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자담배 및 전자담배 액상 시장 지속 성장 전망 -
- 베트남 진출 시 안전하고 다양한 맛의 제품이 중요 –
□ 상품명(HS Code) 및 개요
ㅇ 무연담배 및 전자담배
- 무연담배 HS Code: 2403.99
- 전자담배 HS Code: 854370
- 전자담배 액상 HS Code: 360610
ㅇ 상품 개요
- 전자담배 판매액은 2017년 18.5% 증가한 1987만 달러 기록함.
- 전자담배는 베트남 내 소비자들에게 유명해지고 있으나 아직 제품의 건강 문제 대해 논란이 있음.
- 시장은 주로 중국, 말레이시아, 미국 그리고 일본이 주도하고 있음.
- 전자담배 시장은 2017~2022년 연평균 12.1%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 무연담배 및 전자담배 시장 팽창
ㅇ 기존 일반담배 사용 흡연자 수는 감소, 다른 종류의 담배를 사용하는 소비자 수는 증가
- 2015년에 조사한 세계성인흡연조사(GATS)에 따르면, 베트남은 세계 흡연자 수 상위 15개국에 속함.
- 2010~2015년 각종 담배의 전체 소비량은 5.3% 감소함. 그중 일반담배류가 8.4% 감소했고, 손으로 말아 피우는 담배는38.3% 감소함. 특히 도시 지역의 담배소비량은 14.7%로 눈에 띄게 감소함.
- 조사에 따르면 물담배(시샤가 대표적 사례) 흡연자 비중은 2010년 6.4%에서 2015년 6.7%로 소폭 증가함.
2010~2015년 베트남 성인 담배 사용 현황
구분 | 전체 | 남성 | 여성 |
2010 | 2015 | 2010 | 2015 | 2010 | 2015 |
각종 담배흡연자(%) | 23.8 | 22.5 | 47.4 | 45.3 | 1.4 | 1.1 |
일반담배 흡연자(%) | 19.9 | 18.2 | 39.7 | 36.7 | 1.2 | 0.8 |
- 일별 흡연 일반담배 개수 | 13.5 | 13.7 | 13.6 | 13.8 | 10.9 | 10.5 |
물담배 흡연자(%) | 6.4 | 6.7 | 13.0 | 13.7 | 0.1 | 0.2 |
주: 일반담배 흡연 및 물담배 흡연 중복 가능, 성인은 15세 이상을 의미
자료원: GATS 2010, GATS 2015
- 저렴한 담배 가격과 정부의 미성년자 담배 구입 제한의 실패 때문에 흡연자들 중 다수가 13~18세임. 2017년 WHO(세계보건기구)에서 발표한 세계적 담배 확산 보고에 따르면, 베트남 내 청소년의 흡연율은 4%이며 그중 남성 6.9%, 여성 1.3%임.
- 무연담배가 큰 관심을 받지 못한 반면, 전자담배는 청소년들 사이에서 열풍임. 위 WHO(세계보건기구) 보고서에 따르면 13~15세사이의 청소년들의 무연담배 흡연 비중은 총 0.7%로, 남성 1.0% 여성 0.4%임. 청소년의 전자담배 흡연 비중은 아직 통계에 집계되지 않음.
ㅇ 전자담배는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성장
- 무연담배는 비싼 가격과 기존 일반담배에 대한 고객 충성심 때문에 베트남 내에서는 해당 제품의 존재조차 모를 정도로 알려지지않음. 시중에는 씹는 형태의 담배만 있으며, 큰 도시의 담배 전문점에서만 구매하기에 통계적으로 무연담배의 판매액은 큰 의미가 없음.
- 최근 전자담배는 특히 큰 도시에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음. 주 소비층은 서구 문화권의 영향을 받은 청년층이며,대다수 베트남 사람들은 전자담배가 기존 일반담배보다 덜 해롭다고 믿기 때문에 기존 일반담배의 대체제로 생각함. 또한 많은 흡연자들은 금연을 위한 일시적 방법으로 전자담배를 사용하고 있음.
- 전자담배는 2016~2017년 담배제품 전문점과 온라인 쇼핑몰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음. 2017년 전자담배 기기 판매량은 2015년대비 37.2% 상승했고, 같은 시기 전자담배 액상 판매량은 44.4%까지 치솟음.
2015~2017년 무연담배와 전자담배 판매 동향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유로모니터
- 베트남 내에서 전자담배는 특히 젊은 층을 중심으로 퍼져나가고 있음.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소득 증가가구매에 영향을 미침. 더 많은 제품과 브랜드, 그리고 새로운 맛과 향의 전자담배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지고 있음. - 전자담배의 판매 규모는 2017~2022년 사이 연평균 12.1%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그중 전자담배 기기는 13.0%, 전자담배 액상은 11.9%를 차지할 전망
□ 다양한 전자담배 시장
ㅇ 세분화된 전자담배 시장
- 베트남 시장에 현존하는 모든 전자담배는 수입제품임. 대부분이 작은 무역회사를 통해 중국, 말레이시아, 미국 그리고 일본에서 수입됨. 다양한 브랜드와 무역회사가 전자담배 분야에서 활동하지만 시장을 주도하는 큰 회사는 없음.
- 시장은 크게 대량생산 제품과 고급 제품 두 가지로 나뉨. 중국이나 말레이시아산 대량생산 제품은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겨냥한 저가 상품이고, 미국이나 일본산 고급 제품은 제품의 질을 가장 중요시하는 부유한 고객층을 겨냥한 제품임.
ㅇ 전자담배의 인기
- 기존 일반담배 대신 전자담배를 사용하거나 혹은 둘을 병행해 사용하는 것이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고 특히 청장년층에게 널리 퍼짐. 기존 일반담배와는 달리 전자담배에 대한 정보는 담배 전문점 또한 인터넷을 통해 소개되고 있어 소비자들은 담배 전문점이나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고 있음.
전자담배 인지도와 사용 비율
(단위: %)
항목 | 전체 | 남성 | 여성 |
전자담배에 대해 들어본 적 있음. | 18.6 | 25.5 | 12.0 |
전자담배를 사용해 본 적 있음. | 1.1 | 2.0 | 0.2 |
현재 전자담배를 사용 중임. | 0.2 | 0.4 | 0.1 |
자료원: GATS 2015
- 전자담배로 옮겨가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는 △ 전자담배가 기존 일반담배보다 더 안전하고 건강에 덜 해롭다는 믿음, △ 실내에서흡연 가능, △ 타인에게 피해 주지 않고 흡연 가능, △ 기존 금연 장소에서도 흡연 가능, △ 전자담배 연기의 좋은 맛 △ 불쾌한 냄새가나던 기존 일반담배와 달리 무취 등이다.
- 젊은 층은 전자담배의 새로움과 제품에 구현된 기술 때문에 매력을 느끼기도 함. 전자담배에 대한 젊은 층의 관심은 전자담배가 기존의 일반담배보다 안전하고 덜 해로울 것이라는 믿음에 기반을 둠. 이에 따라 전자담배 사용이 본인의 이미지도 개선된다고 믿음. 전자담배는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함. 젊은 층은 주로 기존 일반담배의 대체재나 흡연의 첫 시작으로 전자담배를사용함.
- 베트남 Cao Bang 성의 한 전자담배 사용자는 “3년 동안 전자담배를 사용하고 있으며, 처음에는 금연을 목적으로 시작했으나 점점더 전자담배에 중독됐다. 처음 사용했을 때는 약간 어지러웠으나 익숙해지고 나니 아무렇지도 않다. 처음 전자담배 기기를 살 때 VND 200만(약 88.1달러)을 사용했고, 일주일에 전자담배 액상 한 병을 구매로 VND 40만(약 17.6달러)을 사용하고 있어 상당히 비싸다고생각하다.”라고 밝힘.
ㅇ 소비자들의 구매처
- 전자담배 주 소비자인 청장년층은 제품을 사기 전 관련 제품 정보를 검색해 본 뒤 제품의 질을 확인한 후 구매함. 2017년 식료품및 잡화점이 아닌 전문점에서 전자담배 유통의 70%를 담당했으며, 인터넷 판매는 2015년 25%에서 2017년 30%로 증가함. 대다수 오프라인으로 구매하나 온라인 구매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임. 베트남 전자상거래의 엄청난 활성화 기류에 있어 전자담배 또한 예외는 아님.
자료원: https://lazada.vn, 유로모니터
ㅇ 안전성 논란
- 전자담배가 과연 흡연자들의 금연을 돕는지, 또는 비흡연자들에게 니코틴 사용을 촉진시키는 건 아닌지 등과 같은 문제들은 수많은 논쟁이 있으나 아직 해결되지 않고 전자담배의 안전성에 대한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음. 소비자들은 현재로선 전자담배가 일반담배만큼이나 위험한지 또는 건강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지에 대해 명확히 알지 못함.
- 전자담배의 건강상의 위험에 대한 수많은 기사에서는 전자담배가 소비자들의 건강에 완전히 무해하지 않다고 함.
전자담배의 위험성에 대해 경고하는 지역신문
자료원: Khoa hoc & Doi song, VTV, Sai Gon Giai phong, An ninh The gioi
- 판매업자들은 전자담배 광고나 제품 설명에서 위와 같은 건강 위협 요소를 의도적으로 숨기고 있으며, 오히려 전자담배가 금연을하기 위한 좋은 수단이며 기존 일반담배보다 위험성이 덜 하다고 광고하며 소비자들의 혼란을 가중시킴.
ㅇ 기존 일반담배 법률로 준용, 전자담배에 관한 법률체계 부재
- 산업무역부가 2013년 12월 30일 발표한 시행령 No. 37/2013/TT-BCT에 따라 전자담배 수입은 일반담배와 동일한 방식으로 관리됨. 이에 따르면 베트남 담배공사(이하 VINATABA)만이 상품을 수입할 권한이 있어 국내외 개인 또는 기업은 VINATABA를 통해 전자담배 수입절차를 밟아야 함.
- 시장에 수입 및 유통되는 전자담배는 상표 사용권 보호를 위한 신청 절차를 거쳐야 하며 수입라벨을 부착해야 함. 수입 전자담배는표준 적합성 및 식품 안전 적합성(제품의 질, 위생, 안전성 그리고 내용물의 독성에 대한 검사)에 관한 현행 규정을 준수해야 하며, 국내판매를 위해서는 별도의 라벨을 부착하고 포장지에 건강 위험성을 명시해야 함.
- 전자담배 브랜드가 베트남에 처음 수출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지정한 기관에 테스트용 샘플을 보내어 각종 표준 적합성 및 식품 안전 적합성에 합격해야만 함.
- 현재 기존 일반담배 관련 법만 있을 뿐 전자담배와 전자담배 액상에 관한 상세한 조항이 없음.
□ 시사점
ㅇ 증가하는 전자담배 수요에 따른 대응 필요
- 안전하고 인지도 높은 전자담배 기기의 수요는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임. 이러한 소비 경향에 대응해 시장에 새롭게 진입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은 해당 수요에 집중하고 진입 초기 단계에 제품의 높은 퀄리티를 강조하면 소비자들의 관심을 얻을 수 있을 것임.
- 전자담배 액상 회사는 다양한 맛의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R&D 활동에 집중해야 함. 추가적으로 소비자들의 소비 변화를 따라잡기위해 새로운 맛의 제품을 자주 출시해야 함.
- 소비자들은 모조품을 피하기 위해 공식 매장에서 제품을 구입할 의사가 있음. 만일 회사가 제품에 대한 상세 이미지와 정보를 홈페이지에 잘 나타낸다면 이를 통해 소비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음.
- 소비자들이 전자담배와 전자담배 액상을 처음 구입할 시에는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음. 따라서 매장의 전문가들이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이 방문 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야 함.
자료원: GATS 2010, GATS 2015, 유로모니터, https://lazada.vn,Khoa hoc & Doi song, VTV, Sai Gon Giai phong, An ninh The gioi,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