병은 치료 및 재활 과정을 통해서 일상 생활이 가능하며 관리가 가능한 질병이라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
한편, 아동, 청소년기에 경험한 외상적 경험은 다양한 정신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이들이 경험한 신체/정서적 외상 경험은 정신병적 증상인 망상, 환각과 같은 증상 발생과 연관이 되어있고. 특히, 조현병 환자 52%는 아동기 외상 경험이 있으며 이중 아동기 방임이 가장 많다 보고되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 미해결된 외상 경험들이 쌓이면 신경생물학적 스트레스 반응 체계의 신경 내분비계 시스템에 불균형이 초래됩니다. 그 결과 코르티졸이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아 신체적/심리적 스트레스 상황을 지속적으로 해소하지 못하고 정신 병리적 문제 발병에 영향을 미친다 하였습니다.
조현병, 어떻게 치료해야할까요?
1. 전문가의 도움받기
전세계적으로 조현병은 100명 중 1명이 앓고 있는 흔한 질병입니다. 정신증이 의심된다면 전문가를 통한 정확한 원인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조현병은 약물치료를 받아야하며 심리, 사회적 치료를 병행했을 때 예후가 좋다는 연구의 결과가 있어 전문가를 통한 도움이 필수적입니다. 청소년 후기부터 발병과 진단이 가능하기에 아이들에게 유사한 증상이 보인다면 시급히 가까운 심리상담센터나 병원에서 심리검사를 진행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증상을 이해하고 수용해주기
질병에 대한 이해와 수용으로 조기에 병을 발견하고 상담과 적절한 치료를 받게 하는 해외와 달리 우리나라는 정신병에 대한 인식이 아직 낮고 정신질환의 치료와 재활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수용 받지 못한 경험이 증상을 악화시키고 심리적 고통을 더할 수 있습니다. 정신병리 증상으로 인해 고립되어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당사자의 고통을 수용하고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심리 상담 받기
재활치료는 조현병의 증상 완화에 중요한 치료요인이 됩니다. 심리상담은 조현병 당사자의 적응적 행동을 증가시키고 부적응적 행동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삶의 조력자를 두는 것은 자원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부적응과 우울한 아동이 심리치료 후 IQ가 20 상승된 아동 치료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 이향숙 소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권석만 (2015). 현대이상심리학. 서울 : 학지사.
김정진 (2019),
김혜림, 이승재 (2020), 치료 위저항성 조현변: 치료 비순응을 중심으로, 대한조현병학회지, 23(2), 51-57.
김휘곤(2015), 아동기 외상과 조현병의 망상, 환각 및 임상경과,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재운, 하재현, (2018), 수용전념치료기반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이 조현병 환자의 입원 스트레스, 자기효능감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8(4), 443-453.
*사진 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상담실장 김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